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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릉 앞바다에서 발견된 ”금괴 200톤이 실려있다는” 150조 보물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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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넘게 이어진 미스터리 – 러시아 돈스코이호의 정체

1905년 러일전쟁 당시, 러시아 발틱함대 소속 6,200톤급 철갑순양함 ‘드미트리 돈스코이호’가 울릉도 인근에서 침몰했다. 이 배는 당시 급박한 해전의 한가운데에서 일본군에 포위된 후 자침을 선택했고, 선원들은 울릉도로 상륙했다. 이 사건은 단순한 해전의 한 페이지에 그치지 않았다.
수십 년 동안 울릉 앞바다에는 “선창 가득 금화, 금괴 5천여 상자, 200톤의 귀금속”이 실려 있었다는 전설이 이어지며, 배의 존재 자체가 신화처럼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왔다.


‘보물선’ 신드롬 – 탐사와 인양 시도의 흑역사

한국전쟁 이후, 돈스코이호의 보물을 찾아 나선 시도는 적지 않았다.
1980년대 도진실업을 시작으로, 일본산 잠수정까지 동원하며 수중 탐색과 인양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로 끝났다.
2003년 동아건설이 저동 항 앞바다 2km, 수심 400m 해저에서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침몰선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으나, 자금난 탓에 성공적으로 인양이나 발굴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신일그룹 발견 선언과 세기의 화제

2018년 신일그룹이 “울릉읍 저동리 해상 1.3km, 수심 434m에서 돈스코이호 실체를 발견했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관심을 모았다.
신일그룹은 잠수정으로 촬영한 수중 영상을 공개했고, 흥분한 국내외 여론은 “150조 보물선”이라는 수식어까지 붙여가며 주가와 관련 투자도 급등했다.
선내 철제 상자와 구조물, 덮여있는 물체 등이 일부 식별된 영상이 공개됐으나 고심 끝에 인양 허가 절차와 국제 소유권 문제, 정부와의 협의 등 현실의 벽에 부딪히며 실질적인 보물 인양으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냉정한 진실 – 금은 실재하는가?

전해지는 이야기와 달리, 실제 선내에서 150조 상당의 금괴나 방대한 금화가 발견됐다는 공식 증거는 오늘날까지 단 하나도 없다.
역사적으로도 “러시아가 전쟁 긴급 상황에서 200톤에 달하는 금괴를 실제로 실었을 가능성”은 회의적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만일 실렸다 해도 일본, 러시아, 한국 등 여러 이해관계와 국제법, 소유권 분쟁이 걸려 실제 인양 및 자유로운 처분은 매우 어렵다. 이미 유사 보물선 인양 프로젝트에서도 정부와 국제 소유권 분쟁 사례가 반복되었다.

실제 탐사 과정에서 일부 철제 상자 등은 확인됐으나, 상자 안의 내용을 공식적으로 공개하거나 인양하는 데까지 이른 사례는 없다. 동아건설이 발굴 신청서에 “금괴 약 500kg”을 언급한 바 있으나, 이는 소문과 상상에 기댄 수치에 불과하다.


‘보물선 신드롬’이 남긴 사회적 파장

신일그룹은 2018년 이후 보물선을 명분으로 회사 채권, 가상화폐 등 투자상품을 내놓으며 인기를 끌었으나, 실체 없는 투자파동과 사기 논란으로까지 번졌다.
보물선 신드롬은 한때 투자열기를 불러일으키고 지역 관광객과 언론을 집중시키기도 했으나, 인양 성공과는 거리가 멀었던 셈이다.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

2025년 현재, 돈스코이호는 여전히 울릉 앞바다에 잠들어 있으며, 공식적으로 인양이나 보물 인출 소식은 없는 상태다.
해양수산부, 문화재청, 러시아 정부 등 여러 기관의 공식 승인 없이는 임의 인양이나 탐사는 불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보물 실재 여부와 상관없이 선체 자체는 러일전쟁의 귀중한 역사적 자료”로 가치가 높으며,
앞으로도 보물선에 대한 전설과 미스터리는 오랫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바다에 잠든 신화, 역사만 남긴 ‘돈스코이호’

울릉 앞바다에서 발견된 러시아 돈스코이호는 ‘수백조 금괴’ 전설, 고대 보물선 신드롬, 그리고 수많은 허상과 기대 속에서 여전히 바다 밑에 잠들어 있다.
확인되지 않은 보물과 상상력이 쌓아올린 신화는 한국 현대사회에서 여러 차례 파문을 일으켰지만,
관심의 무게만큼이나 그 실체는 신중한 역사 검증과 국제 공조 속에서만 풀릴 수 있을 것이다.
이 배가 언제, 그리고 어떻게 세상에 다시 등장할지 – 아니면 영원한 비밀로 남을지 – 그 해답은 여전히 바다 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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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세상모든이야기
CP-2025-0104@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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