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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등 켜지면 이미 늦었다…기름 ‘만땅’ 채워야하는 이유

오토포커스 조회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pixabay]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pixabay]

연료를 가득 채우는 습관은 연료계통 보호와 구동 안정성을 위한 기계적 필요다. 만땅 주유는 편의의 문제가 아니라 부품 수명과 고장 예방의 문제다.

대부분의 차량은 연료탱크 안에 전동식 연료펌프가 들어간다. 펌프는 연료에 잠겨 냉각과 윤활을 동시에 받는다. 연료가 낮으면 펌프가 부분적으로 노출돼 온도가 급상승하고 베어링과 브러시 마모가 빨라진다.

연료가 출렁일 때 흡입구가 공기를 빨아들이면 펌프 내부에 캐비테이션이 생긴다. 미세한 기포가 붕괴하면서 임펠러 표면에 충격이 반복된다. 표면이 거칠어지면 토출량이 줄고 소음과 진동이 커진다.

연료 압력이 흔들리면 분사 안정성이 무너진다. 연료가 적은 상태에서 급가속 급제동 코너링 경사로 주행이 겹치면 픽업이 순간적으로 공기를 흡입한다. 이때 레일 압력이 떨어져 점화 불안정과 출력 저하가 발생한다.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pixabay]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pixabay]

직분사 차량은 고압펌프가 저압펌프의 연속 공급을 전제로 작동한다. 저압 측이 한순간이라도 끊기면 고압펌프 피스톤에 캐비테이션이 발생해 금속 표면이 파식된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고압펌프 효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연료는 열완충재 역할도 한다. 연료가 적으면 리턴 연료의 열이 탱크 전체를 더 빨리 데운다. 온도가 오르면 배관과 레일에서 증기 기포가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충분한 연료량은 열을 흡수해 증기 발생을 억제한다.

탱크 빈공간이 크면 수분 응결이 늘어난다. 응결된 물이 연료와 섞이면 강철 부품에 부식을 일으킨다. 가솔린의 알코올 혼합 연료는 수분을 흡수한 뒤 상분리가 일어나 점화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디젤은 물층에서 미생물이 번식해 슬라임과 산을 만든다. 연료를 가득 유지하면 이 위험이 줄어든다.

겨울에는 문제가 더 두드러진다. 연료가 적으면 라인과 필터의 온도 하강 속도가 빨라진다. 디젤은 왁스 결정이 필터를 막아 시동이 어려워진다. 가솔린도 저온에서 기화 조건이 나빠져 크랭킹 시간이 길어진다. 충분한 연료량은 온도 변화를 완화한다.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pixabay]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pixabay]

탱크에는 출렁임을 줄이는 배플과 소용돌이 컵이 있다. 이 구조는 일정 유량 이상이 들어올 때 안정적으로 연료를 채운다. 연료가 너무 낮으면 컵이 비어 장시간의 원심 가속이나 긴 코너에서 펌프가 공기를 빨아들인다. 연료를 충분히 유지하면 컵이 지속적으로 보충돼 흡입이 안정된다.

경사 주차 상황도 고려해야 한다. 연료가 적을 때 차를 오르막이나 내리막에 세우면 연료가 한쪽으로 몰려 픽업에서 멀어진다. 다음 시동에서 펌프가 건식 회전을 하며 손상이 누적된다. 충분한 연료는 이러한 시동 실패를 막는다.

증발가스 제어장치 보호를 위해 만땅의 기준도 중요하다. 자동 차단이 작동하는 지점에서 멈추는 것이 맞다. 그 이후 노즐을 눌러 목까지 채우는 보충 주입은 활성탄 캔니스터에 연료가 유입돼 통기 기능이 망가질 수 있다.

실천 요령은 단순하다. 연료 게이지가 4분의 1 아래로 내려가기 전에 주유한다. 장거리나 고속 주행 전에는 자동 차단선까지 가득 채운다. 보충 주입은 하지 않는다. 이 세 가지로 펌프와 인젝터와 필터의 수명이 늘고 압력 안정성과 시동 신뢰성이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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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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