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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자주포 구매할 껄” 프랑스산 자주포 도입했다가 성능보고 후회중인 ‘이 나라’

군대 밀리터리 분석가 조회수  


체코, 프랑스 세자르 자주포 도입 후 후회

체코 국방부가 프랑스산 세자르 차륜형 자주포 도입 결정에 대해 깊은 실망을 표하고 있다. 군 현대화 사업의 핵심 장비로 선정된 신형 자주포가 기대와 달리 성능 미달, 납기 지연, 시스템 비호환 등 복합적인 문제를 드러냈기 때문이다.

특히 인근 폴란드가 한국산 K-9 자주포를 신속히 도입하며 전력을 강화한 사례와 대비되면서 체코의 아쉬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성능 미달과 필수 기능 결함

체코 언론 노빈키에 따르면 세자르 자주포는 최대 사거리 40km라는 핵심 성능을 충족하지 못했다. 또한 현대 자주포의 필수 기능인 MRSI(다중각도 동시 탄착) 기능 구현에도 실패했다.

MRSI는 여러 발의 포탄을 서로 다른 각도로 발사해 동일 표적에 거의 동시에 탄착시키는 기술로, 정밀 타격과 화력 집중에 필수적이다. 이 결함은 체코군이 기대했던 장거리 정밀타격 능력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혔다.


사격 통제 시스템 비호환 문제

성능 결함에 더해 프랑스 방산업체 KNDS는 사격 통제에 필요한 탄도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체코군은 자주포가 나토 표준을 충족하는지조차 검증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더 큰 문제는 체코형 세자르에 탑재된 독일제 아들러 3 사격통제 시스템이 체코산 155mm 포탄과 호환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이 시스템 도입에만 1,260만 유로를 추가 지출한 뒤 이러한 비호환 문제가 확인돼 논란이 더욱 커졌다.


납기 지연과 계약 이행 압박

체코 국방부는 2021년 노후 소련제 단화 자주포를 대체하기 위해 KNDS와 세자르 자주포 62문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계약금액은 약 4억 5천만 달러이며, 이 중 3억 1,500만 달러 이상을 이미 선금으로 지급했다. 계획대로라면 2024년부터 초도 물량이 인도돼야 했지만, 프랑스 측은 납기를 지키지 못했다.

초도 물량 시험 평가에서 심각한 결함이 드러나자 체코 국방부는 계약 조건 이행과 시험 평가 준비를 촉구하며 KNDS에 서한을 발송했다. 선금 지급 중단 가능성까지 언급했지만, 계약 자체를 파기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진퇴양난에 빠진 체코

체코군은 2026년까지 전력 재편을 완료해야 하지만, 현재 계약을 취소하고 새로운 공급사를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노후화된 자주포의 교체가 시급한 상황에서 단기간에 62문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체코는 프랑스 측이 문제를 해결해 주기만을 기다리는 ‘울며 겨자 먹기’ 상황에 몰렸다. 이로 인해 군 현대화 일정 전반이 지연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K-9 사례와 극명한 대조

폴란드는 2022년 8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9 자주포 212문, 현대로템과 K-2 전차 180대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한국은 계약 체결 후 단기간에 초도 물량을 인도해 폴란드의 전력 공백을 최소화했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납품, 검증된 성능, 나토 표준 호환성을 갖춘 K-9 사례는 프랑스와 계약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체코에 더욱 뼈아픈 비교 대상이 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체코 사례는 무기 도입 시 성능 검증과 호환성 검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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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 밀리터리 분석가
CP-2025-0149@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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