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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산업으로 갑질하던 이 ”나라” 때문에 독자 개발에 성공한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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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중국 수입, 배터리 산업의 결정적 공급망 리스크

지금까지 한국 배터리산업은 양극재 핵심소재인 ‘전구체’를 무려 97% 이상 중국에서 수입해왔다.
배터리 시장 전반에 걸쳐 중국이 공급망을 사실상 독점하며, 한국은 계약 조건 변경, 단가 인상 요구, 공급 차질 등 수많은 리스크에 시달렸다.
2023년 기준, 한국이 중국에서 수입한 배터리 관련 금액은 5조원을 넘는 수준으로, 이로 인해 국가 산업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이 반복됐다.


중국발 갑질 속에 시작된 국산화 도전

중국은 이미 배터리 소재·전구체 시장을 세계적으로 장악한 상태라, 가격 협상은커녕 계약 파기와 공급 중단까지도 빈번했다.
우리 기업들은 이른바 “공급망 갑질”에 노출되며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져갔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글로벌 정책까지 중국산 소재 리스크를 높이면서, 한국의 배터리·자동차·전자산업 등 전방위 산업에도 중대한 위협이 됐다.


고려아연, LG화학, 포스코퓨처엠 – 끊임없는 독자 개발과 양산

이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고려아연, LG화학, 포스코퓨처엠 등 주요 기업이 본격적으로 ‘전구체 국산화’에 달려들었다.
고려아연은 LG화학과 합작함으로써 자회사 켐코를 기반으로 연간 2만 톤 규모의 ‘한국전구체주식회사(KPC)’를 설립, 자체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다. 포스코퓨처엠 역시 광양과 포항에 신규 전구체 공장을 신설하며 연간 생산능력을 4만~5만 톤까지 확장했다.
이들은 기술·생산효율·제품 품질 등에서 중국 못지않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과 첨단 설비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자체 생산이 이끈 중국과의 ‘공급망 이별’

전구체의 국산화가 본격화되면서, 한국은 중국산 의존도를 점차 줄이고 있다. LG화학은 새만금 등 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 전구체 공장을 건설하여, 2026년 연간 5만 톤 생산을 목표로 미래 자립도를 높이고 있다.
중국에 일방적으로 휘둘리던 상황을 극복하고, ‘K배터리’의 밸류체인 완성이라는 토대를 만들었다.


국산화의 의미 – 단순한 소재 자립을 넘어

전구체의 국산화는 단순히 소재 내재화를 넘어 한국 배터리산업 경쟁력 강화, 수천억~수조원 단위 수입 대체 효과, 공급망 안정, 미래 시장 선점, 글로벌 전기차·에너지 저장 시장 장악까지 도약의 첫걸음이다.
특히, 미국·유럽 등이 ‘탈중국’ 정책을 추진하면서, 한국산 전구체·양극재는 글로벌 파트너로 각광받고 있다.


새로운 성장 전략 – 배터리 소재 국산화와 글로벌 확장

에코프로비엠, 삼성SDI 등도 고성능 삼원계·하이니켈 양극재와 관련된 전구체 국산화에 가세하며, 전체 업계의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이 동반 상승하고 있다.
안정적 원료 공급 시스템, 기술력 기반 글로벌 확장, 환경친화 생산체제 구축, 수입 대체 효과 등 다양한 부가가치가 마침내 각 분야에 퍼져나가기 시작했다.


공급망 리스크를 넘어선 ‘K배터리’의 진화

그동안 97% 이상 중국 수입에 의존하던 한국 배터리 전구체가 고려아연-LG화학-포스코퓨처엠 등 선도 기업들의 집념으로 국산화·양산에 성공했다.
중국의 일방적 계약 파기와 가격 인상 요구 등에서 벗어나 산업 전체의 경쟁력, 안정성, 글로벌 파트너십까지 완전히 새로운 국면을 열었으며, 미래 배터리 시장을 주도할 혁신의 모범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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