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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전문가들이 불가능하단 걸 ”건물에 배를 올려” 완공한 한국 건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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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피사의 사탑”이라 불린 불가능의 건물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Marina Bay Sands)은 2010년 완공 이후 전 세계 건설업계의 상징적인 ‘기적’으로 꼽힌다. 최대 52도의 경사를 가진 206.9m짜리 3동의 건물이 200m 높이에서 무게 6만톤 스카이파크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는 그 독특함과 시공 난이도 면에서 “현대 건설의 피사의 사탑”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다.
피사의 사탑이 5도 기울어져 있다면, 마리나 베이 샌즈의 동쪽 타워는 무려 52도에 이르는 경사를 지닌다는 점만 봐도, 일반 건축물과는 차원이 다른 도전이었다.


설계한 건축가도 “불가능하다”—기적을 만든 한국 기술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의 설계는 이스라엘 출신 세계적 건축가 모쉐 사프디가 맡았다. 다만 그는 “설계상 꿈이지만 실제로 지어진다면 기적”이라고 고백할 만큼 시공 난이도의 벽을 인정했다.
글로벌 14개 건설사가 도전했지만, 모두 공법적 해법을 내놓지 못한 사이, 쌍용건설이 교량 공사에 적용되는 ‘포스트 텐션’ 등 특수공법을 건축에 이식하며 시공을 현실로 만들었다.


시공 난이도의 극한—세 동의 이상 기울어진 건물, 그리고 6만톤 스카이파크

3개동의 타워는 각각 최대 52도, 각기 다른 경사로 올라가며, 55층(206.9m) 높이의 옥상에 길이 340m, 무게 6만톤에 달하는 ‘스카이파크’가 얹힌다. 이 거대한 구조물을 견디기 위해 교량에서 쓰던 ‘트랜스퍼 트러스(Transfer Truss)’ 구조를 적용하고, 각 타워 내부에 강연선을 설치해 상부 하중을 분산했다.
이를 위해

  • 해비 리프팅(대형 크레인·중량물 인양기술)
  • 풍속·지진·하중분산용 공법
  • 약한 지반에 대한 기반 보강, 초정밀 시공 GPS 데이터
    등 각종 신기술이 총동원됐다.

지반 및 공사 환경의 어려움, 단 2년 만에 마무리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부지는 인공 간척지로 설계상 구조물은 물론, 약한 해변 지반이라는 이중의 난제가 있었지만, 쌍용건설은 지반 혼합·보강 공법과 시공 중 동적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기술을 총집결해 불가능을 현실로 만들었다.
공사 기간 역시 초기 계획 대비 48개월에서 27개월로 단축되어, 세계 건설업계를 또 한번 놀라게 했다.


해외 건설업계의 평가—“혁신과 도전은 쌍용건설에서 시작되었다”

해외 14개 컨소시엄이 백기를 든 현장을 한국이 해냈다는 자부심, 그리고 스카이파크에 태극기를 올렸던 상징성까지 마리나 베이 샌즈는 우리나라 건축·시공 기술력을 세계 무대에 완벽하게 각인시킨 명작이기도 하다.
이를 두고 해외 토목·건축 전문가들은 “그래서 한국 K-건설이 세계 인프라 강국이 된 것”이라는 평가를 아끼지 않는다.


한국 건설이 남긴 교훈—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힘

세계를 놀라게 한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의 성공은, 두려움 없는 기술 도전과 창의적 융복합, 그리고 현장 집념이 어우러질 때 어떤 꿈도 현실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앞으로 ‘21세기 건축의 기적’ 뒤에는 언제나 한국 건설기술, 특히 ‘K-브릿지’의 혁신적 DNA가 빛날 것이다.


세계 건축사의 전설, ‘마리나 베이 샌즈’와 K-건설 신화

단순한 고층 건물이 아닌, 혁신과 미래를 상징하는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 세계가 포기한 초난이도 프로젝트를 오직 한국의 집념과 기술, 그리고 섬세한 공법의 힘으로 해낸 역사는 앞으로도 건설혁신의 아이콘으로 남을 것이다.
더 궁금한 점 있으면 시공 과정 세부, 사용된 공법, 향후 K-건설의 글로벌 프로젝트 동향 등도 상세 분석 가능합니다. 언제든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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