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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차 파산 직전까지 사고 있지만” 더 사고 싶어서 국민 설득 중이라는 ‘이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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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재정 압박 속에서도 “한국 전차 더 사자” 설득에 나선 배경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이 고조되면서 유럽 국가들이 국방비 지출을 크게 늘리고 있다. 그 대표적 사례가 바로 폴란드다. 국군의 날(8월 15일)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 현장에는 FA-50 경공격기, K-9 자주포, 그리고 ‘흑표’ K-2 전차 등 한국산 첨단 무기들이 대거 등장했다. 이미 K-2 전차 130여 대가 폴란드군에 인도되어 국경지역에서 핵심 전력으로 운용 중이며, 폴란드 대통령 카롤 나브로츠키 역시 이례적으로 직접 K-2를 언급하며 “1,000대 확보” 목표를 천명했다.


유럽 최대의 전차군 추진, 국민 설득이 필요한 이유

폴란드가 추진하는 K-2 전차 1,000대 도입 계획은 단순한 무기 구매를 넘어 “유럽 최전선 방위”와 “나토 동맹 내 주도적 역할”을 상징한다. 만약 계획대로라면, 폴란드 육군은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전차를 보유하게 된다. 이는 방위력 확대의 전략적 필요와 첨단 무기 도입에 따른 전례 없는 국방비 지출을 동반하는데, 국내외에서 “재정 파산”까지 걱정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 설득에 적극 나서고 있다. 카롤 나브로츠키 대통령은 “러시아 위협은 전쟁 끝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며, 국방 투자가 단순한 위기 대응이 아니라 미래 안전과 동맹 내 신뢰, 유럽 군사 균형의 핵심임을 역설했다. 현재 폴란드는 GDP의 3%가 넘는 국방비를 투입하고 있으며, 이는 독일이나 프랑스 등 주요국 대비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현지 생산 전환, 유럽 무기 허브로 도약

2028년부터 폴란드 현지에서 K-2 전차를 직접 생산할 계획이 추진되면서, 한국-폴란드간 협력은 단순 수입 관계를 넘어 기술이전, 산업생태계 창출로 전환된다. 현지 생산은 유럽 내에서 K-2를 기준으로 한 직수출 확대, 부품·유지보수·기술료 등 경제적 파급효과까지 함께 내다본 전략이다. 이미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등 인접국에서도 K-2 도입에 강한 관심을 보이고 있어, 유럽 내 방산 허브 조성의 초석이 되는 셈이다.


방산 예산 부담, 국민적 합의가 필수

문제는 “파산 직전까지” 몰릴 수 있는 막대한 예산 투입이다. 실제 K-2 전차 1,000대의 전체 도입·운용·현지 공장 설립까지 감안하면 수십조원 규모 재정이 소요된다. 국내에서 일부 반대 여론과 “너무 과도한 무기 도입”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정부는 “미래 세대 안전과 국가 주권 확보를 위해 필수적 조치”임을 강조하고 있다. ‘강한 폴란드’‧‘유럽 방위 중추’라는 국가 비전도 국민 설득 작업의 중심축이다.


K-2 전차의 전략적 가치, 나토 표준 무기로 부상

K-2 전차는 자동포탑 시스템, 전자전 대비, 드론 대응 방어장치 등 최신 개량형이 지속 추가되는 중이다. 러시아·벨라루스 국경지역 실전 배치 경험을 토대로, 나토 내 고밀도 고강도 무기 운용 표준을 확립한다는 전략이 뚜렷하다. 미국 에이브람스 전차 대비 현지 정비‧부품 지원‧운용 편의성 등에서 폴란드의 실질 요구에 부합한다는 평가도 받는다.


한국 방산산업, 유럽 진출 교두보 마련

폴란드는 단기 내 “한국산 무기만 구매”에 그치지 않고, 현지에서 생산한 K-2, K-9 등 장비를 유럽 각국에 수출하는 전략적 비전을 내세우고 있다. 이는 독일·프랑스 등 기존 방산강국과의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 요소다. 한국 입장에서는 유럽 방산 시장에서 ‘K-디펜스’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확대하며, 기술‧생산‧운용 모두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된다.


‘파산 직전에도 포기 못 하는’ K-2, 폴란드의 집념과 K-디펜스의 미래

폴란드는 재정적 한계 속에서도 러시아 극복, 나토 내 주도권 확보, 국가 미래 안전을 내세워 K-2 전차 대량 도입을 고수하며 국민 설득에 나서고 있다. 군사력‧산업적 시너지‧유럽 확장 전략이 결합된 이 프로젝트는, 한국 방산업계에는 사상 최대의 글로벌 성장 기회를 예고한다. 앞으로 유럽 현장에서 ‘한국 기술력의 압도적 가치’가 확실히 각인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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