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 하부는 왜 부식에 가장 취약한가?
- 차량 하부는 도로에 가까운 위치에 있어 빗물, 진흙, 염분, 오염물질 등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부식 위험이 매우 높다.
- 겨울철에 뿌려지는 염화칼슘과 같은 제설제, 그리고 도로 위 오염물질이 빗물과 혼합되어 하부에 스며들면서 금속부품의 산화 반응을 촉진한다.
- 특히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차량 하부 금속에 부착된 수분과 화학물질이 장기간 접촉하면 철의 산화가 가속되어 녹이 슬고 부식이 진행된다.

세차장 물과 화학성분이 하부 부식을 더욱 심화하는 이유
- 일반적인 세차장 물에는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화학성분(산성 또는 알칼리성 세제)이 포함되어 있다.
- 이러한 화학성분은 차량 도장면과 하부의 금속 표면에 남아 있던 보호막을 제거하거나 손상시켜, 하부 금속 면이 외부 산화물질에 더 노출되는 결과를 낳는다.
- 특히 하부세차 시 고압수로 작용하는 물살은 차량 하부의 틈새와 연결부에까지 세정제를 깊게 침투시켜 세척 후 잔류 화학물질과 수분이 급격한 부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과학적 증거로 입증된 하부세차 부식 가속 현상
- 자동차 전문가와 연구진들은 하부세차 후 차량 하부에 잔류한 세척제와 물기가 쇳가루나 염분과 결합하여 금속 산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고압 세척과 세제의 결합은 특히 용접부, 볼트, 너트 등 미세한 틈에 오래 남아 부식을 가속하는 ‘전해질 역할’을 한다.
- 또한, 지속되는 습기로 인해 하부 내부 온도가 낮아지면서 금속 내 수분 흡수를 촉진, 금속 표면의 보호층이 파괴되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왜 하부세차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오해하는가?
- 하부 부식을 막기 위해 오히려 세차장에서 고압수를 이용한 하부세차를 하면, 일부 세제 성분이 잔류해 오히려 도장과 금속에 손상을 준다.
- 겨울철 염화칼슘 제거 목적일 경우에도 제대로 건조하지 않고 차량을 방치하면 습기와 염분이 결합되어 부식을 심화시키는 결과가 된다.
- 전문가들은 하부세차 후 즉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충분히 건조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라고 권고한다.

안전하게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실질적 관리법
- 차량 하부 부식을 예방하려면 고압 와샤로 무차별적으로 씻는 것이 아니라, 세척제 선택과 건조를 포함한 종합 관리가 중요하다.
- 정기적인 세차와 함께 하부 전용 방청 코팅(언더코팅)을 실시하면 산화와 물리적 마모로부터 하부를 보호할 수 있다.
- 운전 후 물웅덩이 통과 후에는 빠른 시간 내에 하부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전문 세차장에서 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다.

하부세차, 잘못하면 차량을 ‘녹슬게’ 하는 독이 된다
- 하부세차가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며, 세차장 화학성분과 고압수는 차량 하부 부식의 주요 가속 요인이 될 수 있다.
- 하부세차 후 남는 습기와 잔류 세제는 금속 표면의 산화를 부추겨 차량 수명을 단축시키며, 안전성 위험도 높인다.
- 차량 오너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세척제 선택과 건조에 신중을 기하고, 정기적인 차량 하부 점검과 방청 코팅으로 부식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관리법이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오버히트
CP-2025-0103@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출산 4개월 만에 '13kg 감량' 여배우의 '풀사이드룩' 스타일
엉뚱 발랄의 대명사 여배우, 48세 나이 잊은 동안美
무칸 남자선크림 일본 해외여행 뜨거운 햇살 아래에서도 거뜬하게 백화 없이 촉촉한 썬크림 추천
마마무 화사, 대놓고 팬티 차림?...섹시 한도초과
60분 소개팅 지예은이 환승연애, 연애남매, 솔로지옥 등 연프 최강남과 데이트하다!
김지석♥이주명, '이곳'서 포착됐다...달달 투샷
공유하기
https://feed.viewus.co.kr/ai/article/14929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