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4 하이브리드. [사진=토요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5-0200/image-65fe5ebd-e6a2-4799-9b02-df0601fa71bb.jpeg)
토요타 RAV4 하이브리드는 세계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SUV로 자리 잡은 모델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연비와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2025년형 모델은 효율성뿐 아니라 디자인과 상품성을 높여 국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전면부는 대형 육각형 그릴이 차폭을 넓게 보이게 하며, 양옆의 얇게 뻗은 LED 헤드램프가 날카로운 인상을 만든다. 범퍼 하단에는 입체감 있는 에어 인테이크가 배치돼 주행 준비가 된 듯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측면부는 전장 4600mm, 전폭 1855mm, 전고 1685mm의 비율 속에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이 차체를 길고 단단하게 보이게 한다. 근육질 휠 아치와 블랙 클래딩은 SUV 특유의 터프함을 강조하며, 18인치 또는 19인치 알로이 휠이 스포티한 느낌을 더한다.
![RAV4 하이브리드. [사진=토요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5-0200/image-cf8197ab-f0cc-465f-aa1c-8a4216a0dfb4.jpeg)
후면부는 폭 1600mm에 달하는 수평형 테일램프가 안정감을 주고, 범퍼 하단의 디퓨저 스타일 요소가 차체를 낮아 보이게 한다. 루프 스포일러와 리어 와이퍼는 실용성과 디자인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실내는 2690mm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넉넉한 공간을 확보했다. 수평형 대시보드 디자인이 전방 시야를 넓히고, 중앙에는 8인치 또는 10.5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배치된다.
버튼과 다이얼은 물리 조작감을 살려 주행 중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2열은 등받이 각도 조절과 넓은 창문 면적으로 개방감을 높였다.
![RAV4 하이브리드 실내. [사진=토요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5-0200/image-55b36035-1560-4043-a847-a2ffce88e9f1.jpeg)
트렁크 용량은 기본 580리터로 골프백 4개와 캐리어를 함께 실을 수 있고, 2열을 접으면 최대 1690리터까지 확장된다. 배터리 위치를 최적화해 적재 공간 침해를 최소화했다.
파워트레인은 2.5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엔진 출력은 177마력, 모터 출력은 120마력이며 시스템 총출력은 222마력, 최대토크는 22.5kg.m다.
전기모터는 전륜과 후륜에 각각 배치돼 전자식 AWD를 구성한다. 구동력은 노면 상태에 따라 100:0부터 20:80까지 가변 배분돼 비·눈길과 비포장 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RAV4 하이브리드. [사진=토요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5-0200/image-0223bd33-9e6f-4ebd-8891-10a3e571ac92.jpeg)
배터리는 용량 1.6kWh의 니켈수소(NiMH) 방식으로 내구성과 저온 성능이 우수하다. 무게중심이 낮아져 주행 안정성이 높아졌으며, 회생제동과 엔진 구동으로 충전된다.
국내 기준 복합연비는 15.6km/L, 도심에서는 17km/L 이상 기록하는 경우도 있다. 고속도로 항속 주행 시에는 14km/L대의 효율을 유지해 55리터 연료탱크 기준 최대 85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이 연비는 Atkinson 사이클 엔진, 경량화 차체, 효율적인 모터 제어, 회생제동 시스템의 조합 덕분이다. 시속 40km 이하에서는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해 정체 구간 연료 소모를 크게 줄인다.
![RAV4 하이브리드. [사진=토요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5-0200/image-ecb64bbf-f8a6-4694-bc03-dc10199be595.jpeg)
주행감각은 모터 특유의 즉시 토크 덕분에 도심 출발이 경쾌하고, 고속 주행에서는 엔진과 모터가 매끄럽게 협력해 추월이 여유롭다. 전자식 AWD가 코너링 안정성과 노면 대응력을 향상시킨다.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스트럿, 후륜 더블 위시본 구조로 승차감과 조향 안정성을 모두 잡았다. 노면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장거리 주행 피로도가 낮으며, EV 모드 주행 시 실내 소음은 60dB 수준으로 조용하다.
안전 사양은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가 전 트림 기본 적용돼 자동 긴급제동, 차선이탈 경고, 차선 유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된다. 사각지대 감지와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주차 보조 센서도 제공된다.
![RAV4 하이브리드. [사진=토요타]](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8/CP-2025-0200/image-0963f9e3-bb62-4887-825b-d6248067ae0b.jpeg)
가격은 국내 기준 4415만원부터 시작되며, 현대차 투싼 하이브리드(3213만원)와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3305만원)보다 높다. 하지만 출력, AWD 성능, 실내 공간, 내구성에서 차별화된 강점을 제공한다.
연비, 성능, 디자인, 공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RAV4 하이브리드는 장기 보유 시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는 SUV다. 글로벌 판매 1위 SUV의 균형감과 신뢰성이 그대로 반영돼 국내 시장에서도 꾸준히 수요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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