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ID.버즈 상대도 안 되죠”…외신도 호평한 대세 패밀리카

디스커버24 조회수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전동화 시대를 맞아 전기 패밀리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 아이오닉9이 성능과 실용성 디자인까지 고루 갖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현지시간 지난 28일, 해외 자동차 매체 ‘카앤드라이버’는 아이오닉9에 대해 주행 성능과 실용성을 두루 갖춘 전기 패밀리카의 새로운 기준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폭스바겐의 전기 미니밴 ID.버즈와의 비교에서 주행 성능과 충전 효율, 실내 품질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항목에서 우위를 점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중심 소비자에게 가장 합리적인 전기차라는 것이다.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9은 현대차의 전동화 비전을 집약한 플래그십 SUV로, 브랜드의 최신 기술과 디자인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된 모델이다. 폭스바겐 ID.버즈와는 성격은 다르지만 가격대와 용도 측면에서 충분히 비교 가능한 경쟁 구도를 형성한다.

디자인은 극명하게 갈린다. 아이오닉9은 미래지향적인 픽셀 라이트 그래픽과 날렵한 SUV 실루엣으로 역동적인 인상을 강조하며, ID.버즈는 클래식 마이크로버스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복고풍 디자인을 앞세워 감성적 접근을 시도했다.

실내 공간의 구성에서도 차이가 분명하다. 아이오닉9은 고급 가죽과 정제된 패턴의 소재를 사용해 프리미엄 감각을 강화했고, 버튼과 조작계는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됐다.

ID.버즈. [사진=폭스바겐]
ID.버즈. [사진=폭스바겐]

반면 ID.버즈는 컬러풀한 인테리어와 실용 소재를 활용해 유쾌한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복잡성과 낮은 직관성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성능에서는 아이오닉9이 뚜렷한 우위를 보인다. 듀얼 모터 기반의 사양은 최고출력 422마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4초 만에 도달하는 강력한 가속력을 자랑한다. ID.버즈는 335마력에 5.5초로, 주행 감성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인 주행거리는 아이오닉9이 월등하다. 아이오닉9은 미국 EPA 기준으로 후륜구동 모델은 약 540km, 사륜구동 모델은 약 500~515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인증받았다. 반면 ID.버즈는 후륜구동 모델 기준 약 377km, 사륜구동 모델은 약 372km다.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승차감에서도 아이오닉9이 앞선다. 부드럽고 정숙한 주행 특성은 가족 단위 탑승자에게 최적화돼 있으며,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도 일관된 안정성을 제공한다. 반면 ID.버즈는 노면 반응을 보다 직접적으로 전달해 취향에 따라 평가가 갈릴 수 있다.

공간 구성에서는 미니밴 형태의 ID.버즈가 3열 공간과 천장 높이에서 유리하다. 성인 탑승도 가능한 넉넉한 실내 공간이 강점이지만, 좌석 폴딩 구조가 다소 불편하고 완전 평탄화가 어려운 점은 실사용 시 불편으로 작용한다.

반면 아이오닉9은 상대적으로 좁은 3열에도 불구하고 전동식 2열 오토만 시트를 통해 탑승 편의를 높였으며, 버튼 조작만으로 손쉽게 좌석을 접을 수 있어 트렁크 공간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일상적 활용성과 실용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다.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9. [사진=현대자동차]

두 차량 모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대형 디스플레이를 기본 탑재하고 있으나, 조작 직관성과 시스템 완성도 측면에서는 아이오닉9이 더 진보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일수록 편의성의 차이는 크게 작용한다.

조향과 주행 감각에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안정성과 제동력 측면에서는 아이오닉9이 한 발 앞선다.

ID.버즈는 전고가 높은 특성상 코너링 시 롤이 크며 미니밴 특유의 움직임이 체감된다. 반면 아이오닉9은 보다 낮은 무게중심과 섬세한 제어로 안정적인 주행을 구현했다.

ID.버즈. [사진=폭스바겐]
ID.버즈. [사진=폭스바겐]

편의사양 구성에서도 차이가 뚜렷하다. 아이오닉9은 보스 오디오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 앰비언트 라이트 등 고급 SUV에 어울리는 사양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실내 마감 수준도 한층 고급스럽다.

ID.버즈는 실용성과 개성은 돋보이지만 편의 기능의 완성도나 세부 사양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아이오닉9은 디자인, 성능, 효율, 실용성, 편의사양 등 패밀리카에 요구되는 핵심 요소들을 고르게 갖춘 모델로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더욱 설득력 있는 선택지로 자리잡았다.

관련 기사

author-img
디스커버24
CP-2025-0200@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무려 700대 초대형 양산과 실전기체 비행"에 세계시장 뒤흔든 한국의 '이것'
  • "무려 700대 초대형 양산과 실전기체 비행"에 세계시장 뒤흔든 한국의 '이것'
  • "월급 줄어들겠네" 내년 건보료율 1.48% 인상된다
  • 마이리얼트립특가 항공권 최저가 구매 찬스!!!
  •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 만나 미국 '이것' 자랑하며 강매하는 트럼프
  • "공격은 한 발도 못 하지만" 전쟁에는 없어선 절대 안되는 '전차의 정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키 2m에 잘생긴 트럼프의 막내 아들이 이상하게 걷는 안타까운 이유
    키 2m에 잘생긴 트럼프의 막내 아들이 이상하게 걷는 안타까운 이유
  • 현재 조국이 안타까울 정도로 한심하다 평가받는 이유
    현재 조국이 안타까울 정도로 한심하다 평가받는 이유
  • 尹이 살려준…국정농단 일으켜 망한줄 알았던 우병우의 반전 근황
    尹이 살려준…국정농단 일으켜 망한줄 알았던 우병우의 반전 근황
  • 내연녀를 살해해 무기징역을 받은 軍장교가 뻔뻔하게 다시 항소했는데…
    내연녀를 살해해 무기징역을 받은 軍장교가 뻔뻔하게 다시 항소했는데…
  • 교회 목사가 성당 마리아상에 대변을, 절에다가 소변 테러를 한 사건
    교회 목사가 성당 마리아상에 대변을, 절에다가 소변 테러를 한 사건
  • 대학시절 이재명 대통령의 소개팅을 주선한 이 대학생 커플의 대반전 정체
    대학시절 이재명 대통령의 소개팅을 주선한 이 대학생 커플의 대반전 정체
  • “중국산 자율주행차” 강남 도심 활보… 국내 기업 도태 시간문제!
    “중국산 자율주행차” 강남 도심 활보… 국내 기업 도태 시간문제!
  • “무게 4톤 탱크급 덩치” 1.6억 사이버트럭 드디어 출시… 국내 1호 차주는?
    “무게 4톤 탱크급 덩치” 1.6억 사이버트럭 드디어 출시… 국내 1호 차주는?
  • “출시 되면 아반떼 망한다고?” 1,500만 원대 미친 가성비 중형 세단 공개
    “출시 되면 아반떼 망한다고?” 1,500만 원대 미친 가성비 중형 세단 공개
  • “요즘엔 벤츠보다 아우디지” 돈 잘 버는 아빠들이 다시 찾는 이유
    “요즘엔 벤츠보다 아우디지” 돈 잘 버는 아빠들이 다시 찾는 이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키 2m에 잘생긴 트럼프의 막내 아들이 이상하게 걷는 안타까운 이유
    키 2m에 잘생긴 트럼프의 막내 아들이 이상하게 걷는 안타까운 이유
  • 현재 조국이 안타까울 정도로 한심하다 평가받는 이유
    현재 조국이 안타까울 정도로 한심하다 평가받는 이유
  • 尹이 살려준…국정농단 일으켜 망한줄 알았던 우병우의 반전 근황
    尹이 살려준…국정농단 일으켜 망한줄 알았던 우병우의 반전 근황
  • 내연녀를 살해해 무기징역을 받은 軍장교가 뻔뻔하게 다시 항소했는데…
    내연녀를 살해해 무기징역을 받은 軍장교가 뻔뻔하게 다시 항소했는데…
  • 교회 목사가 성당 마리아상에 대변을, 절에다가 소변 테러를 한 사건
    교회 목사가 성당 마리아상에 대변을, 절에다가 소변 테러를 한 사건
  • 대학시절 이재명 대통령의 소개팅을 주선한 이 대학생 커플의 대반전 정체
    대학시절 이재명 대통령의 소개팅을 주선한 이 대학생 커플의 대반전 정체
  • “중국산 자율주행차” 강남 도심 활보… 국내 기업 도태 시간문제!
    “중국산 자율주행차” 강남 도심 활보… 국내 기업 도태 시간문제!
  • “무게 4톤 탱크급 덩치” 1.6억 사이버트럭 드디어 출시… 국내 1호 차주는?
    “무게 4톤 탱크급 덩치” 1.6억 사이버트럭 드디어 출시… 국내 1호 차주는?
  • “출시 되면 아반떼 망한다고?” 1,500만 원대 미친 가성비 중형 세단 공개
    “출시 되면 아반떼 망한다고?” 1,500만 원대 미친 가성비 중형 세단 공개
  • “요즘엔 벤츠보다 아우디지” 돈 잘 버는 아빠들이 다시 찾는 이유
    “요즘엔 벤츠보다 아우디지” 돈 잘 버는 아빠들이 다시 찾는 이유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