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퀴즈 온 더 블럭 틱톡 슬릭백 2억뷰 조회수 수익 얼마
- 연출
- 이기연, 이종혁, 민정원, 위승연, 함혜인
- 출연
- 유재석, 조세호
- 방송
- 2018, tvN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틱톡이 생각보다는 대중화가 잘 안 되어 있어서 많이들 사용하지 않고 있긴 하며 보안 이슈 때문에 더 그러한 듯한데 나도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틱톡 영상은 봐도 틱톡 어플에서 영상을 본 적은 거의 없긴 하다.
알다시피 짧은 영상으로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하는 게 바로 틱톡인데 유튜브 쇼츠도 그렇지만 짧은 영상이라서 조회수로 인한 수익은 생각만큼 많지 않다고 들었다. 유 퀴즈 온 더블럭에 나오신 이효철 자기님 역시 틱톡 영상 조회수가 2억뷰가 넘긴 하지만 환산해 보면 큰 돈이라고 보긴 어렵다.
사실 유튜브 조회수 2억뷰와 틱톡 조회수 2억뷰 수익 차이는 분명히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유튜브도 쇼츠 조회수에 따른 수익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고 했으니 말이다. 그래도 틱톡 정도면 어느 정도 수익을 챙겨주는 정도라고 하며 몇 백만 조회수로는 생업으로 삼기는 힘들어 보인다.
단순 계산해 봐도 1000회당 15원이면 10만 조회수라고 해도 1천 5백원이며 100만이 넘어도 1만 5천원 정도이기 때문이다. 백만 조회수도 사실 넘기기가 쉽지 않은 걸 생각해 보면 수익이 얼마 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래서 아마도 협찬도 많이 받고 하시는 듯하다.
그래도 어린 나이에 슬릭백으로 떠서 유 퀴즈 온 더 블럭까지 나왔으면 좋은 추억으로 남은 거 아닐까. 그리고 인터뷰하는 거 보면 멘탈도 좋고 의젖하고 해서 건강히 잘 자라고 계시는 듯하다.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잘 자라셨으면 한다.
유튜브의 이러한 결정은 경쟁 플랫폼인 틱톡을 겨냥해 더 많은 창작자들을 자사 플랫폼으로 흡수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현재 틱톡 영상 창작자들은 보통 조회수 1,000회 당 15원이 채 안 되는 적은 돈을 받고 있어 창작자들 사이에서 수익화 구조에 불만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틱톡 조회수 수익 구조>
평균적으로 조회수 1000회당 15원의 수익이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대략적으로 조회수 2억이면 얼마일지 계산을 해보면 3백만원 정도로 예상 가능하다. 해외에서는 조회수 1000회당 이거보다는 더 준다고 하는데 한국 기준으로는 15원이고 그로 인해 발생한 수익을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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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그래도 조회수가 2억뷰라니 신기하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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