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 500년의 역사 덕에 현재 대한민국에서 과거를 떠올리자만 삼강오륜의 유교와 도덕을 중시하던 조상님들을 떠올리겠지만 조선의 이전 고려에서는 한번 잔치를 열었다 하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밤 새 술을 마시고 처음 본 남녀도 눈이 맞으면 입도맞추는 꽤나 프리~한 문화가 있었답니다.
남자의 끈적한 춤을 보며
남자 술 시중을 받는 고려 7대 황제 목종…?
KBS가 약 6년의 공백기를 거친 후 내놓은 찐 사극 대하드라마치고 꽤 파격적인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고려거란전쟁>은 고려와 거란족의 요나라가 충돌한 여요전쟁 중 거란의 2~3차 침공을 배경으로 하고있어요.
이미 수업시간에 스포를 당하신 분도 있겠지만, 너무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한 분도 계시겠죠? 그래서 드라마의 배경이 되는 전쟁 역사와 드라마 인물 정보를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드라마 시작하기전 살짝 훑어보자구요!
고려거란전쟁 역사 어렵다구요?
거란의 고려 침입 1,2,3차 깔끔 요약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中
귀주대첩 강감찬~ 서희 거란족♪
거란의 고려 1차 침공
서기 993년 거란이 대규모의 군대를 동원해 “고려는 신라의 땅을 개승했으므로 고구려의 땅을 내놓아라”라며 고려를 1차 침공했습니다. 담판에 나선 서희는 “우리나라가 고구려의 옛 땅이나, 그렇게 때문에 국호를 고려라고 하고 평양에 도읍한 것이다. 고려야말로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라고 주장했습니다.
즉, 여요전쟁의 시작은 누가 고구려를 계승했는가를 두고 벌어진 역사전쟁이에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 중 한 분 답게 서희는 외교관의 말빨 하나로 큰 전투 없이 나라를 구했답니다.
남들 재상할 나이에
겨우 오품 판관이면
정신을 차릴 줄 알아야지!!
거란의 고려 2차 침공
서희의 담판으로 큰 피해가 없었던 1차와 달리 2차는 고려 초기 최대의 국가적 위기를 맞으며, 수도 개경이 함락당하는 등 멸망 직전까지 가게 됩니다. 바로 이때가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의 배경이 되는 서기 1009년 목종 12년이에요.
목종의 모후인 천추태후와 김치양이 불륜관계를 맺고, 목종을 대신해 그 사이에 나온 김씨 아들을 왕으로 잇게 하려하자 사북면도순검사 강조가 군사를 일으켜 김치양과 천추태후의 세력을 숙청한 뒤에 홧김에 목종까지 폐위해버리고 대량원군 왕순을 옹립한 뒤에 조정을 장악하게 된다.
이를 강조의 정변이라고 하는데 요나라는 이 정변을 구실로 삼아서 강조의 죄를 묻는다는 이유로 40만 대군을 일으켜 고려를 침공하게 됩니다. 마음이 모질지 못해 크게 출세하지 못했던 문관 강감찬은 이때부터 장수로 이름을 떨쳐요.
귀주 대첩의 결과가
거란이 멸망한 하나의
원인 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임용한-
거란의 고려 3차 침공
거란의 2차 침공으로 고려가 큰 피해를 입었으나 고려 전쟁 공신 양규와 김숙흥의 선전으로 거란은 퇴각하게 됩니다.
1011년 정월 개경에 돌아온 현종은 거란에 친조하지 않았고, 강동 6주를 반환해 달라는 요청에도 응하지 않았으며, 1013년 거란과 국교를 끊고 다음 해에 송나라와 다시 교류하였어요. 거란 부들부들
거란은 1018년 12월 소배압이 이끄는 10만 대군으로 다시 고려를 침공합니다. 이때 그 유명한 강감찬의 ‘흥화진 전투’와 ‘귀주대첩’이 등장하여 고려가 최종 승리를 하고, 아시아의 세계 질서가 재편됩니다. 고려 넘버 원!
목종은 진짜 동성애자 게이 임금이었을까?
KBS2 드라마 고려거란전쟁
관계를 알 수 있는 등장 인물 소개
고려 7대 황제 목종 (백성현)
한국사에서 명시적으로 기록된 첫 번째 게이 임금. 고려 초기 왕실 내의 극단적의 족내혼 풍습으로 인해 모든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가 모두 ‘태조 왕건’으로 막강한 정통성을 가졌으나 고려 왕조 최초로 폐위되어 최초로 유배에 처해지며 최초로 시해된 왕입니다. 전체적인 평가는 헌애왕후와 김치양의 전횡을 막지 못한 무능한 군주..
고려 7대 황제 현종 (김동준)
태조왕건의 손자이지만 한국사에서 유일한 사생아 출신 군주였던 대량원군. 몇번이나 죽음의 위기까지 몰렸으나 강조의 정변으로 즉위합니다.
건국의 대침공을 맞아 건국 이래 초유의 위기속에서 남쪽으로 피난을 떠나며 참담한 시련을 맞았지만 이를 모두 극복하면서 강인한 성군이 되어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뒤 고려의 번영과 동아시아의 평화 시대를 이룩합니다
강감찬 (최수종)
윗 사람에게 아부할 줄 모르고 가시박힌 말들만 내뱉어 평생 외지로 떠돌던 충주 판관. 고집만 센 70의 늙은이가 거란 40만 대군이 침략해온다는 소식을 전해 듣자 어린 황제의 손을 잡고 나라를 지키려 노구에 갑옷을 입었습니다. 살아서는 명재상이며 장군이었고, 죽어서는 설화가 된 사람. 동아시아 역사 전체에 영향을 미친 구국영웅입니다.
양규 (지승현)
거란 역사상 최고의 정복군주이자 명군이었던 성종이 몇십만 대군을 이끌고 흥화진을 침공했을 때, 소수의 고려군만으로 거란군을 격파합니다. 양규가 칼을 뽑으면 만명의 적군이 달아나고, 강궁을 당기면 모든 군대가 항복했다는 이야기가 있던 고려 요장. 양규가 구출한 고려인 포로 숫자가 무려 30,000명이라고 해요~
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제작비 얼마 들었을까?
드라마는 몇부작? 촬영 장소는 어디?
KBS가 오랜만에 선보인 대하사극 전쟁 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은 2023년 11월 11일에 첫 방송을 시작하여 매주 토,일요일 오후 9시 25분에 KBS 2TV에서 방영 될 예정이며 총 32부작으로 결방이 없다면 2024년 2월 25일에 종영 될 예정입니다.
가은오픈세트장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왕능리 지도보기
개경과 서경을 비롯한 한반도 전체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의 촬영장소는 KBS가 사랑하는 경상북도 문경 가은오픈 세트장! 제작비는 270억원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고려거란전쟁 드라마 제작비가 어마어마하다는 내용과 함께 멋들어진 티저영상이 공개되었던 기억이 나는데 270억이라니 정말 어마어마하네요.
역사를 바탕으로 하지만,
혹시 드라마 원작 있나요?
고려거란전쟁 다시보기 OTT
- 고려거란전쟁
-
저자 길승수
출판 들녘
발매 2023.05.04.
KBS2 <고려거란전쟁>의 원작은 2018년에 발매된 길승수 작가님의 책 <고려거란전쟁: 고려의 영웅들>을 원작으로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전쟁 영웅하면 조선의 이순신만을 떠올렸는데 그동안 조명되지 않았던 고려의 숨겨진 영웅들의 가슴 뜨거운 전투를 다룬 책이에요.
- 고려 거란 전쟁
-
연출 전우성, 김한솔
출연 최수종, 지승현, 김동준, 이민영, 이원종, 김준배, 김혁, 이시아, 이재용, 조승연, 조희봉, 주석태, 하승리, 한재영, 김산호, 김정학, 류성현, 박유승, 이지훈, 이철민, 김선빈, 김오복, 김재민, 김중돈, 서재우, 백성현, 공정환, 한승현
방송 2023, KBS2
고려 거란 전쟁 방송 시간은 토요일 일요일 밤 오후 9시 25분에 만나볼 수 있고, 다시보기는 웨이브, 넷플릭스, KOCOWA, 라쿠텐 비키에서 스트리밍 됩니다. 세계 전쟁사에서 유레를 찾아보기 힘든 용맹함과 지략으로 고려를 구한 영웅들을 홀라와 함께 만나볼까요?
홀라의 정성 가득한 포스트가 좋았다면 구독+팔로우 버튼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드라마뿐 아니라 영화와 예능, 맛집 소개까지 깨알같은 포스트가 가득하답니다 🙂
1인 가구 매거진 홀라
콘텐츠 제휴 문의
me_travel@naver.com
홀라는 요즘 이런걸 봤어요
Copyright 2023. 1인가구 매거진 홀라 (holaa-me_travle) all rights reserved.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