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4060 1위 SNS는 인스타그램… 활동 경험 1위도 ‘인스타그램’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SNS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2023 에이풀에서 실시한 ‘4060 신중년 SNS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2023 에이풀에서 실시한 ‘4060 신중년 SNS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9월 5일부터 9월 18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298명을 대상으로 SNS 앱 이용 행태 및 트렌드를 조사했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4060 신중년들에게 SNS 앱 이용 여부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조사 참여자 92.6%가 SNS앱을 이용 중이라 밝혔다. 이때 SNS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전체 7.4%에 그쳤다.

SNS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4060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SNS를 이용하고 있는지’ 물었다(복수 응답). 그 결과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 6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유튜브(55.4%)’, 3위는 52.2%의 응답률을 획득한 ‘페이스북’으로 나타났다. 1위부터 3위를 차지한 SNS 앱들이 과반수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때 4위는 ‘카카오스토리(39.9%)’, 5위는 ‘네이버 밴드(35.9%)’로 조사됐다.

이어서 동일 응답자들에게 ‘현재 이용 중인 SNS 앱 중 콘텐츠 및 댓글 작성 경험이 있는 앱’은 무엇인지 물었다. 그 결과 다시 한번 ‘인스타그램’이 52.5%의 응답률을 차지하며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신중년의 SNS로 나타났다. 뒤이어 ‘페이스북(38%)’과 ‘카카오스토리(33.3%)’, ‘네이버밴드(32.6%)’, ‘유튜브(31.2%)’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번에는 SNS를 이용 중인 4060에게 ‘선호하는 SNS 콘텐츠 형태’에 대해 물었다(복수 응답). 그 결과 ‘사진’ 형태 콘텐츠를 가장 선호한다는 응답이 42.4%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사진’은 지난해 동일 항목으로 구성됐던 문항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위는 ‘15~30초의 짧은 영상(41.7%)’을 선호한다는 응답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글(34.4%)’ 형태의 콘텐츠가 이어받았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SNS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복수 응답), ‘취미/관심사 공유’를 위해 이용한다는 의견이 50%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을 꼽는 이들이 43.8%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3위는 ‘지인/친구와의 교류(38.8%)’라는 응답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35.5%)’, ‘시간을 떼우기 위해(24.3%)’ SNS를 이용한다는 응답 등이 나타났다.

신중년은 SNS 정보에 대해 얼마만큼의 흥미를 지니고 있을까. 조사 결과 SNS가 ‘흥미롭다’고 답한 이들이 57.6%, ‘매우 흥미롭다’는 의견이 10.1%로 SNS 정보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있는 이들이 응답자 과반수인 67.7%로 나타났다. 이때 SNS 정보에 대해 ‘보통’의 흥미를 지닌 이들은 31.2%로 조사됐다. ‘흥미롭지 않다(0.4%)’, ‘매우 흥미롭지 않다(0.7%)’는 답변도 일부 나타났다.

이어 SNS 정보의 유익성에 대한 질문에서 ‘유익하다’는 의견이 50.4%, ‘매우 유익하다’는 의견이 9.4%로 조사됐다. ‘보통이다’라는 답변은 전체 37.3%로 나타났으며, ‘유익하지 않다’는 답변은 전체 2.9%를 차지했다.

SNS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보통’의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는 이들이 52.7%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신뢰간다’는 응답이 33.2%를 차지했고, ‘매우 신뢰간다(5.7%)’라는 답변도 일부 보였다. 한편 SNS 정보에 대해 신뢰도를 보이고 있지 않는 이들(‘신뢰가지 않는다’와 ‘전혀 신뢰가지 않는다’의 합)은 8.4%로 조사됐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4060의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인플루언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56.4%,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이들은 43.6%로 쟁쟁한 결과를 보였다.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275@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커피 찌꺼기의 "놀라운 활용법", 알고 나면 절대 버릴 수 없습니다
  • ‘이 음식’ 즐겨 먹다 10만 명이 간암 판정…의사들도 경악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또 대규모 구조조정…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
  • 40대 부부 케미 맞아? 인교진·소이현, 20대 커플 저리 가라 설렘샷
  • 여중생 시절 ''남자 선생님마저 반하게 만들었다는'' 유명 여배우
  • 좋은 줄 알고 했던 "과일 보관법", 곰팡이 독소 키우고 있었습니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소박하지만 강렬한 맛, 진정한 어른의 밥상 실비집 맛집 5
    소박하지만 강렬한 맛, 진정한 어른의 밥상 실비집 맛집 5
  • 바삭함과 촉촉함의 완벽 조화, 입안을 사로잡는 돈카츠 맛집 5
    바삭함과 촉촉함의 완벽 조화, 입안을 사로잡는 돈카츠 맛집 5
  • 담백함 속의 깊은 풍미, 건강까지 챙기는 오리고기 맛집 5
    담백함 속의 깊은 풍미, 건강까지 챙기는 오리고기 맛집 5
  • 그리움까지 담긴 정겨운 맛, 할머니 손맛 가득한 맛집 5
    그리움까지 담긴 정겨운 맛, 할머니 손맛 가득한 맛집 5
  • 드디어 러브버그의 진정한 천적이 나타났다…곧 멸종될까?
    드디어 러브버그의 진정한 천적이 나타났다…곧 멸종될까?
  • 주연 배우들이 조연 배우로 출연할 정도로 ‘역대급 초호화’인 한국 드라마
    주연 배우들이 조연 배우로 출연할 정도로 ‘역대급 초호화’인 한국 드라마
  • 개봉 8일만에 30만 관객 돌파하며…’드래곤 길들이기’를 이긴 한국 영화
    개봉 8일만에 30만 관객 돌파하며…’드래곤 길들이기’를 이긴 한국 영화
  • 2470만 조회수 기록한 전설의 괴담을 영화화 했더니…1위 ‘흥행 대박’
    2470만 조회수 기록한 전설의 괴담을 영화화 했더니…1위 ‘흥행 대박’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소박하지만 강렬한 맛, 진정한 어른의 밥상 실비집 맛집 5
    소박하지만 강렬한 맛, 진정한 어른의 밥상 실비집 맛집 5
  • 바삭함과 촉촉함의 완벽 조화, 입안을 사로잡는 돈카츠 맛집 5
    바삭함과 촉촉함의 완벽 조화, 입안을 사로잡는 돈카츠 맛집 5
  • 담백함 속의 깊은 풍미, 건강까지 챙기는 오리고기 맛집 5
    담백함 속의 깊은 풍미, 건강까지 챙기는 오리고기 맛집 5
  • 그리움까지 담긴 정겨운 맛, 할머니 손맛 가득한 맛집 5
    그리움까지 담긴 정겨운 맛, 할머니 손맛 가득한 맛집 5
  • 드디어 러브버그의 진정한 천적이 나타났다…곧 멸종될까?
    드디어 러브버그의 진정한 천적이 나타났다…곧 멸종될까?
  • 주연 배우들이 조연 배우로 출연할 정도로 ‘역대급 초호화’인 한국 드라마
    주연 배우들이 조연 배우로 출연할 정도로 ‘역대급 초호화’인 한국 드라마
  • 개봉 8일만에 30만 관객 돌파하며…’드래곤 길들이기’를 이긴 한국 영화
    개봉 8일만에 30만 관객 돌파하며…’드래곤 길들이기’를 이긴 한국 영화
  • 2470만 조회수 기록한 전설의 괴담을 영화화 했더니…1위 ‘흥행 대박’
    2470만 조회수 기록한 전설의 괴담을 영화화 했더니…1위 ‘흥행 대박’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