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등시 부동시 증상 원인 종류 시력 짝눈 짝짝이 비대칭 일 때 진단 및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굴절 이상으로 한쪽 눈의 시력이 다른 쪽 눈의 시력과 매우 다르다면, 부등시 혹은 부동시라고 합니다. 두통이나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교정 렌즈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눈의 이상증세로서, 양안의 시력차이가 커서 정확이 굴절이상도가 2디옵터 이상 차이나는 것을 가르치죠, 옛날에는 부동시(不同視) 였으나 그 의미가 점차 애매해져 부등시(不等視 / Anisometropia)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부등시, 부동시란 무엇인가요?
위에서 말한대로, 간단하게는 시력 짝눈이라던지, 시력 비대칭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양쪽 눈의 시력이 크게 차이나다보니 사물이 왜곡되어 보이기도 하고,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쉬울 수도 있어, 사물과의 거리를 측정하는대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원래부터 이렇게 살아오다보니 오히려 잘못 된 줄 모르고 반대로 적응하며 살아가는 경우도 은근히 있어서 자신이 걸렸다는 것 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시력 짝눈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부등시에는 단순, 복합, 혼합, 단순 난시, 복합 난시 및 혼합 난시의 여섯 가지 임상 유형이 있습니다.
단순 부등시
이런 종류의 시력 짝눈은 한쪽 눈이 정상적인 시력을 가지고 있고 다른 쪽 눈은 근시 또는 먼 시야를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합니다. 정상적인 눈은 비대칭적인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눈과 근시를 가지고 있다면, 단순 근시성 부등시 입니다 정상적인 눈과 원시를 가지고 있다면 단순 원시성 부등시입니다.
복합 부등시
복합 부동시는 두 눈 모두 같은 유형의 시력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한쪽 눈이 다른 쪽 눈보다 더 나쁠 때 발생합니다.
양쪽 눈이 근시인데 한쪽 눈이 다른 쪽 눈보다 훨씬 근시라면 복합성 부등시가 있는 것입니다.
두 눈 모두 원시를 가졌지만 한 눈이 다른 눈보다 훨씬 먼 시야를 가졌다는 것은 복합 원시성 부등시라고 합니다.
혼합 부등시
만약 한쪽 눈이 근시이고 다른 한쪽 눈이 먼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 난시
이런 종류의 시력 짝눈은 난시를 수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유형의 시력 문제는 눈 모양에서 비롯됩니다. 눈 모양은 축구공이나 숟가락 뒤와 같습니다. 그 모양은 빛이 고르지 않게 굴절되게 합니다. 굴절은 빛이 눈에 일정 각도로 입사할 때 방향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 난시성 부등시를 가지고 있다면 한쪽 눈은 정상이고 다른 쪽 눈은 난시와 함께 원시 또는 근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합성 난시
복합 난시성 부등시가 있다면 양쪽 눈에 난시가 있지만 한쪽 눈은 다른 쪽 눈보다 훨씬 교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타입의 경우, 두 눈 모두 먼 시야 또는 근시입니다.
혼혈성 난시
난시성 부등시가 섞여 있다면 난시는 양쪽 눈이지만 한쪽 눈은 원시이고 다른 한쪽 눈은 근시입니다.
부등시 부동시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아이들의 시선이 엇갈리거나 방황하는 것을 볼 수 없는 한 아이가 걸렸다는 것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한 쪽 눈으로는 잘 볼 수 없고 다른 쪽 눈으로는 잘 볼 수 없다는 것을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가 시력 검사나 시력 검사를 받기 전에는 아마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두 눈 사이의 굴절 오차의 작은 차이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장기간 치료되지 않은 항시력 짝눈 증상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이중시력(dipoplia)
-
흐릿한 시야
-
두통
-
깊이감이 떨어집니다
-
어지러움
-
눈의 통증이나 불편함
무엇이 부등시를 일으키는 것인가요?
연구자들은 무엇이 굴절 이상을 유발하여 일으키는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력이 나쁜 배경에는 유전적인 이유와 환경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등시는 어떻게 치료 하나요?
단순하게는 시력이 짝짝이인 짝눈의 경우 안경, 콘택트렌즈 또는 수술을 통해 시력을 교정함으로써 치료됩니다.
만일 아이가 약시(한 쪽 눈이 다른 쪽 눈보다 약함)에 걸린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더 약한 눈을 사용하도록 뇌를 강제하는 것이 치료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