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만 커지는 ‘고민덩어리 뇌’가 초기화되는 명상법
한번 고민에 사로잡히면 좀처럼 떨쳐내기가 어렵지 않나요?
이럴 때는 고민이나 자기 자신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 의외로 깔끔하게 해결되기도 하고, 고민에 사로잡혔던 때가 꿈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해하는 관점을 바꾸면 지금까지 무엇이 부족했는지 깨닫게 되지요.
유연한 뇌를 만드는 명상
명상 방법
– 머릿속에서 ‘빨간 동그라미’와 ‘파란 동그라미’ 바꾸기
① 1분 동안 긴 호흡을 하고, 마음이 어느 정도 차분해지면 머릿속에 가로로 놓인 동그라미 두 개를 떠올려보세요(떠올리기 어렵다면 위에 있는 그림을 보면서 따라하세요).
② 두 개의 동그라미 중 오른쪽 동그라미를 ‘빨간색’, 왼쪽 동그라미를 ‘파란색’으로 칠한다고 상상해보세요. 1분 정도 긴 호흡을 하면서 빨간 동그라미와 파란 동그라미를 바라봅니다.
③ 이제 두 색의 위치를 바꿔봅니다. ‘파란색’이었던 왼쪽 동그라미를 ‘빨간색’으로, ‘빨간색’이었던 오른쪽 동그라미를 ‘파란색’으로 바꿉니다.
④ 긴 호흡을 하면서 ③을 약 1분 단위로 몇 차례씩 천천히 반복해봅니다.
포인트
상상하기가 어렵다면 빨간 펜과 파란 펜, 종이를 준비해서 직접 빨간 동그라미와 파란 동그라미를 그린 다음 떠올려보세요.
해설
고민에 사로잡히면 기분이 우울해지고,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을 두거나 다른 시점에서 바라보면 감정에 좌우되지 않고 고민과 마주할 수 있어 순조롭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고민에 사로잡히지 않으려면 생각하지 않는 시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뇌를 잠식해가는 고민을 멈춰서 ‘뇌를 초기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고민에 사로잡힌 뇌 사용을 멈추고, ‘고민덩어리 뇌’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야 합니다. 그러려면 고민하지 않는 시간을 만들어야 하는데, 위에 소개한 명상처럼 ‘단순한 뇌 사용법’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뇌 준비 과정을 거쳐 고민에서 일단 한 발짝 멀어질 수 있으며, 다시 한번 그 고민에 대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것이 보이고, 왜 그렇게나 고민했을까 돌아보게 되지요.
뇌가 바뀌면 고민의 형태가 바뀝니다.
1만 명의 MRI에서 확인한 뇌를 바꾸는 명상법
당신의 뇌는 아직 바뀔 수 있다!
책 보러가기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