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는 5월 1일(수) 첫차부터 출․퇴근시간대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7호선의 열차 운행을 각 2회씩 증회 하여 열차 및 승강장 혼잡도 완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4호선은 출근 시간대 2회, 7호선은 퇴근 시간대 2회 증회 한다.
4호선은 2차(23년 10월 2편성, 24년 1월 1편성)에 걸쳐 추가 증회하여 혼잡도를 185.5%에서 150.1%까지 감소시킨 데 이어 이번에 1편성을 추가 증회하여 혼잡도를 완화한다. 공사는 이번 증회로 4호선의 최대 혼잡도가 150.1%에서 135.1%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증회는 올해 3월 혼잡도 조사 결과에 따른 것으로, 4호선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성신여대입구역⇾한성대입구역(08:00~08:30)으로 혼잡도는 150.1%이다.
7호선의 경우 작년 10월 1개 편성을 증회 한 데 이어 이번 증회가 이뤄지면, 7호선의 최대 혼잡도는 157%에서 134.6%로 낮아질 전망이다.
올해 3월 혼잡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7호선 혼잡도가 가장 높은 구간은 가산디지털단역⇾철산역(18:00~18:30)으로 혼잡도 157%이다.
더불어 공사와 서울시는 국비를 확보하여 4호선 3편성, 7호선 1편성 추가 증차를 추진 중이다. 전동차 증회 및 증차로 혼잡도가 가장 높은 4‧7호선의 열차 혼잡도를 150% 이하 수준으로 관리하여 시민들의 승차 편의성이 항상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외에도 공사는 혼잡도 개선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AI기술을 활용한 역사‧열차 혼잡도 측정 및 운행지원시스템 개발 용역을 추진 중이다. 또한 작년 한 해 동안 구조개선‧동선분리 등 역사 혼잡도 개선 사업 17개를 완료하고, 현재 환승계단 추가설치 등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진행 중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공사는 ‘안전한 도시철도,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목표로 혼잡도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혼잡도 개선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시민들이 혼잡에 대한 우려 없이 지하철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지난해 10월 30일부터 출·퇴근시간대 혼잡도가 높은 지하철 4·7호선의 열차 운행 횟수를 늘려 열차와 승강장의 혼잡도 개선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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