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열심히 틀어야 하는 시기인데요~
EV9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줬습니다.
이제 4,000km 주행 중이지만 올봄은 황사도 심하고 미세먼지도 심했잖아요
EV9은 보닛 안에 에어컨 필터가 있는데요
현대 기아 EGMP 플랫폼은 모두 보닛 안에 있죠
그리고 EV6,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9, 제네시스 GV60 모두 필터 규격이 동일합니다.
EV9 보닛을 여는 방법은 보닛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됩니다.
저도 처음에 아래쪽 레버를 찾았는데 왜 커버를 쒸워놨지 했더니 위에 버튼이 있고
비상시에 만 레버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더라고요
보닛 버튼을 2번 누르면 이렇게 살짝 열리고
손으로 위로 들어주면 되는데요
보닛이 확 열리지는 않아요. 확 열리면 나중에 손이 안 닿아서 닫기도 어려울 수 있어 그렇게 만든 거 같아
잡아당기기 쉬우라고 손잡이까지 잘 만들어 놓았는데요
당기면 쉽게 열리기에 누구나 에어컨 필터를 DIY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커버를 열고나면 에어컨 필터 커버가 보이는데
하얀 플라스틱 좌측을 눌러서 당기면 됩니다.
커버가 바닥으로 떨어지지 말라고 연결 고리를 만들어 두었고
한온시스템에서 만든 공조이고 에어컨 필터도 한온이라고 쓰여있네요
공기 흐름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순정 에어컨 필터인데 오염이 심각한 편은 아닙니다.
4,000km 주행했고 꽃가루가 좀 많이 있네요~~~
인터넷으로 구매한 프리미엄 그린 헤파 필터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1+1+1 3개 구매 시 34,800원
1개에 12,000원이 되지 않아 저렴합니다.
한국 앤컴퍼니에서 만들어서 믿을 수 있는데요 제조는 중국이네요
EV9과 혼용되는 차종들은 CFUP0090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호환 차종 EV6,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9, 제네시스 GV60
자세한 것은 판매 페이지 상세 차종을 확인하세요
헤파필터 H11 등급의 원단을 사용하여 PM0.3 초미세먼지까지 차단해 주며
활성탄이 필터 사이에 들어가는 방식이 아니고 콜게이트 방식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아마도 H11 원단에 활성탄까지 들어가면 통기성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았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제가 예전에 카닥에 근무할 때 루프트 필터 경험이 있던지라
필터엔 반 전문가이거든요 ^^
루프트 필터와 비슷한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순정 필터는 활성탄이 필터 사이에 들어 있어 검은색이 보입니다.
필터 가로 세로 사이즈는 순정 필터와 동일하며
그린 색상을 사용하여 청정한 느낌이 강하게 들고
헤파필터가 접힌 방향이 순정과는 반대 방향이네요
순정 필터보다는 헤파필터가 재료가 훨씬 더 많이 들어가는데요~~~
그 이유는 pm0.3 초미세먼지를 거르면서 통기성을 확보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공기의 접촉면적을 넓혀야 하거든요
그래서 훨씬 더 많이 접히는 방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필러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 통기성이 떨어지기에 고정을 가운데 4곳이나 추가했고요
순정 필터는 가운데 1곳만 잡아 주거든요
이로써 EV9 필터 교체는 끝
자동차의 에어컨 필터는 연 2회 교체해 주는 것이 개인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어컨 틀기 전 1회, 히터 틀기 전 1회가 좋은 타이밍인 거 같아요~~~
#내돈내산 인증 ^^
내돈내산 인증 쇼핑 [호환] 차량용 자동차 에어컨 필터포유 PM0.3 초미세먼지 악취 프리미엄 헤파 CFUP009그린
구성선택 : 🎁1+1+1 초특가행사🎁 / 3회교체분 / 차종코드 : CFUP009그린
개인적으로 에어컨 필터는 가격 저렴하고 성능 괜찮은 이 제품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판매처가 한국앤컴퍼니 (한국타이어)라서 믿고 구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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