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

천천히 꾸준히 조회수  

마침 읽을 책이 딱 끝나 어떤 걸 읽을까 서재를 살폈다. 새롭게 읽은 책이 있긴 했는데 당장 끌리지 않았다. 그러다 서재에 있는 책을 쭈우욱 살펴보다 <주식투자 최적의 타이밍을 잡는 법>을 꺼내게 되었다. 읽은 지 몇 년 되었는데 기억도 가물가물하고 당시에는 그렇구나 하고 읽기도 했다. 이번에 좀 더 신경을 써서 읽어볼까했다. 그렇다고 처음 읽었을 때처럼 정독까지는 아니었고 초반 50%까지는 정독으로 읽었다. 뒷부분은 대략적으로 읽었다.

어차피 내가 원하는 내용은 앞 부분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이 좋은 점은 쓸데없이 많은 걸 알리려고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만 알린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서 차트를 근거로 찾는 방법이다. 보통 이동 평균선이라는 걸 말하는 책과 달리 30주 선을 중요한 선으로 본다. 이걸 근거로 판단을 내린다. 자세한 건 이미 관련 책을 읽은 사람들은 어느 정도 아는 내용이다. 책이 1988년에 나왔으니 엄청나게 오래되기도 했다.

*책에서 말한 투자 철학은 다음과 같다.

*차트를 보지 않은 채로 주식을 사거나 팔지 말 것.

*좋은 뉴스가 들릴 때는 주식을 사지 말 것, 특히 차트가 뉴스와 다르게 움직일 때는 절대 사지 말 것.

*주가가 폭락한 후에도 주식을 사지 말 것. 주식 매매가 계속될수록 떨어진 주가는 더 떨어진다.

*차트가 하강 곡선을 그릴 때 주식을 사지 말 것.

*P/E가 아무리 낮게 떨어졌다 하더라도 차트가 하강 곡선을 그릴 때에는 주식을 사지 말 것. 몇 주가 지나 주가가 더 떨어지고 나면 왜 주가가 떨어졌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일관성을 유지할 것. 비슷한 상황인데 어떤 때는 주식을 사들이다가 또 어떤 때는 판다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실력도 수익도 늘지 않는다.

차트로 보는 주식 주기 4단계

1단계 : 기초 지역

*하락세를 멈추고 매도세와 매수세가 균형을 찾아가는 시기

*후반에 거래량이 크게 늘면 좋다.

*바닥시세가 오래 이어진다고 무조건 사거나 팔아서는 안 된다.

2단계 : 상승 국면

*주식이 30주간 MA와 추세선 위로 돌파하면서 시작된다.

*돌파할 때와 풀백할 때가 매수 적기다.

*후반으로 갈수록 주가가 등락이 심해진다.

3단계 : 최정상 지역

*상승세가 끝나고 매수세와 매도세가 균형을 이루는 시기

*거래량이 늘고 주가 변동이 심하다.

*트레이더는 보유 주식 전부를, 투자가는 반을 팔아라.

4단계 : 쇠퇴 국면

*등락을 거듭하던 주가가 지지 지역 최저점 아래로 떨어진다.

*아무리 좋은 우량주라도 사거나 보유해서는 안 된다.

*하락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MA도 하락하기 시작한다.

그 외에 몇 가지 추가 체크리스트도 있는데 그것까지 필사하는 건 귀찮아서 포기했다. 한 마디로 중요한 건 오르는 기업을 매수하고 하락하는 기업은 피하라. 하락할 때는 절대로 사지 마라. 책에서는 기본적인 실적 등은 전혀 볼 필요가 없다고 한다. 이걸 길게 보지 않을 때는 맞는 듯도 하다. 좀 더 길게 볼 때는 실적이 어느 정도 받쳐줘야 한다. 최근 이 분야 책은 그렇게 설명한다. 아마도 다들 알고 있기에 계속 발전할 수밖에 없는 게 투자세계다.

관련 기사

author-img
천천히 꾸준히
CP-2022-0074@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구치소 밥 왜 안 먹어요 석열씨ㅎㅎ” 나란히 앉은 윤석열·조국 밈
  • 딸 학비 끊었던 홍상수, 김민희와 2세 낳는다…과거 아내 인터뷰 재조명
  • 기안84 “아침밥 안 해주는 여자는 총각이랑 바람피울 듯” 발언 논란
  • 군대 축구하다 아킬레스건 파열되면 보훈보상대상자 인정될까?
  • 연애남매 재형, 삼일회계법인 퇴사한 이유
  •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2025 올해의 인물’로 토요다 아키오 토요타 회장 선정

당신을 위한 인기글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 “팰리세이드 라이트 켜려면 구독 필수?” 옵션 요금에 소비자 부담 늘어
    “팰리세이드 라이트 켜려면 구독 필수?” 옵션 요금에 소비자 부담 늘어
  • ‘양신’ 양준혁 “19살 연하 와이프 자동차 선물” 300만원 검소한 중고차 화제
    ‘양신’ 양준혁 “19살 연하 와이프 자동차 선물” 300만원 검소한 중고차 화제
  • “제네시스 오픈카 나온줄” 8기통 영국 대표 신형 스포츠카 공개
    “제네시스 오픈카 나온줄” 8기통 영국 대표 신형 스포츠카 공개
  • “경기도에서만 105대 추돌” 블랙아이스 사고 속출 대혼란
    “경기도에서만 105대 추돌” 블랙아이스 사고 속출 대혼란
  • “아반떼 N 이전에 이 차가 있었다” 원조 스포츠 세단의 귀환
    “아반떼 N 이전에 이 차가 있었다” 원조 스포츠 세단의 귀환

당신을 위한 인기글

  •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31만대 판매 포르쉐의 위엄” 그러나 중국 때문에 비참해진 이유는?
  •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벤츠보다 이쁘다?” GV70 부분변경 디자인, 어디가 어떻게 바뀌었나
  •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실구매가 2천만원대 BYD 전기차” 가성비 전략으로 국내시장 평정할까
  • “팰리세이드 라이트 켜려면 구독 필수?” 옵션 요금에 소비자 부담 늘어
    “팰리세이드 라이트 켜려면 구독 필수?” 옵션 요금에 소비자 부담 늘어
  • ‘양신’ 양준혁 “19살 연하 와이프 자동차 선물” 300만원 검소한 중고차 화제
    ‘양신’ 양준혁 “19살 연하 와이프 자동차 선물” 300만원 검소한 중고차 화제
  • “제네시스 오픈카 나온줄” 8기통 영국 대표 신형 스포츠카 공개
    “제네시스 오픈카 나온줄” 8기통 영국 대표 신형 스포츠카 공개
  • “경기도에서만 105대 추돌” 블랙아이스 사고 속출 대혼란
    “경기도에서만 105대 추돌” 블랙아이스 사고 속출 대혼란
  • “아반떼 N 이전에 이 차가 있었다” 원조 스포츠 세단의 귀환
    “아반떼 N 이전에 이 차가 있었다” 원조 스포츠 세단의 귀환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