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올 여름 최악의 더위’에 벼르고 있는 ‘식용 얼음’ 시장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당산동에 직장을 둔 김기수 씨는 아이스커피 마니아다. 하루에 평균 3-4잔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긴다. 그런데 커피값 부담이 만만치 않아 최근 편의점 자체 브랜드 커피로 방향을 바꿨다.

편의점에서 커피 한 잔과 빅사이즈 얼음 컵 한통을 구입하면 2,400~2,500원 정도면 된다. 1만원으로 하루 4잔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셈이다.

20240619153311_cgndbfof.jpg
한 소비자가 편의점 얼음컵에 커피를 내리고 있다. 사진=안성근 기자

올 여름은 예년보다 무덥고 습할 것이라는 예보가 이어지고 있다. 빙과 업계에 따르면 기온이 32도 이상 오르면 아이스크림보다는 얼음과 생수가 더 많이 팔린다고 한다.

더위가 이어지면서 식용 얼음 시장은 분주하다. 식용 얼음 종류는 큐브형 일반 얼음, 대용량 컵 얼음, 정수기 얼음, 알코올 음료용 얼음, 청정 식용 얼음 등 다양하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식용 얼음 매출은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해 왔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1천억 원 대로 추정할 만큼 성장했다. 

성장 요인은 편의점에서 1천원대로 판매하는 즉석 커피와 음료에 얼음을 더해 음용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하이볼과 칵테일용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식용 얼음을 추가 구매하는 소비가 늘었기 때문이다. 

이밖에 애완견 식용으로 구매하는 등 용도가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기온이 크게 오르면 얼음 컵 시장이 전통 빙과시장을 위협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국내 식용 얼음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업체로는 아이스올리, 풀무원, 롯데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아이스올리는 대용량 컵얼음을 업계 최초로 생산하며 중소기업임에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에 편의점 업계도 제품개발과 판촉에 적극적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등 주요 편의점 체인은 자체 브랜드 컵얼음을 출시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업계에선 식용 얼음 시장의 전망이 밝다고 말한다.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청정 식용 얼음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기대가 크다. 

업체들이 다양한 종류의 얼음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경우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성근 기자 sobiza1@naver.com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전세계 자주포 보유 순위 상위 10 "한국 순위 이정도였어?"
  • 중국의 공격에도 "대만 절대 쉽게 패배하지 않는다" 이유는 이것
  • 태국가면 이 ''과일'' 꼭 드세요, 비행기값 뽕 뽑고도 남습니다.
  • "라면 이렇게 끓여보세요" 의사 가족은 다 이렇게 끓입니다
  • 더워하는 여친위해 두 손으로 뜨거운 햇볕 가려준 '쏘스윗' 남친 고양이
  • 두부는 건강식 아닙니다! ‘이렇게’ 조리하면 신장 망가집니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 예고편 조회수가 ‘2억 5천만’…전세계인이 가장 보고 싶어한 기대작 1위 영화
    예고편 조회수가 ‘2억 5천만’…전세계인이 가장 보고 싶어한 기대작 1위 영화
  •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짜장부터 탕수육까지, 언제 먹어도 든든한 중국집 맛집 리스트
  •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공개 첫 주 ‘4억 8760만’ 시청 시간 세계 1위 기록 세운 韓작품 후속편 공개
  • 예고편 조회수가 ‘2억 5천만’…전세계인이 가장 보고 싶어한 기대작 1위 영화
    예고편 조회수가 ‘2억 5천만’…전세계인이 가장 보고 싶어한 기대작 1위 영화
  •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