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를 모방했다는 의미인 이른바 ‘리니지 라이크’(Lineage Like) 논란에 기름을 부은 장본인 ‘아키에이지 워’가 국내에서 실추된 명예를 뒤로 하고 나라 밖으로 시선을 돌린다.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인 엑스엘게임즈에서 제작한 ‘아키에이지 워’는 지난해 3월 21일 국내 출시 이후 3일만에 구글플레이 기준으로 매출 순위 2위까지 치솟으면서 세대교체를 꿈꿨으나, 이내 ‘리니지’ 시리즈의 하나인 ‘리니지2M’의 주요 특성과 기능을 지나치게 답습했다는 오명 탓에 흐름을 이어가지 못했다. 현재는 20위권 안에서 근근이 생명줄을 유지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는 27일 대만과 중화권, 일본, 동남아 지역 등 9개 나라에서 ‘아키에이지 워’를 공식 발매한다. 이 중에서 대만 시장은 한국과 매우 흡사하게 ‘리니지’나 ‘아키에이지 워’ 같은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장르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카카오게임즈는 앞서 올해 4월 현지 미디어를 대상으로 개발자와 현지 운영 담당자들이 직접 향후 서비스 계획을 설명했다. 대만 서비스 명칭은 ‘상고세기: 전쟁’(上古世紀戰爭)이다. 또한 대만 프로야구팀인 타이강 호크스와 협력해 타이베이돔에서 ‘아키에이지 워’ 관련 응원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대만에서도 여전히 ‘리니지M’(天堂M)·‘리니지2M’(天堂2M)·‘리니지W’(天堂W) 등 ‘리니지’ 시리즈의 기세가 상당한 까닭에 ‘아키에이지 워’는 현지에서 ‘리니지 라이크’의 비판에 또 다시 직면할 개연성이 짙다.
‘아키에이지 워’는 정식 시판 전만 하더라도 원작 ‘아키에이지’ IP(지식재산권)를 적절히 가공해 참신함을 꾀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옛 향수를 자극하는 캐릭터와 스토리, 언리얼 엔진4를 탑재한 고화질 영상은 묻히고 오히려 ‘리니지2M’의 특성만 떠올리게 되는 모순을 초래했다.
결국 엔씨소프트는 ‘선을 넘었다’고 판단해 카카오게임즈를 상대로 민사 소송(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을 제기한 상태다. 엔씨소프트는 “장르적 유사성을 벗어나 엔씨소프트의 지식재산(IP)을 무단 도용하고 표절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IP는 장기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로, 마땅히 보호받아야 하는 기업의 핵심 자산”이라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로서는 한때 ‘리니지 라이크’에 속한다는 의혹을 샀던 전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 대만에서 매출 순위 2위까지 오르는 등 어느 정도 성과를 낸 만큼 배급·운영 노하우가 ‘아키에이지 워’로 전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아키에이지 워’로 인해 더욱 짙은 농도로 증폭된 베끼기 논란을 극복해야 한다는 부담도 공존한다.
한편, 대만 모바일 게임 시장은 우리와는 달리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여기에 일종의 선불카드(My Card)가 대략적으로 각각 6:3:1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은 구글플레이(6), 원스토어(3), 앱스토어(1) 순이다.
대만 게임 시장은 지불 방법을 제외하고는 한국과 유난히 닮은 부분이 많다. MMORPG가 전통적 강세를 보이고 있고 PvP(이용자끼리 대결)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높다. 이용자 면에서도 유사한 패턴을 유지하면서 ‘리니지’ 3형제를 비롯해 ‘오딘’까지 다수의 한국산 게임이 모바일은 물론이고, PC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고평가를 받고 있다.
엔씨소프트 ‘리니지’ 시리즈는 PC 온라인에 이어 모바일로 20년 넘게 바통을 물려주면서 여전히 ‘K-게임’을 상징하는 존재로 불리고, 플레이위드코리아의 ‘씰온라인’도 두터운 팬층을 자랑한다. 넥슨 ‘메이플스토리’의 경우 대만 배급사인 감마니아가 2000년대 말 대만에서 최고의 게임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사례다.
이런 이력과 실적이 축적되면서 한국산 게임에 대한 이질감이 적은 게 사실이다. 이는 우리 기업들이 대만을 출발점으로 해외 무대를 공략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글로벌 이용자들에게도 ‘아키에이지 워’가 지닌 MMORPG의 순도 높은 재미를 전달하겠다”며 “‘오딘’의 서비스 경험을 살려 ‘아키에이지 워’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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