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국내 와인 외식 시장 소비자 관심 커져… 회복세 기대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NIQ(닐슨아이큐) 코리아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판매 부진을 겪은 국내 와인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닐슨아이큐 보고서는 지난 몇 개월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근 3년 동안 높은 성장세를 보인 위스키, 하이볼 등의 수요에 밀렸던 와인 시장이 색다른 주류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wine-4856245_640.jpg

이미지=픽사베이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새로운 유형의 매장과 주류 선택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업체 소비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가량(52%)은 ‘평소 외식 시 구매한 주류와 다른 제품을 향후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맥주를 포함한 인기 주류 카테고리 대신 와인, 칵테일 등을 소비할 계획을 갖고 있는 소비자 비율도 44%로 나타났다. 5월 발행본에서도 ‘평소보다 자주 외식한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40%가 외식 빈도를 늘린 이유로 ‘경험해보고 싶은 새로운 장소가 있음’을 꼽았다.

지난 5월 실제 외식업체에서 와인을 소비한 고객 비율은 18%로 나타났지만 ‘외식 시장에서 주요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종’으로 와인을 선택한 소비자는 22%였다. 이는 칵테일(15%), 탄산음료(13%) 등 타 주류·음료 카테고리를 앞선 수치다. ‘평소 마시던 주류가 없을 경우 와인을 선택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도 16%로 나타났다.

came-2933943_640.jpg
사진=픽사베이

보고서는 와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 주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층 분석해 선제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NIQ CGA에 따르면 외식업체 방문객 중 42%는 ‘친구·가족’으로부터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28%), 광고(26%), 매장 내 프로모션(24%)이 뒤를 이었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신선한 자극과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 특성상 와인 시장도 다시 반등하는 인기 사이클에 편승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며 “다만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고물가 등으로 인해 지출에 신중한 시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최신 선호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유선, 커피 한 잔으로 완성한 49세 미모…화보 아냐 실화야
  • 위암을 부르는 최악의 궁합, "암세포" 키웁니다
  • 23살 아들 둔 엄마 맞아? 박주미, 50대인데 분위기 썰어버린 비주얼
  • ''정말 타도 괜찮을걸까..?'' 중국에서 공개한 1억 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
  • 이 재료, 맛있다고 튀겨 먹으면 ‘간 독성’ 3배로 올라갑니다!
  • ‘최정훈♥’ 한지민, 우아함에 청순미까지… 이래서 반할 수밖에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바삭한 껍질과 촉촉한 속살의 유혹, 치킨 맛집에서 찾은 진짜 맛
    바삭한 껍질과 촉촉한 속살의 유혹, 치킨 맛집에서 찾은 진짜 맛
  •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 방송 전 심의직원 울린 소문난 드라마 시작하자 마자 ‘4.2%’ 시청률 터졌다
    방송 전 심의직원 울린 소문난 드라마 시작하자 마자 ‘4.2%’ 시청률 터졌다
  •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바삭한 껍질과 촉촉한 속살의 유혹, 치킨 맛집에서 찾은 진짜 맛
    바삭한 껍질과 촉촉한 속살의 유혹, 치킨 맛집에서 찾은 진짜 맛
  •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분위기와 맛을 모두 갖춘, 하루를 채워주는 감성 카페 추천 리스트
  •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가격은 착하고 맛은 확실한, 가성비 최고의 맛집 리스트 5
  •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푹 익은 김치에 깊은 육수가 더해진, 김치찌개의 정석 맛집 5
  • 방송 전 심의직원 울린 소문난 드라마 시작하자 마자 ‘4.2%’ 시청률 터졌다
    방송 전 심의직원 울린 소문난 드라마 시작하자 마자 ‘4.2%’ 시청률 터졌다
  •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제작비 8,000만원으로 촬영해 개봉후 ‘4,250배’인 3,400억원을 번 영화
  •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여행 마니아들이 알려지기 전에 빨리 가라고 추천한 숨겨진 ‘한국의 스위스’
  •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고액 체납자의 쓰레기 봉투 뒤져봤더니…생각지 못한 ‘이것’이 버려졌다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