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국내 와인 외식 시장 소비자 관심 커져… 회복세 기대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NIQ(닐슨아이큐) 코리아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판매 부진을 겪은 국내 와인 시장이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닐슨아이큐 보고서는 지난 몇 개월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최근 3년 동안 높은 성장세를 보인 위스키, 하이볼 등의 수요에 밀렸던 와인 시장이 색다른 주류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wine-4856245_640.jpg

이미지=픽사베이

보고서에 의하면 최근 새로운 유형의 매장과 주류 선택을 희망하는 국내 외식업체 소비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가량(52%)은 ‘평소 외식 시 구매한 주류와 다른 제품을 향후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맥주를 포함한 인기 주류 카테고리 대신 와인, 칵테일 등을 소비할 계획을 갖고 있는 소비자 비율도 44%로 나타났다. 5월 발행본에서도 ‘평소보다 자주 외식한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40%가 외식 빈도를 늘린 이유로 ‘경험해보고 싶은 새로운 장소가 있음’을 꼽았다.

지난 5월 실제 외식업체에서 와인을 소비한 고객 비율은 18%로 나타났지만 ‘외식 시장에서 주요 주류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종’으로 와인을 선택한 소비자는 22%였다. 이는 칵테일(15%), 탄산음료(13%) 등 타 주류·음료 카테고리를 앞선 수치다. ‘평소 마시던 주류가 없을 경우 와인을 선택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비율도 16%로 나타났다.

came-2933943_640.jpg
사진=픽사베이

보고서는 와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관련 주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층 분석해 선제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NIQ CGA에 따르면 외식업체 방문객 중 42%는 ‘친구·가족’으로부터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28%), 광고(26%), 매장 내 프로모션(24%)이 뒤를 이었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신선한 자극과 새로운 트렌드를 추구하는 소비자 특성상 와인 시장도 다시 반등하는 인기 사이클에 편승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며 “다만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고물가 등으로 인해 지출에 신중한 시기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소비자 최신 선호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해야 소비자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메이크뉴스
content@feed.viewus.co.kr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발전 5사 차기 사장 후보자 공모 시작…이달말 후보자 윤곽 드러날 듯
  • K푸드 첨병 ‘종가 김치’ 2분기 김치 브랜드 게시물 수 1위
  • 에스앤비안과&서울병무청, 병역명문가 우대협약 체결
  • 강릉 로컬브랜드 ‘선미한과’, ‘제6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 참석
  • 연두색 번호판, 열에 아홉 ‘찬성’…과반수는 ‘확대∙강화’ 원해
  • ‘셋째 낳으면 특진’ 한미글로벌, 인구의날 대통령 표창 수상

[AI 추천] 공감 뉴스

  • 분식 프랜차이즈 와따분식, 복날 시즌 맞이 ‘복! 와따세트’ 한정 출시
  • 미끼 쿠팡플레이 사기도 사람을 죽인다
  • 미래의 레인지 토퍼를 암시하는 폴스타 콘셉트 BST
  • 알고보니 최지우의 아들인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끈 한국 신인배우
  • 한국이 싫다며 돌연 해외로 떠난 국민아역출신 스타 여배우의 근황
  • 소꿉친구 사이에서 연인되었다고 손하트로 인증한 남녀 톱스타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음악가들의 숨결을 따라가는 음악의 도시 빈 여행
  • 애국가 대충 불렀는데 오디션 통과한 확신의 SM상
  • ‘말만 해’…유튜브 뮤직, ‘AI 재생목록’ 테스트 중
  • 갤 폴드 6가 지원할 구글 최신 기능 세 가지
  • “손흥민 돈 170억 들어갔는데”…운영 중단 위기 빠진 ‘SON 축구아카데미’
  • 시몬스침대, 내구성 높인 뷰티레스트 신제품 출시
  • 대상 종가, 부산서 ‘김치 블라스트 부산 2024’ 김치 팝업스토어 연다
  • 피지연화제 비교 추천 (다이소 메디필, 일소)
  • 음악가들의 숨결을 따라가는 음악의 도시 빈 여행
  • 틱톡, 2024 트렌드 간담회서 ‘K 숏폼 콘텐츠’ 잠재력 조명
  • 마이크로닉스, 여름맞이 미들타워 PC케이스 ‘쿨맥스 레디’ 첫선
  • 유니드비티플러스, ‘옥스머티리얼즈’ 60억원 지분 투자 공시

[AI 추천] 인기 뉴스

  • 발전 5사 차기 사장 후보자 공모 시작…이달말 후보자 윤곽 드러날 듯
  • K푸드 첨병 ‘종가 김치’ 2분기 김치 브랜드 게시물 수 1위
  • 에스앤비안과&서울병무청, 병역명문가 우대협약 체결
  • 강릉 로컬브랜드 ‘선미한과’, ‘제6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 참석
  • 연두색 번호판, 열에 아홉 ‘찬성’…과반수는 ‘확대∙강화’ 원해
  • ‘셋째 낳으면 특진’ 한미글로벌, 인구의날 대통령 표창 수상

[AI 추천] 추천 뉴스

  • 분식 프랜차이즈 와따분식, 복날 시즌 맞이 ‘복! 와따세트’ 한정 출시
  • 미끼 쿠팡플레이 사기도 사람을 죽인다
  • 미래의 레인지 토퍼를 암시하는 폴스타 콘셉트 BST
  • 알고보니 최지우의 아들인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끈 한국 신인배우
  • 한국이 싫다며 돌연 해외로 떠난 국민아역출신 스타 여배우의 근황
  • 소꿉친구 사이에서 연인되었다고 손하트로 인증한 남녀 톱스타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음악가들의 숨결을 따라가는 음악의 도시 빈 여행
  • 애국가 대충 불렀는데 오디션 통과한 확신의 SM상
  • ‘말만 해’…유튜브 뮤직, ‘AI 재생목록’ 테스트 중
  • 갤 폴드 6가 지원할 구글 최신 기능 세 가지
  • “손흥민 돈 170억 들어갔는데”…운영 중단 위기 빠진 ‘SON 축구아카데미’
  • 시몬스침대, 내구성 높인 뷰티레스트 신제품 출시
  • 대상 종가, 부산서 ‘김치 블라스트 부산 2024’ 김치 팝업스토어 연다
  • 피지연화제 비교 추천 (다이소 메디필, 일소)
  • 음악가들의 숨결을 따라가는 음악의 도시 빈 여행
  • 틱톡, 2024 트렌드 간담회서 ‘K 숏폼 콘텐츠’ 잠재력 조명
  • 마이크로닉스, 여름맞이 미들타워 PC케이스 ‘쿨맥스 레디’ 첫선
  • 유니드비티플러스, ‘옥스머티리얼즈’ 60억원 지분 투자 공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