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한국인 vs 일본인’ 광복 79년 변화된 인식 조사 결과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29681_2335890_1723425821944753865.jpg
일러스트=엘림넷 나우앤서베이 제공

8월 15일 광복절을 앞두고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광복 이후 변화된 한국인과 일본인의 문화, 사회, 가치관 등을 비교하여 서로의 이해를 높이고자 ‘한국인 vs 일본인, 당신은 누구입니까?’라는 주제의 비교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7월 24일에서 26일까지 만18세 이상 한국인과 일본인 각 500명씩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상대국 여행 경험, 양국의 미래에 대한 전망, 상대 국가에 대한 인식, 사회문화적 가치관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됐다.
‘당신은 한국(일본) 여행 경험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 78.4%, 일본인 응답자 23.2%가 여행 경험이 있다고 답해 한국인의 일본 여행 경험자 비율이 일본인의 한국 여행 경험자 비율의 3배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상대 국가 여행 경험이 있는 응답자 대상으로 ‘당신은 한국(일본)에 또 방문하고 싶으신가요?’라고 물은 결과 한국인 89.9%, 일본인 81.0%가 다시 방문하고 싶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본 여행 경험이 있는 한국인 응답자 중 재방문 의사가 있는 응답자 대상으로 ‘당신이 일본에 또 다시 방문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음식이 맛있고 좋아서(34.1%)’, ‘관광 명소가 좋아서(33.0%)’에 가장 많이 응답했고, 다음으로는 ‘문화가 매력적이어서(12.8%)’, ‘사람들이 친절하고 유쾌해서(9.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 여행 경험이 있는 일본인 응답자 중 재방문 의사가 있는 응답자에게 ‘당신이 한국에 또 다시 방문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한 결과 ‘음식이 맛있고 좋아서(62.8%)’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관광 명소가 좋아서(13.8%)’, ‘쇼핑을 하러(8.5%)’, ‘사람들이 친절하고 유쾌해서(6.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대상으로 ‘당신은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대해 한국인 응답자는 ‘걱정된다(69.0%)’, ‘기대된다(14.0%)’의 응답을 보였으며 일본인 응답자는 ‘걱정된다(66.4%)’, ‘기대된다(5.8%)’로 한국인, 일본인 모두 자국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 한국 중 어느 나라가 경제적으로 더 성공했다고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한국인 응답자는 일본 44.4%, 한국 41.0%로 두 나라 모두 경제적으로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반면, 일본인은 일본 49.5%, 한국 7.6%로 일본의 경제 성공만 인정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한국(일본)에 대해 부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해 한국인은 일본의 ‘깔끔하고 안전한 사회(22.4%)’, ‘친절하고 예의 바른 국민(21.0%)’을 부러워하는 반면, 일본인은 ‘잘 모르겠다(61.4%)’에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여 한국에 무관심한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일본인과 한국인 중 누가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 한국인 응답자 41.6%는 한국인이 더 행복하다고 응답했고, 28.8%가 일본인이 더 행복하다고 응답한 반면, 일본인 응답자 47.5%는 일본인이 더 행복하다고 응답하고, 3.4%만이 한국인이 더 행복하다고 응답해, 양국 응답자들 모두 자국민이 더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한국인 대상으로 ‘한국인이 일본인보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설문 분석 AI’로 인사이트를 도출한 결과, 한국인이 더 행복하다고 느끼는 주된 이유는 문화적 풍요로움과 사회적 안전, 경제적 안정, 그리고 자유로운 표현과 감정적 만족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드 클라우드 분석에서도 ‘문화’, ‘행복’, ‘생활’, ‘자유’, ‘다양’과 단어가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환경’, ‘자연재해, ‘지진’ 등의 단어가 높은 빈도수로 나왔는 데, 이는 한국인의 풍부한 문화 생활과 자유롭고 다양한 삶 그리고 일본에 비해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의 위험이 낮은 환경적 요인이 한국인의 행복감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더 행복하다고 응답한 일본인 응답자들 대상으로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결과를 나우앤서베이 ‘설문 분석 AI’를 이용해 인사이트를 도출한 결과, 일본의 사회적 안정성과 평화로운 환경, 생활 수준 등이 일본인이 행복한 이유로 해석하였다. 일본 응답자들은 북한의 존재를 전쟁의 위협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병역 의무가 없다는 점이 한국인보다 일본인이 더 평화롭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워드 클라우드 분석 결과에서도 ‘치안’, ‘평화’, ‘생활’ 3가지 단어가 높은 빈도수를 보여, 이를 통해 일본인은 일본이 한국보다 사회적 안정과 범죄와 전쟁 등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점을 알 수 있다.
‘당신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대해 한국인 응답자 중 호의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37.7%, 비호의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14.0%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일본인 응답자 중 호의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15.0%, 비호의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자는 21.6%로 자국 거주 외국인에 대해 한국인은 호의적 반응이 높은 반면, 일본인은 비호의적 반응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당신은 우리 사회가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해 한국인 응답자는 ‘개인주의적이다(47.7%)’, ‘집단주의적이다(25.6%)’ 의 응답을 보였으며, 일본인 응답자는 ‘개인주의적이다(16.2%)’, ‘집단주의적이다(31.2%)’ 의 응답을 보여 한국인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높게 나타나는 반면 일본인은 집단주의적 성향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한국인은 ‘저출산 고령화(50.6%)’를 가장 큰 문제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소득 불평등(17.8%)’, ‘부동산 가격 상승(11.2%)’, ‘높은 물가(8.2%)’, ‘일자리 부족(5.8%)’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인의 경우에도 ‘저출산 고령화(41.4%)’를 가장 큰 문제로 꼽았으며, 다음으로는 ‘높은 물가(23.9%)’, ‘소득 불평등(18.7%)’, ‘일자리 부족(8.0%)’, ‘부동산 가격 상승(3.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한국과 일본은 ‘저출산 고령화’, ‘소득 불평등’,’ 높은 물가’ 라는 공통의 국가적 과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부동산 가격’문제의 경우에는 한국이 일본보다 더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일반 물가 수준에 대해서는 일본이 한국보다 훨씬 더 심각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 조사를 통해 한국과 일본은 서로 비슷한 문화와 저출산 고령화, 소득 불평등, 높은 물가 등과 같은 공통 과제에 직면해 있으면서도, 상대 국가에 대한 인식과 외국인에 대한 태도, 개인의 성향 등의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메이크뉴스
content@feed.viewus.co.kr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잠실 롯데월드몰 9월 서울 팝업스토어 데이트 5
  • 나를 가르치려는 사람이 너무 많아!
  • 직장에서 호구로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
  • 소장염 장염 원인 만성 급성 증상 합병증 정보 진단 치료 및 관리에 대해서
  • 비오틴맥주효모추천 30대 남자라면 준비해보기
  • 힐링 그 자체 오피카, 구로디저트카페

[AI 추천] 공감 뉴스

  • 펫프렌즈 PB상품, 누적 총 1,100만개 판매
  • 전남 구례 하동 여행 가볼만한곳 3곳(동정호, 치즈랜드, 섬진강 대나무숲길)
  • 쫄깃하고 맛있는 표고버섯전 만드는법
  • 우리집 명절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 경산 가볼 만한 곳 경산 갓바위로 유명한절 선본사
  • 10월 11월 국내여행지 추천 전주여행코스 가을가볼만한곳 9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산토리니, 너마저” 관광세 도입한 유럽 최고 관광지
  • “템플런 실사판” 문화유산 지키기냐, 새 여행 트렌드냐 ‘갑론을박’
  • 연간 600만 명이 찾는 그랜드 캐니언서 관광객이 고통 받는 의외의 이유
  • 디자인 갤러리 디에디트, 독일 천재 가구 디자이너 ‘발렌틴 로엘만’ 전시 연다
  • 전 모델 ‘가격 인하’.. 위기의 폭스바겐, 역대급 결단 내린 현재 상황!
  • “액티언이 밀린다고?”.. 폭망할 줄 알았던 그랑 콜레오스, 충격 반전
  • 비싸서 욕 먹었던 혼다 SUV.. ‘역대급 변화’에 당장 출시해라 난리
  • 치사율 무려 2배.. 사람 잡는 터널 사고, ‘이것’만 알아도 살 수 있다?
  • ‘오른쪽 핸들’ 챙긴 캐스퍼 EV.. 내년 일본 시장서 정면 승부 예고!
  • 기존 차주들은 ‘멘붕’.. 폭스바겐 골프, 끝판왕 한정판 모델 등장했죠
  • BMW 4시리즈 결국 ‘이 모델’까지 출시.. 카푸어들 제대로 난리 났다
  • 단돈 3천에 디자인도 완벽.. 신형 미니 쿠퍼 ‘C 3도어’ 국내 판매 시작

[AI 추천] 인기 뉴스

  • 잠실 롯데월드몰 9월 서울 팝업스토어 데이트 5
  • 나를 가르치려는 사람이 너무 많아!
  • 직장에서 호구로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
  • 소장염 장염 원인 만성 급성 증상 합병증 정보 진단 치료 및 관리에 대해서
  • 비오틴맥주효모추천 30대 남자라면 준비해보기
  • 힐링 그 자체 오피카, 구로디저트카페

[AI 추천] 추천 뉴스

  • 펫프렌즈 PB상품, 누적 총 1,100만개 판매
  • 전남 구례 하동 여행 가볼만한곳 3곳(동정호, 치즈랜드, 섬진강 대나무숲길)
  • 쫄깃하고 맛있는 표고버섯전 만드는법
  • 우리집 명절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 경산 가볼 만한 곳 경산 갓바위로 유명한절 선본사
  • 10월 11월 국내여행지 추천 전주여행코스 가을가볼만한곳 9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산토리니, 너마저” 관광세 도입한 유럽 최고 관광지
  • “템플런 실사판” 문화유산 지키기냐, 새 여행 트렌드냐 ‘갑론을박’
  • 연간 600만 명이 찾는 그랜드 캐니언서 관광객이 고통 받는 의외의 이유
  • 디자인 갤러리 디에디트, 독일 천재 가구 디자이너 ‘발렌틴 로엘만’ 전시 연다
  • 전 모델 ‘가격 인하’.. 위기의 폭스바겐, 역대급 결단 내린 현재 상황!
  • “액티언이 밀린다고?”.. 폭망할 줄 알았던 그랑 콜레오스, 충격 반전
  • 비싸서 욕 먹었던 혼다 SUV.. ‘역대급 변화’에 당장 출시해라 난리
  • 치사율 무려 2배.. 사람 잡는 터널 사고, ‘이것’만 알아도 살 수 있다?
  • ‘오른쪽 핸들’ 챙긴 캐스퍼 EV.. 내년 일본 시장서 정면 승부 예고!
  • 기존 차주들은 ‘멘붕’.. 폭스바겐 골프, 끝판왕 한정판 모델 등장했죠
  • BMW 4시리즈 결국 ‘이 모델’까지 출시.. 카푸어들 제대로 난리 났다
  • 단돈 3천에 디자인도 완벽.. 신형 미니 쿠퍼 ‘C 3도어’ 국내 판매 시작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