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액티언 vs 그랑 콜레오스…중형 SUV ‘맞짱’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1028147215_20240902154019_2804326836r.jpg
액티언(왼쪽)과 그랑 콜레오스

국내 중견 자동차 메이커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의 신차가 소비자 구입의향이 높은 모델 톱6에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권 다수를 장악한 전기차의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동급 내연기관 모델인 KG모빌리티의 ‘액티언’과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의 경쟁 관계가 주목된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고 있다. 구입의향은 ‘그 모델을 구입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습니까’라는 4점 척도 문항에 ‘구입할 가능성 조금(3점)+많이(4점) 있다’ 응답 비율이다.

■ EV3, 구입의향 19%로 1위

9월 1주(2일 시작 주) 소비자의 신차 구입의향은 기아 ‘EV3’가 19%로 압도적 1위였고 이어 KG모터스의 ‘액티언’(13%), 현대차의 ‘아이오닉9’(12%) 순이었다. 그 뒤로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8%), 기아 ‘EV9 GT’(8%), 르노코리아의 ‘그랑콜레오스’(7%)가 간발의 차이로 경쟁 중이다.

상위 6개 모델 중 4개 모델이 전기차로 다수를 차지했다. 그 중 선두 EV3 구입의향이 전주보다 하락한 것 외에 3~5위에 포진한 나머지 전기차는 모두 출시 전 모델로, 큰 변화 없이 제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8월 초 발생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건에도 구입의향에 큰 타격은 없어 보인다.

1위 EV3는 7월 4주 공식 출시 이후 3주 동안 7%p 상승(15%→22%)했다가 이후 3주 연속 19%선에서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기아의 첫 소형 전기차로,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실구입 가격 3000만원대의 가성비, 1회 충전 시 500㎞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 데 성공했다. 출시 효과가 끝나가는 시점임에도 20% 안팎의 구입의향률로 선전하는 모습이다(참고. 기아 첫 소형 전기차 ‘EV3’, 4주 연속 구입의향 10% 돌파 24.05.30).

■ 출시 전 4주간 동일시점 구입의향 일치

주목되는 모델은 액티언과 그랑 콜레오스다. 국내 중견 브랜드의 내연기관차 모델로 동시에 구입의향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점, 같은 차급의 SUV로 상호 경쟁 상대라는 점에서 보기 드문 사례다.

액티언은 당초 토레스의 쿠페형 파생모델로 알려졌으나 별도 모델로 선보이면서 관심을 끌었다. 출시 전 5만대 이상이 사전 예약됐고 출시 후 4주만에 구입의향도 7%에서 13%로 껑충 뛰었다. 

네이버와 협업해 온라인 판매에 나선 것이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도 관심거리다.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 7월 2주 9%를 찍으며 두 자릿수를 넘봤으나 가격이 공개된 7월 3주 이후 3주 연속 하락했다. 이후 소폭 반등했지만 출시주인 지난주에는 다시 7%로 내려갔다. 보통 출시 후 3~4주간 구입의향이 급격히 상승하는 ‘출시 효과’를 얼마나 볼 수 있을지 관심사다(참고. 그랑 콜레오스, 부산 모빌리티쇼 첫선 후 구입의향 호조 24.07.18)

두 모델의 행로에 시사점을 던져주는 사례는 액티언의 전작이랄 수 있는 토레스(J100)다. 토레스는 22년 7월 출시 전 4주까지 구입의향률이 8%를 넘지 못했으나 출시와 동시에 18%를 찍고 이후에도 10주 이상 20% 안팎을 기록했다. 여기에는 디자인에 대한 호평도 있지만 출시 직전 발표한 놀라운 가성비가 절대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은 두 모델의 가성비 평가를 고려하면 이들의 향후 행보가 토레스에 미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다만 출시 전 4주간의 구입의향을 동일시점에서 비교하면 두 모델의 추이는 8%→8%→8%→7%로 정확히 일치한다. 앞서 출시돼 나름대로 선전 중인 액티언의 뒤를 따라 그랑 콜레오스도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우열을 가리기 힘든 세종과 퓨리오사AI 테마
  • 경북 안동 가볼만한 곳 이육사문학관
  • 쇼핑엔티, 황금연휴 겨냥 실속형 패키지 여행 상품 대거 편성
  • 관세청, ‘국산 둔갑 우회 수출’ 대대적 단속 착수
  • 빅데이터로 본 ‘대한민국 장례 문화의 10년 변천사'
  • 김도읍 의원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강화 법안 발의”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꼭꼭 숨어도 세상사람 다 안다는 간판 없는 맛집 5
    꼭꼭 숨어도 세상사람 다 안다는 간판 없는 맛집 5
  • 진하고 깊고 얼큰한 맛의 중독, 짬뽕 맛집 BEST 5
    진하고 깊고 얼큰한 맛의 중독, 짬뽕 맛집 BEST 5
  • 술이 싸거나, 안주가 싸거나, 서울 가성비 술집 5
    술이 싸거나, 안주가 싸거나, 서울 가성비 술집 5
  • 부담없이 맘껏 먹는 대혜자 가성비 한우 맛집 best3
    부담없이 맘껏 먹는 대혜자 가성비 한우 맛집 best3
  •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대한 ‘과대광고’ 금지,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대한 ‘과대광고’ 금지,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다
  • 현대차, 포스코와 손잡고 북미 철강·배터리 공급망 강화 나선다
    현대차, 포스코와 손잡고 북미 철강·배터리 공급망 강화 나선다
  • 자동차가 곧 성격! ‘나혼산’ 출연진 차량 라인업 완전 분석
    자동차가 곧 성격! ‘나혼산’ 출연진 차량 라인업 완전 분석
  • 요즘 20대는 첫차로 이 브랜드를 산다? 이유는 의외
    요즘 20대는 첫차로 이 브랜드를 산다? 이유는 의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꼭꼭 숨어도 세상사람 다 안다는 간판 없는 맛집 5
    꼭꼭 숨어도 세상사람 다 안다는 간판 없는 맛집 5
  • 진하고 깊고 얼큰한 맛의 중독, 짬뽕 맛집 BEST 5
    진하고 깊고 얼큰한 맛의 중독, 짬뽕 맛집 BEST 5
  • 술이 싸거나, 안주가 싸거나, 서울 가성비 술집 5
    술이 싸거나, 안주가 싸거나, 서울 가성비 술집 5
  • 부담없이 맘껏 먹는 대혜자 가성비 한우 맛집 best3
    부담없이 맘껏 먹는 대혜자 가성비 한우 맛집 best3
  •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대한 ‘과대광고’ 금지,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대한 ‘과대광고’ 금지, 중국에서 처음 시작된다
  • 현대차, 포스코와 손잡고 북미 철강·배터리 공급망 강화 나선다
    현대차, 포스코와 손잡고 북미 철강·배터리 공급망 강화 나선다
  • 자동차가 곧 성격! ‘나혼산’ 출연진 차량 라인업 완전 분석
    자동차가 곧 성격! ‘나혼산’ 출연진 차량 라인업 완전 분석
  • 요즘 20대는 첫차로 이 브랜드를 산다? 이유는 의외
    요즘 20대는 첫차로 이 브랜드를 산다? 이유는 의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