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건강하게 키우려면?
건강한 모유를 위한 5대 영양소
모유는 아기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을 제공하는 명실상부 최고의 영양 공급원이다. 동시에 모유 수유는 엄마와 아이 사이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돕기 때문에 많은 어머니들이 직접 모유수유를 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산모가 섭취한 식단에 따라 아이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산모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 비타민, 미네랄, 모유촉진제 식품 등 영양소 섭취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산부인과 전문의 푸르니마 라마크리슈나 박사가 권장하는 5가지 영양소다.
1. 단백질
단백질은 모유 수유 중 조직 회복과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산모에게 필요한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한다.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살코기, 가금류, 생선, 달걀, 유제품, 콩, 견과류, 씨앗 등이 있다.
2. 칼슘
모유 수유는 체내 칼슘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산모와 아기의 뼈 건강을 위해 식단에 칼슘의 양을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햇빛에 규칙적으로 노출되면 뼈의 파괴를 방지하는 비타민 D를 공급할 수 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유제품, 녹색 잎채소, 칼슘 강화식품 등이 있다.
3. 철분
출산 후에는 철분이 감소하므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살코기, 콩류, 철분 강화식품은 모두 건강한 철분 공급원이다. 이러한 철분 섭취와 함께 오렌지나 딸기처럼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
4.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육류, 달걀, 유제품에서 얻을 수 있으며 정상적인 신경 기능과 적혈구(RBC)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다. 특히 채식주의자인 산모는 비타민 B12 요구량을 충족하기 위해 보충제를 섭취해야 할 수도 있다.
5. 수분 보충
출산 후 산모는 탈수 증상을 경험하는데, 모유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모유 수유 여성에게 있어서 필수적이다. 그러나 카페인과 가당 음료는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양만 섭취해야 한다.
모유 수유 중 산모의 몸은 아기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모유를 지속적으로 생산한다. 이 때문에 산모는 피로감을 느낄 수 있으며,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모유 공급과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은 산모가 활력을 유지하고 산후 회복을 돕고 아기에게 최상의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고 산후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탁월한 걷기, 수영, 요가와 같은 신체 활동을 함께 해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균형 잡힌 식단과 음주 및 흡연은 피하는 등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은 아기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건강한 모유 생산에도 도움이 된다. 산모와 아기 모두의 건강을 위해 기타 약물 복용과 신체 활동에 관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