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바하’ 비하인드 & TMI 5부
1.실화를 바탕으로 한 박목사와 요셉의 비밀통로 침투 장면
-오랫동안 조사한 사슴동산 사무실에 몰래 잠입한 박목사(이정재)와 요셉 전도사(이다윗). 사무실을 조사하던중 탱화 그림뒤에 비밀 통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놀랍게도 이 설정은 감독과 조감독이 실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추가한 장면이다. 장재현 감독과 조감독이 미륵을 모신다는 종교 단체를 취재하기 위해 부부로 위장하고 잠입했는데, 미륵 사진뒤로 비밀통로로 가는 문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고, 이 설정을 ‘사바하’의 통로 장면으로 쓰게 되었다.
2.실제 탱화를 붙인게 아니라? 미술팀이 직접 그린 작품이었다고요?
-박목사와 요셉이 발견한 비밀 통로에 사천왕의 탱화가 그려진 방을 발견하게 된다. 실제 탱화를 갖고와 그대로 붙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미술팀이 탱화와 사천왕을 연구해 새롭게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원래는 담담하게 묘사하려한 장면이었지만, 시나리오를 읽은 촬영 감독이 경이로운 느낌을 자아내는 앵글로 갈것을 요구했고, 미술 감독도 같은 생각으로 세트장을 크게 만들었다. 덕분에 사천왕 탱화 장면은 매우 위압감이 느껴지게 그려졌다.
-이 위압적인 장면과 감독이 의도한 담담한 느낌의 장면도 있었는데, 내부 시사 당시 위압감이 있는 장면이 좋다고 해서 이 장면으로 가기로 했다.
3.더미가 아니라 지승현 본인이 직접 연기한 죽음 장면
지국천왕 김철진이 아파트 옥상에서 추락해 목을 매고 죽는 장면은 더미라고 생각했지만, 놀랍게도 지승현이 와이어를 착용하고 직접 연기한 장면이다. 목이 꺾이는 부분까지 본인이 연기했다.
4.대체 왜 이렇게 까지? 스스로 싸이코처럼 보이려 한 배우
-금화(이재인)의 할머니를 연기한 이주실 배우가 자기몸에 채찍질을 하며 기도하는 장면은 원래 각본에 있엇던 설정이 아닌 이주실 배우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장면이다.
-이주실 배우가 이렇게 해야 사이코처럼 보일거라며 스스로 본인의 노출 연기를 제안했다. 덕분에 영화만의 기괴한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5.뭐지, 이 썸 장면은? 교회 권사님과 스님의 썸 장면
-박목사의 사무실에 모인 심권사(황정민), 해안스님(진선규), 요셉 전도사. 심권사가 사람들에게 차를 주면서 해안스님에게만 커피 쿠키를 주는 장면이 묘하게 연출된다. 이를 본 박목사가 잘 어울린다고 말한다.
-교회 권사님과 스님의 썸장면은 원래 각본에 없었던 콘티 작가의 아이디어였다. 이를 반영해 추가로 촬영한 장면이었고, 원래는 사용할 계획이 없었다. 그런데 편집과정에서 분위기를 환기시켜주는 장면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재미로 찍은 이 장면을 넣기로 했다.
6.어린시절 할머니의 이야기를 재연하다
-성경의 요한계시록과 같아는 지국천왕의 경전 항마경의 일부 구절을 이정재가 읽고 있는데, 방에서 누워있는 나한이 천장 대들보에 숨어있는 귀신을 보게된다.
-항마경의 경문 내용은 놀랍게도 감독이 다 직접 창작해서 쓴 내용이다.
-나한이 대들보에서 어둠속에 있는 귀신을 보는 장면은, 장재현 감독이 어린시절 시골에서 살때 할머니가 해준 이야기를 바탕으로 추가한 것이다. 할머니가 누워서 대들보를 보면 어두워 안보이는 부분에 악한 사람이 어두운 그곳을 계속 보면 귀신이 보인다는 말을 해준적이 있었는데, 그 이야기가 생각나 이 장면을 무섭게 연출했다.
-이 귀신은 CG가 아닌 실제 단역 배우들을 분장시키고 천장에 와이어를 매달아 연기하게 했다. 그래서 천장 세트를 비현실적으로 높게 만들어 또 위압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7.원빈이 16년간 맡은 광고의 새모델이 된 20대 미녀배우 정체
‘사바하’를 통해 장편 데뷔에 성공한 이재인은 이후 여러 작품의 주연급으로 캐스팅하며 승승장구 하게 된다. 그리고 최근 그녀의 인기를 반영하는 일이 생겼는데, 바로 원빈이 16년간 담당하던 유명 커피 브랜드의 새모델이 된 것이다. 그만큼 이재인이 새시대를 반영하는 주인공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사바하 감독 출연 이다윗,진선규,지승현,이한울,김승현,이상우,타나카 민,차순배,황정민,이항나,정동환,문창길,이주실,차래형,오윤홍,김홍파,김금순,박지환,김소숙,권귀빈,문숙,이대현,배해선,윤경호,정서인,강지현,이수정,김근영,정병두,유승희,장재현,강혜정,류승완,김정민,이준규,김태수,전영석,조상경,김현정,조민호,최태영,김태성,서성경,정병진,정윤헌,송원종,손승현,김신철,정도안,이희경,황효균,곽태용,이성환 평점 3.39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더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