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폭염 덕택?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8월 대비 9.2% 증가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2024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5.0% 증가, 온라인 13.9% 증가하여 전체는 전년 같은 달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38345340_20110126094939_1040489288.jpg
사진출처=현대백화점

기록적인 폭염에 휴일 수 증가로 백캉스(백화점+바캉스), 아이스크림·음료 수요 증가, 추석 선물 구매 등으로 대형마트(5.9%)·백화점(4.4%)·편의점(4.5%)·준대규모점포(6.7%)의 매출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5.0%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도 음식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구매 등이 증가하여 서비스(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무더위에 따른 가을 야외용품 구매 축소로 패션(△5.1%), 스포츠(△4.5%) 분야는 부진하여 전체 매출은 13.9% 증가로 확인됐다.

6355.jpg
인포그래픽=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식품(12.2%), 서비스/기타(27.5%), 생활/가정(7.0%)이 증가하였고, 가전/문화(△1.8%), 패션/잡화(△2.6%) 등은 감소했다.

온라인에선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 상승한 반면 가전/문화(△1.2%), 패션/잡화(△5.1%), 아동/스포츠(△4.5%)는 감소했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8%)·백화점(3.4%)·편의점(2.9%)·준대규모점포(5.9%)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증가(3.0%)했다.

구매단가는 대형마트(4.0%)·백화점(1.0%)·편의점(1.6%)·준대규모점포(0.7%) 등 전업태에서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9%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에선 오프라인의 대형마트(△0.4%p)·백화점(△0.8%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1%p)는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부문(2.1%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을 보면 대형마트(5.9%), 백화점(4.4%), 편의점(4.5%), 준대규모점포(6.7%) 등 오프라인 전 업태의 매출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은 5.0% 늘었다.

대형마트의 전체 매출은 5.9% 증가했는데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9.9%)분야가 매출을 견인했다. 그밖에 비식품분야는 의류(4.5%)를 제외하고 대부분 부진(△3.7%)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은 4.4% 증가했다. 이는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18.7%) 분야가 매출 견인한 효과다. 

편의점 전체 매출은 4.5% 상승, 아이스크림, 음료 등 매출 증대로 음료/가공식품(6.5%), 즉석식품(1.8%)이 상승했다. 외국 관광객 교통카드 수요, 담배 판매 증가 등으로 기타(2.9%)분야도 지속 상승중이다.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6.7% 증가했다. 집밥 수요, 성수품 수요 증가로 농수축산(8.7%), 신선식품(6.8%), 가공식품(6.4%) 등 식품군(7.5%) 등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1%)·백화점(8%)·편의점(2.3%)·준대규모점포(2%) 등 전 업태에서 증가했다.

점포수는 편의점(2.2%)·SSM(4.6%)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지속 감소 추세다. 백화점(△3.3%)은 1개 점포가 폐점하고 1개 점포가 기타대형종합소매업으로 전환하면서 2개 점포가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은 13.9% 증가했다. 폭염에 음식 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등이 매출을 견인했다.

또한 반려동물 용품, 화장품 구매 등이 늘어 생활가구(10.8%), 화장품(11.2%) 분야도 상승세를 유지한 반면 패션/의류(△17.8%), 스포츠(△12.7%) 부문은 부진이 지속됐다.

위메이크뉴스
content@feed.viewus.co.kr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주말아이와가볼만한곳, 월미도 놀거리 best 3
  • V-시리즈의 전동화 비전, 캐딜락 오퓰런트 벨로시티
  • 소개팅 50번 이상 까인 男, 'OO'으로 180도 바뀐 사연
  • 크리미한 크림 치즈 케이크 치즈케익 만들기
  • 올 가을 유행하는 워크재킷 코디
  • ‘스트릿윙스’ 쇼핑몰 먹튀? 사업자 연락두절

[AI 추천] 공감 뉴스

  • ‘오래 기다렸다’ 스타벅스 첫 구독 서비스 ‘버디 패스 론칭
  • 최강야구 2025프로야구 신인드래프트 야구도, 인생도 계속 된다!
  • 가장 유명한 막대사탕, ♥츄파춥스♥
  • KT 패밀리박스 출시 10주년… 가계통신비 5천억 절감
  • 고양이 키우는 한국 집사들이 보면 1초만에 경악한다는 해외 반려동물들에 흔한 모습
  • 대한항공, 동계 시즌 맞아 휴양지 노선 강화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교토는 가라” 일본 현지인이 극찬한 가을 여행지의 비밀
  • 5년 동안 울리지 않던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종, 다시 울리나
  • 올레길 산책하고 책도 보고, 애월 동네 책방으로 떠나는 가을 소풍
  • MZ부터 실버까지 눈치 게임 시작, 화담숲 단풍축제 예약 오픈
  • 중국 따위가 어딜.. 논란의 중국산 전기차, 미국 역대급 참교육 시작
  • 미루단 목숨 날아간다.. 내 차 타이어, 가을에 ‘이것’ 확인은 필수?
  • 이게 일본차라고? 토요타 대박 SUV 신차, 제발 수입하자고 난리!
  • 견인한다 소리 치더니.. 주차장 캠핑카 알박기, 충격 실태 드러났죠
  • “킥라니들 싹 잡는다!” 정부, 킥보드 퇴출 선언에 운전자들 대환호
  • 역시 일본은 달라.. 미국서 대박난 ‘2천’짜리 닛산 세단, 놀라운 정체
  • 벌써 반응 엇갈려.. 페라리 첫 전기차, 논란 제대로 터진 디자인 수준
  • “디자인 산으로 가네..” BMW 신형 X5, 아빠들 결국 탄식 터진 이유

[AI 추천] 인기 뉴스

  • 주말아이와가볼만한곳, 월미도 놀거리 best 3
  • V-시리즈의 전동화 비전, 캐딜락 오퓰런트 벨로시티
  • 소개팅 50번 이상 까인 男, 'OO'으로 180도 바뀐 사연
  • 크리미한 크림 치즈 케이크 치즈케익 만들기
  • 올 가을 유행하는 워크재킷 코디
  • ‘스트릿윙스’ 쇼핑몰 먹튀? 사업자 연락두절

[AI 추천] 추천 뉴스

  • ‘오래 기다렸다’ 스타벅스 첫 구독 서비스 ‘버디 패스 론칭
  • 최강야구 2025프로야구 신인드래프트 야구도, 인생도 계속 된다!
  • 가장 유명한 막대사탕, ♥츄파춥스♥
  • KT 패밀리박스 출시 10주년… 가계통신비 5천억 절감
  • 고양이 키우는 한국 집사들이 보면 1초만에 경악한다는 해외 반려동물들에 흔한 모습
  • 대한항공, 동계 시즌 맞아 휴양지 노선 강화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교토는 가라” 일본 현지인이 극찬한 가을 여행지의 비밀
  • 5년 동안 울리지 않던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종, 다시 울리나
  • 올레길 산책하고 책도 보고, 애월 동네 책방으로 떠나는 가을 소풍
  • MZ부터 실버까지 눈치 게임 시작, 화담숲 단풍축제 예약 오픈
  • 중국 따위가 어딜.. 논란의 중국산 전기차, 미국 역대급 참교육 시작
  • 미루단 목숨 날아간다.. 내 차 타이어, 가을에 ‘이것’ 확인은 필수?
  • 이게 일본차라고? 토요타 대박 SUV 신차, 제발 수입하자고 난리!
  • 견인한다 소리 치더니.. 주차장 캠핑카 알박기, 충격 실태 드러났죠
  • “킥라니들 싹 잡는다!” 정부, 킥보드 퇴출 선언에 운전자들 대환호
  • 역시 일본은 달라.. 미국서 대박난 ‘2천’짜리 닛산 세단, 놀라운 정체
  • 벌써 반응 엇갈려.. 페라리 첫 전기차, 논란 제대로 터진 디자인 수준
  • “디자인 산으로 가네..” BMW 신형 X5, 아빠들 결국 탄식 터진 이유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