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폭염 덕택?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8월 대비 9.2% 증가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2024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5.0% 증가, 온라인 13.9% 증가하여 전체는 전년 같은 달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38345340_20110126094939_1040489288.jpg
사진출처=현대백화점

기록적인 폭염에 휴일 수 증가로 백캉스(백화점+바캉스), 아이스크림·음료 수요 증가, 추석 선물 구매 등으로 대형마트(5.9%)·백화점(4.4%)·편의점(4.5%)·준대규모점포(6.7%)의 매출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5.0%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도 음식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구매 등이 증가하여 서비스(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무더위에 따른 가을 야외용품 구매 축소로 패션(△5.1%), 스포츠(△4.5%) 분야는 부진하여 전체 매출은 13.9% 증가로 확인됐다.

6355.jpg
인포그래픽=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식품(12.2%), 서비스/기타(27.5%), 생활/가정(7.0%)이 증가하였고, 가전/문화(△1.8%), 패션/잡화(△2.6%) 등은 감소했다.

온라인에선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 상승한 반면 가전/문화(△1.2%), 패션/잡화(△5.1%), 아동/스포츠(△4.5%)는 감소했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8%)·백화점(3.4%)·편의점(2.9%)·준대규모점포(5.9%)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증가(3.0%)했다.

구매단가는 대형마트(4.0%)·백화점(1.0%)·편의점(1.6%)·준대규모점포(0.7%) 등 전업태에서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9%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에선 오프라인의 대형마트(△0.4%p)·백화점(△0.8%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1%p)는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부문(2.1%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을 보면 대형마트(5.9%), 백화점(4.4%), 편의점(4.5%), 준대규모점포(6.7%) 등 오프라인 전 업태의 매출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은 5.0% 늘었다.

대형마트의 전체 매출은 5.9% 증가했는데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9.9%)분야가 매출을 견인했다. 그밖에 비식품분야는 의류(4.5%)를 제외하고 대부분 부진(△3.7%)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은 4.4% 증가했다. 이는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18.7%) 분야가 매출 견인한 효과다. 

편의점 전체 매출은 4.5% 상승, 아이스크림, 음료 등 매출 증대로 음료/가공식품(6.5%), 즉석식품(1.8%)이 상승했다. 외국 관광객 교통카드 수요, 담배 판매 증가 등으로 기타(2.9%)분야도 지속 상승중이다.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6.7% 증가했다. 집밥 수요, 성수품 수요 증가로 농수축산(8.7%), 신선식품(6.8%), 가공식품(6.4%) 등 식품군(7.5%) 등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1%)·백화점(8%)·편의점(2.3%)·준대규모점포(2%) 등 전 업태에서 증가했다.

점포수는 편의점(2.2%)·SSM(4.6%)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지속 감소 추세다. 백화점(△3.3%)은 1개 점포가 폐점하고 1개 점포가 기타대형종합소매업으로 전환하면서 2개 점포가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은 13.9% 증가했다. 폭염에 음식 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등이 매출을 견인했다.

또한 반려동물 용품, 화장품 구매 등이 늘어 생활가구(10.8%), 화장품(11.2%) 분야도 상승세를 유지한 반면 패션/의류(△17.8%), 스포츠(△12.7%) 부문은 부진이 지속됐다.

위메이크뉴스
content@feed.viewus.co.kr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폴스타의 미래 비전 '이노베이션 토크' 혁신을 향한 끝없는 도전
  • 서울소규모웨딩 더모임, 하우스웨딩추천 이유!
  • 택배 들고 장례식 찾아온 배달기사님
  • 도시락 남기면 엄마가 우신다며 나눠 먹자는 친구
  • 아들이 엄마를 기다렸던 진짜 이유
  • 모델 한혜진이 손꼽은 그동안 살면서 본 가장 잘생긴 남자

[AI 추천] 공감 뉴스

  • 도시락 남기면 엄마가 우신다며 나눠 먹자는 친구
  • 아니 친구가 대신 긁어준 복권 당첨됐는데...
  • 모델 한혜진이 손꼽은 그동안 살면서 본 가장 잘생긴 남자
  • 택배 들고 장례식 찾아온 배달기사님
  • 주차장에 놓여져 있는 박스에 적혀 있는 자리 맡아 놓은 이유
  • 퇴근하고 올때마다 숨바꼭질 하자며 숨어있던 댕댕이가 1초만에 발견된 이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지브리 영화가 눈앞에” 홋카이도 이색 관광지 화제
  • 가족 여행 계획한다면… 모든 세대가 만족하는 여행지 10곳
  • “여긴 꼭!” 해외여행객 필수 명소로 떠오른 하이커에서 축제 열린다
  • 공간의 재조명…하슬라국제예술제 무대 되는 강릉의 보물 같은 장소
  • 오픈카가 고작 ‘4천만 원’?.. 미니 대박 신차에 강남 언니들 ‘환호’
  • ‘모델 Y? 너나 타라’.. 테슬라, 결국 중국에도 밀렸다는 현 상황은요
  • 폐가에서 발견된 고물 BMW.. 그 정체 밝혀지자 마니아들 ‘화들짝’
  • 서비스 만족도 최악.. 제네시스 산 아빠들, ‘후회막심’이라는 이유
  • 결국 170만 대 리콜.. 논란의 일본 수입차, ‘최악의 결함’ 터졌다!
  • 깡통 모델 1억?.. 제네시스 GV80 블랙, 공개된 가격에 아빠들 ‘깜짝’
  • “어디랑은 다르네!”.. 남혐 논란 현대차, 네티즌 호평 쏟아진 이유
  • 현대차, 결국 ‘스타리아 N’까지 등장.. 비주얼 수준 역대급 입니다

[AI 추천] 인기 뉴스

  • 폴스타의 미래 비전 '이노베이션 토크' 혁신을 향한 끝없는 도전
  • 서울소규모웨딩 더모임, 하우스웨딩추천 이유!
  • 택배 들고 장례식 찾아온 배달기사님
  • 도시락 남기면 엄마가 우신다며 나눠 먹자는 친구
  • 아들이 엄마를 기다렸던 진짜 이유
  • 모델 한혜진이 손꼽은 그동안 살면서 본 가장 잘생긴 남자

[AI 추천] 추천 뉴스

  • 도시락 남기면 엄마가 우신다며 나눠 먹자는 친구
  • 아니 친구가 대신 긁어준 복권 당첨됐는데...
  • 모델 한혜진이 손꼽은 그동안 살면서 본 가장 잘생긴 남자
  • 택배 들고 장례식 찾아온 배달기사님
  • 주차장에 놓여져 있는 박스에 적혀 있는 자리 맡아 놓은 이유
  • 퇴근하고 올때마다 숨바꼭질 하자며 숨어있던 댕댕이가 1초만에 발견된 이유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지브리 영화가 눈앞에” 홋카이도 이색 관광지 화제
  • 가족 여행 계획한다면… 모든 세대가 만족하는 여행지 10곳
  • “여긴 꼭!” 해외여행객 필수 명소로 떠오른 하이커에서 축제 열린다
  • 공간의 재조명…하슬라국제예술제 무대 되는 강릉의 보물 같은 장소
  • 오픈카가 고작 ‘4천만 원’?.. 미니 대박 신차에 강남 언니들 ‘환호’
  • ‘모델 Y? 너나 타라’.. 테슬라, 결국 중국에도 밀렸다는 현 상황은요
  • 폐가에서 발견된 고물 BMW.. 그 정체 밝혀지자 마니아들 ‘화들짝’
  • 서비스 만족도 최악.. 제네시스 산 아빠들, ‘후회막심’이라는 이유
  • 결국 170만 대 리콜.. 논란의 일본 수입차, ‘최악의 결함’ 터졌다!
  • 깡통 모델 1억?.. 제네시스 GV80 블랙, 공개된 가격에 아빠들 ‘깜짝’
  • “어디랑은 다르네!”.. 남혐 논란 현대차, 네티즌 호평 쏟아진 이유
  • 현대차, 결국 ‘스타리아 N’까지 등장.. 비주얼 수준 역대급 입니다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