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폭염 덕택?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8월 대비 9.2% 증가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2024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5.0% 증가, 온라인 13.9% 증가하여 전체는 전년 같은 달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38345340_20110126094939_1040489288.jpg
사진출처=현대백화점

기록적인 폭염에 휴일 수 증가로 백캉스(백화점+바캉스), 아이스크림·음료 수요 증가, 추석 선물 구매 등으로 대형마트(5.9%)·백화점(4.4%)·편의점(4.5%)·준대규모점포(6.7%)의 매출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5.0%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도 음식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구매 등이 증가하여 서비스(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무더위에 따른 가을 야외용품 구매 축소로 패션(△5.1%), 스포츠(△4.5%) 분야는 부진하여 전체 매출은 13.9% 증가로 확인됐다.

6355.jpg
인포그래픽=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식품(12.2%), 서비스/기타(27.5%), 생활/가정(7.0%)이 증가하였고, 가전/문화(△1.8%), 패션/잡화(△2.6%) 등은 감소했다.

온라인에선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 상승한 반면 가전/문화(△1.2%), 패션/잡화(△5.1%), 아동/스포츠(△4.5%)는 감소했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8%)·백화점(3.4%)·편의점(2.9%)·준대규모점포(5.9%)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증가(3.0%)했다.

구매단가는 대형마트(4.0%)·백화점(1.0%)·편의점(1.6%)·준대규모점포(0.7%) 등 전업태에서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9%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에선 오프라인의 대형마트(△0.4%p)·백화점(△0.8%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1%p)는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부문(2.1%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을 보면 대형마트(5.9%), 백화점(4.4%), 편의점(4.5%), 준대규모점포(6.7%) 등 오프라인 전 업태의 매출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은 5.0% 늘었다.

대형마트의 전체 매출은 5.9% 증가했는데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9.9%)분야가 매출을 견인했다. 그밖에 비식품분야는 의류(4.5%)를 제외하고 대부분 부진(△3.7%)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은 4.4% 증가했다. 이는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18.7%) 분야가 매출 견인한 효과다. 

편의점 전체 매출은 4.5% 상승, 아이스크림, 음료 등 매출 증대로 음료/가공식품(6.5%), 즉석식품(1.8%)이 상승했다. 외국 관광객 교통카드 수요, 담배 판매 증가 등으로 기타(2.9%)분야도 지속 상승중이다.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6.7% 증가했다. 집밥 수요, 성수품 수요 증가로 농수축산(8.7%), 신선식품(6.8%), 가공식품(6.4%) 등 식품군(7.5%) 등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1%)·백화점(8%)·편의점(2.3%)·준대규모점포(2%) 등 전 업태에서 증가했다.

점포수는 편의점(2.2%)·SSM(4.6%)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지속 감소 추세다. 백화점(△3.3%)은 1개 점포가 폐점하고 1개 점포가 기타대형종합소매업으로 전환하면서 2개 점포가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은 13.9% 증가했다. 폭염에 음식 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등이 매출을 견인했다.

또한 반려동물 용품, 화장품 구매 등이 늘어 생활가구(10.8%), 화장품(11.2%) 분야도 상승세를 유지한 반면 패션/의류(△17.8%), 스포츠(△12.7%) 부문은 부진이 지속됐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후천성 오타모반 단순 색소침착 이나 얼굴 점이 아닌 멜라닌 색소질환
  • 중이염 전염 감염 증상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쑤시는 느낌, 통증
  • 엄마가 댕댕이 목욕시켜서 데리고 나가지말랬는데 잠시후 아빠가 보내 온 사진
  • "딱 하룻밤 안 봤을 뿐인데…" 사육사 보자마자 눈물 글썽이는 구름표범
  • 오늘 당신의 하루를 조금 더 유쾌하고 즐겁게 만들어 줄 고양이 사진 12장
  • 일산호수공원 고양국제꽃박람회 일산 웨스턴돔 스테이크 맛집 미도인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 얼얼하지만 중독적인 맛으로 오랫동안 인기인, 마라 맛집 4
    얼얼하지만 중독적인 맛으로 오랫동안 인기인, 마라 맛집 4
  • 이것만 있으면 밥 두공기는 기본으로 뚝딱! 돼지불백 맛집 5
    이것만 있으면 밥 두공기는 기본으로 뚝딱! 돼지불백 맛집 5
  • ‘제네시스를 왜 현대차 매장에서 사야 해?’에 대한 제네시스의 대답
    ‘제네시스를 왜 현대차 매장에서 사야 해?’에 대한 제네시스의 대답
  • 넘어진 바이크 세우는 법부터 알려드립니다… 혼다 에듀케이션 센터는?
    넘어진 바이크 세우는 법부터 알려드립니다… 혼다 에듀케이션 센터는?
  • 봄철 차량 관리 실수, 당신의 차는 괜찮을까?
    봄철 차량 관리 실수, 당신의 차는 괜찮을까?
  • 사고 없어도 ‘뚝뚝’… 내 차값 떨어뜨리는 진짜 이유들
    사고 없어도 ‘뚝뚝’… 내 차값 떨어뜨리는 진짜 이유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오늘 점심은 또 어디서 먹지? 직장인 점심 맛집 5
  •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가장 가깝고 가장 특별한 봄 여행지, 제주도 맛집 5
  • 얼얼하지만 중독적인 맛으로 오랫동안 인기인, 마라 맛집 4
    얼얼하지만 중독적인 맛으로 오랫동안 인기인, 마라 맛집 4
  • 이것만 있으면 밥 두공기는 기본으로 뚝딱! 돼지불백 맛집 5
    이것만 있으면 밥 두공기는 기본으로 뚝딱! 돼지불백 맛집 5
  • ‘제네시스를 왜 현대차 매장에서 사야 해?’에 대한 제네시스의 대답
    ‘제네시스를 왜 현대차 매장에서 사야 해?’에 대한 제네시스의 대답
  • 넘어진 바이크 세우는 법부터 알려드립니다… 혼다 에듀케이션 센터는?
    넘어진 바이크 세우는 법부터 알려드립니다… 혼다 에듀케이션 센터는?
  • 봄철 차량 관리 실수, 당신의 차는 괜찮을까?
    봄철 차량 관리 실수, 당신의 차는 괜찮을까?
  • 사고 없어도 ‘뚝뚝’… 내 차값 떨어뜨리는 진짜 이유들
    사고 없어도 ‘뚝뚝’… 내 차값 떨어뜨리는 진짜 이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