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폭염 덕택?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8월 대비 9.2% 증가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2024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5.0% 증가, 온라인 13.9% 증가하여 전체는 전년 같은 달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38345340_20110126094939_1040489288.jpg
사진출처=현대백화점

기록적인 폭염에 휴일 수 증가로 백캉스(백화점+바캉스), 아이스크림·음료 수요 증가, 추석 선물 구매 등으로 대형마트(5.9%)·백화점(4.4%)·편의점(4.5%)·준대규모점포(6.7%)의 매출이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5.0%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도 음식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 화장품, 반려동물 용품 구매 등이 증가하여 서비스(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의 품목에서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무더위에 따른 가을 야외용품 구매 축소로 패션(△5.1%), 스포츠(△4.5%) 분야는 부진하여 전체 매출은 13.9% 증가로 확인됐다.

6355.jpg
인포그래픽=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식품(12.2%), 서비스/기타(27.5%), 생활/가정(7.0%)이 증가하였고, 가전/문화(△1.8%), 패션/잡화(△2.6%) 등은 감소했다.

온라인에선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생활/가정(10.8%) 등 상승한 반면 가전/문화(△1.2%), 패션/잡화(△5.1%), 아동/스포츠(△4.5%)는 감소했다.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8%)·백화점(3.4%)·편의점(2.9%)·준대규모점포(5.9%)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구매건수가 증가(3.0%)했다.

구매단가는 대형마트(4.0%)·백화점(1.0%)·편의점(1.6%)·준대규모점포(0.7%) 등 전업태에서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1.9% 증가했다.

업태별 매출 비중에선 오프라인의 대형마트(△0.4%p)·백화점(△0.8%p)·편의점(△0.8%p)·준대규모점포(△0.1%p)는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부문(2.1%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했다.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을 보면 대형마트(5.9%), 백화점(4.4%), 편의점(4.5%), 준대규모점포(6.7%) 등 오프라인 전 업태의 매출이 크게 늘어 전체 매출은 5.0% 늘었다.

대형마트의 전체 매출은 5.9% 증가했는데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9.9%)분야가 매출을 견인했다. 그밖에 비식품분야는 의류(4.5%)를 제외하고 대부분 부진(△3.7%)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은 4.4% 증가했다. 이는 추석 선물 구매로 식품(18.7%) 분야가 매출 견인한 효과다. 

편의점 전체 매출은 4.5% 상승, 아이스크림, 음료 등 매출 증대로 음료/가공식품(6.5%), 즉석식품(1.8%)이 상승했다. 외국 관광객 교통카드 수요, 담배 판매 증가 등으로 기타(2.9%)분야도 지속 상승중이다.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6.7% 증가했다. 집밥 수요, 성수품 수요 증가로 농수축산(8.7%), 신선식품(6.8%), 가공식품(6.4%) 등 식품군(7.5%) 등의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1%)·백화점(8%)·편의점(2.3%)·준대규모점포(2%) 등 전 업태에서 증가했다.

점포수는 편의점(2.2%)·SSM(4.6%)이 늘고, 대형마트(△1.1%)는 지속 감소 추세다. 백화점(△3.3%)은 1개 점포가 폐점하고 1개 점포가 기타대형종합소매업으로 전환하면서 2개 점포가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의 전체 매출은 13.9% 증가했다. 폭염에 음식 배달, 여름 보양 간편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0.4%), 식품(19.8%) 등이 매출을 견인했다.

또한 반려동물 용품, 화장품 구매 등이 늘어 생활가구(10.8%), 화장품(11.2%) 분야도 상승세를 유지한 반면 패션/의류(△17.8%), 스포츠(△12.7%) 부문은 부진이 지속됐다.

//php echo do_shortcode('[yarpp]'); ?>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AI 추천] 랭킹 뉴스

  • "맘껏 뛰어놀라고 목줄 풀어줬는데 논두렁에서 반신욕 중이네요"
  • "울집 강아지가 아무하고나 다 친해서 정작 저는 너무 섭섭해요"
  • 안내견 되기위해 고된 훈련 받던 아기 리트리버가 바닥에 눕자마자 한 일
  • 완벽한 오지 노지 캠핑 / 양구 파로호 카누 캠핑
  • 개봉도 안했는데…너무 재미있다며 무려 83개국이 구매한 한국 영화
  • 이혼후 같은 돌싱이었던 남친과 재혼해 40대에 첫 딸을 낳은 여배우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고소한 향과 담백한 정취를 담은 한 상, 전국 곤드레밥 맛집 5곳
    고소한 향과 담백한 정취를 담은 한 상, 전국 곤드레밥 맛집 5곳
  • 숯불 위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바다의 맛, 전국 조개구이 맛집 5곳
    숯불 위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바다의 맛, 전국 조개구이 맛집 5곳
  • 쫄깃한 식감과 바다의 풍미를 담은 한 접시, 전국 전복요리 맛집 5곳
    쫄깃한 식감과 바다의 풍미를 담은 한 접시, 전국 전복요리 맛집 5곳
  • 구수한 맛과 정겨운 분위기의 조화, 전국 막걸리 맛집 5곳
    구수한 맛과 정겨운 분위기의 조화, 전국 막걸리 맛집 5곳
  • 네티즌에게 “넌 학벌도 안좋지?”,”이죄명” 댓글 올린 국힘 시의원, 결국…
    네티즌에게 “넌 학벌도 안좋지?”,”이죄명” 댓글 올린 국힘 시의원, 결국…
  • 혼외 성관계를 했다는 이유로 남녀에게 회초리 100대씩 때리다
    혼외 성관계를 했다는 이유로 남녀에게 회초리 100대씩 때리다
  • 북한이 만든 스마트폰에 ‘오빠’라고 검색하자 상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북한이 만든 스마트폰에 ‘오빠’라고 검색하자 상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 한국 영화 역대 흥행 4위인 1,000만 관객 영화의 속편이 나온다
    한국 영화 역대 흥행 4위인 1,000만 관객 영화의 속편이 나온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고소한 향과 담백한 정취를 담은 한 상, 전국 곤드레밥 맛집 5곳
    고소한 향과 담백한 정취를 담은 한 상, 전국 곤드레밥 맛집 5곳
  • 숯불 위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바다의 맛, 전국 조개구이 맛집 5곳
    숯불 위에서 지글지글 익어가는 바다의 맛, 전국 조개구이 맛집 5곳
  • 쫄깃한 식감과 바다의 풍미를 담은 한 접시, 전국 전복요리 맛집 5곳
    쫄깃한 식감과 바다의 풍미를 담은 한 접시, 전국 전복요리 맛집 5곳
  • 구수한 맛과 정겨운 분위기의 조화, 전국 막걸리 맛집 5곳
    구수한 맛과 정겨운 분위기의 조화, 전국 막걸리 맛집 5곳
  • 네티즌에게 “넌 학벌도 안좋지?”,”이죄명” 댓글 올린 국힘 시의원, 결국…
    네티즌에게 “넌 학벌도 안좋지?”,”이죄명” 댓글 올린 국힘 시의원, 결국…
  • 혼외 성관계를 했다는 이유로 남녀에게 회초리 100대씩 때리다
    혼외 성관계를 했다는 이유로 남녀에게 회초리 100대씩 때리다
  • 북한이 만든 스마트폰에 ‘오빠’라고 검색하자 상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북한이 만든 스마트폰에 ‘오빠’라고 검색하자 상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 한국 영화 역대 흥행 4위인 1,000만 관객 영화의 속편이 나온다
    한국 영화 역대 흥행 4위인 1,000만 관객 영화의 속편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