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사바하’ 비하인드 & TMI 10부
1.충격받아야 할 정진영의 등만 보여준 사연
-김제석의 계획과 과거의 살인사건의 연결점을 알게된 박목사가 황반장(정진영)에게 전화해 99년생 영월의 여자아이들이 죽은 사건을 언급하는 장면.
-원래 대본에는 황반장이 충격을 받고 구역질을 한다는 장면이 있었는데, 이 장면이 영화의 템포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나왔고, 이를 확인한 제작사 외유내강의 일원인 류승완 감독이 전화를 받은 황반장이 경찰서내 실종 전단지를 보고 충격을 받은 뒷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당 내용을 압축하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이를 받아들여 영화에 사용되었다.
2.이정재의 극중 이름이 박웅재가 된 사연
-사건의 진실을 알고 충격을 받은 박목사가 차에서 ‘악을 행하려는 자에게서 우리를 구하시고…’ 라는 시편 59편의 말씀을 읍조리는 장면이 나온다.
-원래 이 장면은 박목사가 찬송가를 부르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었다. 그리고 이 장면을 위해 장재현 감독이 아는 목사님에게 해당 장면과 어울리는 찬송가의 녹음을 부탁했고, 목사를 해당 찬송가를 불러주는 조건으로 자시 이름이 영화에 쓰이는 조건을 내세웠다.
-그런데 영화 촬영 과정에서 찬송가 대신 시편 말씀을 쓰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래도 감독은 목사와의 약속을 지키고자 이정재가 연기하는 박목사의 이름을 박웅재로 설정했다. 도움을 준 목사의 이름이 한웅재 였기 때문이다.
3.무려 팔이 6개 였다는 ‘그것’의 외형
-나한이 죽이려던 금화(이재인)의 말을 듣고 우리로 들어가 털이빠진 그것을 마주하는 장면. 이 장면을 위해 이재인 배우가 1인 2역을 감행하며 그것을 연기했고, 삭발까지 했다.
-시나리오 초고에는 탈피한 그것의 외형이 다소 끔찍하게 팔이 6개인 것으로 되어있었다. 그러면 너무 괴물 같고 판타지 같다는 의견이 있어 손가락이 6개인 것처럼 바꿨다.
-완성된 그것의 외형은 ‘패션오브크라이스트’의 후드를 걸친 하얀 사탄을 래퍼런스로 했으며, 탱화에 있는 얼굴이 빛나는 부처의 모습을 합쳐 완성했다.
4.알고보니 엄청난 의미가 있었던 ‘그것’이 선보인 불교의 수인
-그것이 나한을 만나자 마자 부처의 수인 동작을 하며 이야기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수인이 하나하나 큰 의미를 지고있다.
-참고로 그것이 부처의 수인 동작을 한 것은 나한이 불교신자이기 때문이다. 만약 나한이 기독교인이었다면 이와 관련한 외형과 동작을 취했을 것이라고 한다.
-첫번째 수인 동작은 ‘전법륜인'(轉法輪印)으로 지혜를 상징하는 손동작이자, 정신 똑바로 차리고 나를 바라보라는 뜻이다. 엄지와 검지를 맞붙여 오른손은 세워서 가슴 쪽에 왼손은 눕혀서 배 쪽에 놓는 동작을 취한다.
-두번째 수인은 ‘시무외인(施無畏印)’으로 오른손 손가락과 손바닥을 바깥 쪽으로 펴고 어깨까지 올린 모습을 하고 있다. 두려움을 없애주겠다는 뜻을 의미한다.
-세번째 수인인 항마촉지인을 할때 김제석을 죽일것을 명한다. 한 손은 땅을 가리키고 다른 한 손은 무릎에 얻은 모양이다. 이는 사악한 무리를 굴복시키려는 상력한 수인동작을 의미한다.
5.독립운동도 했던 김제석의 과거를 짧게 보여준 태극기
-김동준(유지태)이 창고에서샷건총을 꺼내는 장면에서 태극기가 짧게 등장한다. 이는 과거 김제석과 동방교가 독립운동을 해왔던 단체임을 상징하고 있다.
-실제로 강점기 당시 일제가 종교활동 허가를 많이 해줬는데, 이를 알게된 독립운동가들이 종교를 창시해 단체를 만들며 일제에 저항했다고 한다. 그러다 사람들이 모이게 되자, 변질되기도 했다고 한다. 김제석의 동방교가 그렇게 변질되었음을 보여준다.
-김동준이 녹야원을 떠날때 털옷을 입고 나가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그것이 털이 벗겨진것과 달리 김동준이 털옷을 입었다는 거을 대비로 보여주는 장면이다.
6.군대가야 하는 스타의 심경이 담긴 애드리브 대사
고요셉 전도사(이다윗)가 운전을 하며 녹야원 주변을 다닐때 찬송가를 부르다가
군대나 가야지…”
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대사는 이다윗의 애드리브인데, 영화 촬영이 끝나고 곧 군대를 가야하는 그의 심경이 담긴 대사였다고 한다.
7.밥을 밥솥채 먹던 이 통통한 초등학생은 현재는 韓 대표 미남스타
-극중 김동준으로 등장해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유지태의 과거 초등학교 시절 모습이 화제가 되었다. 극중에서 큰 키에 탄탄한 외형을 자랑하며 신비스러운 모습을 강조했지만, 초등학교 시절은 이와달리 너무 통통하고 귀엽고 정겨워 보였다.
-이에 유지태는 과거 한 인터뷰에서
어릴때 피부 알러지가 있었고, 그걸 낫게 하려고 약을 먹었는데, 그 약 안에 성장촉진제 같은게 있었다. 그 약이 식욕을 엄청 증진시켜서 밥을 밥솥으로 먹었다. 그래서 어릴때 내 모습이 뚱뚱했다.”
라고 말하며, 그러다 신문배달 아르바이트를 하고 14층까지 뛰어 올라갔다가 살이 빠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사바하 감독 출연 이다윗,진선규,지승현,이한울,김승현,이상우,타나카 민,차순배,황정민,이항나,정동환,문창길,이주실,차래형,오윤홍,김홍파,김금순,박지환,김소숙,권귀빈,문숙,이대현,배해선,윤경호,정서인,김근영,이수정,강지현,정병두,유승희,장재현,강혜정,류승완,김정민,이준규,김태수,전영석,조상경,김현정,조민호,최태영,김태성,서성경,정병진,정윤헌,송원종,손승현,김신철,정도안,이희경,황효균,곽태용,이성환 평점 3.39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