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베를린’ 비하인드 & TMI 2부
1.이제는 평범해진 첩보원들의 암호문
-영화 초반 표종성(하정우)이 베를린의 한 시장에서 건내받은 종이의 알파벳 단어들을 토대로 암호문을 전달받고 해석하는 장면이 나온다.
-스펠링 순서를 바꿔 해석하는 암호문인데, 이러한 암호 해독 방식은 실제 스파이들이 사용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너무나 고전적인 해독 방식으로 여러 작품에서 사용되었기에 이제는 쓰지않는 방식이라고 한다.
-이 방식을 류승완 감독에게 알려준 사람은 실제로 탈북한 해군장교 출신 간첩으로 제작당시 국정원의 보호속에 살면서 여러 정보를 제공해 줬다고 한다.
2.원래 이야기는 북한 요원들의 삼각관계
-원래 ‘베를린’의 줄거리는 표종성, 련정희(전지현), 동명수(류승범)의 삼각관계를 다룬 스파이물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대한민국에서 북한 요원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방식이 너무 한쪽으로 편향된 이야기 같아서 원활한 투자를 받고자 대한민국 국정원 요원이 또다른 주요 인물로 나오는 지금의 이야기로 완성되었다.
3.한석규의 극중 이름이 정진수인 이유
-한석규가 연기한 국정원 캐릭터 정진수의 원래 이름은 천세황이었다.
-그런데 한석규가 류승완 감독과 함께 미팅을 하면서, 대학시절 감명깊게 읽은 소설 ‘하얀전쟁’을 언급하면서, 영화 버전이 나왔을때 자기가 좋아했던 극중 인물인 변진수를 이경영이 연기한것에 대해 부러웠다고 말했다.
-이를들은 류승완 감독은 한석규의 한을 조금이라도 풀어주고자 극중 주인공 이름을 성울 약간 바꾼 정진수로 수정하게 된다.
4.영화의 주요 촬영을 베를린이 아닌 라트비아에서도 작업한 이유
-배경은 베를린이지만 실제 대부분의 장면은 라트비아에서 촬영했다.
-왜냐하면 독일 베를린 물가가 너무 비싸서 촬영이 몇시간만 연기되어도 몇천만원을 내야 했기 때문에 류승완 감독과 제작진의 고심이 너무 컸다고 한다. 그래서 세금,예산적인 부분을 아끼고자 라트비아를 대안으로 찾게 되었다.
5.왜 굳이 인물들 설명 자막이 필요했나?
-‘베를린’은 주요 인물을 소개하는 장면에서 인물들이 소속된 주요 기간과 이름을 설명하는 자막을 등장시킨다. 모사드 요원 다간, 반제국주의 아랍연맹 아심, 무기 브로커 유리, 베를린주재 북한대사 리학수 등 주요 인물 소개에 자막이 나간다.
-여러 정보기관 사람들이 등장하고 사건이 빠르게 진행되는 만큼 관객의 이해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주요 인물들을 빠르게 소개하는 자막을 추가하게 되었다.
-류승완 감독은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관객들이 이스라엘 첩보기구 모사드를 모르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이를 이해시키기 위해 많이 고민했다고 언급했다.
6.류승범의 동명수는 동명관에서 따왔나?
극중 류승범이 연기한 메인 빌런이자 최종 보스인 동명수의 이름은 과거 대한민국으로 귀순한 故 황장엽의 암살조였던 간첩 동명관의 이름에서 따온것으로 보고있다. 그만큼 무시무시한 존재라는것을 부각하고자 했다.
7.연기만 하랬더니…촬영장서 실제 부부처럼 애틋하게 지낸 남녀스타
-류승완 감독은 제작보고회 당시 극중 부부로 출연한 하정우와 전지현에 대해 언급하면서
배우들의 힘을 믿고 그냥 맡겼다. 하정우와 전지현 두 배우가 촬영장에서도 실제 부부처럼 행동하는 등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줘서 무척 고맙고 뿌듯했다”
며 둘의 부부 연기를 호평했다.
-시사회 당시에도 하정우와 전지현이 다정하게 팔짱을 끼는 모습을 보여줘 잘 어울린 한쌍이라는 여운을 남겼다.
-영화에서는 애틋함 보다는 서로를 의심하고, 돕는 처절한 부부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 두 사람이 딸과 함께 찍은 미공개 사진이 공개돼 더욱 애틋한 느낌을 자아냈다.
-전지현은 인터뷰에서 ‘베를린’이 결혼후 처음 선택한 작품이었다며 결혼의 경험이 부부 연기에 큰 도움이 되었고, 배우로서의 여유를 배울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베를린 감독 출연 존 케오,누만 아카르,파스칼 앨리어디,최무성,곽도원,김서형,토마스 디엠,타이푼 바뎀소이,워너 댄,진야 딕스,배정남,동방우,윤종빈,이경미,백승익,박지환,서지오,토니 바르바소우디스,마티아스 군터,오스카르 라우바,캔 아이든,백동현,조하석,지건우,권지훈,김선웅,곽진석,김서원,양지수,김아람,류승완,강혜정,국수란,한재덕,최영환,김성관,김상범,김재범,조영욱,김창섭,윤성기,조용석,전수아,데몰리션,황효균,곽태용,신지영,최혜림,정두홍,한정욱,박누리,문종필,김준식 평점 3.34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