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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 30만원 시절 결혼한 무명배우 커플의 현재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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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el터뷰!) 영화 ‘아마존 활명수’의 진선규 배우를 만나다

월급 30만원 시절 부터 함께 결혼하며 힘든 시절을 함께 이겨내다가 결국에는 둘다 성공한 배우 부부가 된 진선규, 박보경 부부.

이중 진선규 배우의 신작 「아마존 활명수」가 개봉하게 되면서 다시금 그의 행적과 행보가 주목을 받고있다.

영화 「아마존 활명수」는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구조조정 대상인 전 양궁 국가대표 진봉(류승룡)이 한국계 볼레도르인 통역사 빵식(진선규)과 신이 내린 활 솜씨의 아마존 전사 3인방 시카(이고르 페드로소), 이바(루안 브룸), 왈부(J.B. 올리베이라)를 만나 제대로 한 방 쏘는 코믹 활극이다. 「극한직업」으로 호흡 맞춘 류승룡과 진선규의 콤비 결성이 돋보이는 영화다.

10월 24일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한국인 할아버지를 둔 한국계 볼레도르인 3세 빵식 역의 진선규 배우를 만났다. 진선규는 오랜 연극 경력으로 탄탄한 연기력을 쌓고 「범죄도시」의 흑룡파 2인자 위성락을 맡아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실제 범죄자가 아니냐는 오해를 부르는 스타일링과 과몰입 연기는 2017년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후 「극한직업」의 마봉팔, 「사바하」의 해안스님, 「승리호」의 타이거 박, 최근 「전, 란」의 김자령 등 장르와 캐릭터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이며 여전히 사랑받는 무해한 배우다. 한계 없는 스펙트럼의 정석을 보여준 진선규가 이번에는 혼혈인을 연기해 화제의 중심에 섰다. 그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했다.

발랄한 한국계 볼레도르인 3세

-「극한직업」, 「완벽한 타인」 배세영 작가와 「발신제한」 김창주 감독과 협업했다.

“시나리오 처음 접한 느낌 그대로 영화가 만들어졌다. 워낙 잘 쓰는 배세영 작가와 승룡형과 다시 만나 행복했다. 작은 바람이라면 코미디 장르로만 부각되길 원하지 않았다. 휴머니즘이 들어간 서사와 모든 게 해결되는 감동의 시나리오가 맞아떨어져야 했었다. 그래서인지 마지막 시카의 눈이 제일 인상 깊다. 아마존에 돌아가서 한국 사람들을 떠올리며 전하는 이야기가 영화의 메시지처럼 들렸다”

-아마존 전사와 진봉 사이 없어서는 안 될 존재 ‘빵식’을 만들어나간 과정이 궁금하다 .

“재미있게 만들어가는 순간으로 가득 찼던 캐릭터다. 저 아닌 다른 사람으로 보일 방법을 찾아 고심했다. 외국에서 태어난 3세 역할은 기시감이 커, 무엇을 해도 비교되고 비하로 보일 수 있는 인물이었다. 그래서 고심 끝에서 신분부터 시작하자였다. 빵식은 할아버지의 피와 교육을 받아 한국에 워킹 홀리데이를 갔다 왔고, 그때 유튜브도 시작했다는 전사가 있었다. 결국 편집되었지만. 한국과 남미가 섞였을 때 이질감 없도록 노력했다”

-빵식의 말투가 귀엽기도 하지만 어찌 보면 희화의 의도로 보일 수 있다. 중점 둔 부분은.

“말투는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한국말과 어법을 배웠다는 설정이다. 외국인이 한국어로 말하는 영상을 많이 찾아봤었다. 외국인이 우리말을 따라 할 때 대부분, 나라를 떠나 어쩌지 못할 억양과 뉘앙스가 존재하더라. 결국 저로 체화하기로 했고 한국 사람임을 강조하자는 감독님의 의견을 따랐다. 빵식을 철저한 호감으로 만들어 냈다. 제 모습 중에 늘 사람들과 유쾌하게 있고 싶고 인상 쓰지 않고 환한 모습을 찾아 빵식에게 갈아 넣었다. 그 점이 발랄하고 귀엽게 보이지 않았나 싶다.

비하, 희화로 오해할 수 있을 부분을 많이 연구했다. 3인방은 브라질에서 오디션으로 캐스팅된 배우다. 시카 역의 이고르 페드로소는 원주민의 후예로서 보호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다. 그 친구 때문에 우려될 수 있는 부분, 문제점이 많이 상쇄되었다. 언어는 번역된 영어를 보면서 검수 받았고, 원주민 문신도 모두 고증 받았다. 문신 문양 하나까지도 디테일하게 생각했다. 자칫하다가는 부족 사이 적대시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비하한다는 말이 나올 수 없게끔 철저히 했다”

-빵식의 곱슬머리와 화려한 의상, 액세서리도 인상적이다. 1인 2역의 차별점도 궁금하다.

“빵식은 매일 다른 옷을 꺼내 입는 인물이다. 볼레도르 안에서도 꽤 튀고 싶어 하는 성격을 의상에 담아냈다. 어두운 피부색에는 컬러풀한 색상의 옷이 잘 어울린다는 걸 첫날 피팅하고 알았다. 헤어스타일은 진심을 다해 펌을 부탁했다. 할아버지와 차별화를 위한 전략이기도 한데, 가장 얇은 로트로 감아도 실제 곱슬머리처럼 잘 안 나와서 문제라 실핀으로 하나씩 다 꼬아 말아서 만들었다. 공교롭게 「전,란」을 함께 찍었는데 일부러 부풀린 머리를, 순천 가서는 다시 실핀으로 고정하고 눌러서 상투를 쓰면서 잡아갔다”

-원주민의 언어는 어떤 방식으로 풀어냈나. 익숙하지 않은 언어의 부담이 상당했을 텐데.

“파라과이 과라니어다. 지금도 소수가 쓰고는 있다고 들었다. 원주민분들이 쓰던 말투라서 감독님이 선택한 걸로 안다. 우리나라에는 과라니어를 쓰는 분이 딱 한 분 계셨다. 감수 받아서 철저히 연습했다. 아예 모르는 언어라 몽땅 외워버렸다. 녹음본, 번역본 찾아서 미친 듯이 다가갔다. 다만 그 노고에 비해 사실 알아듣는 분인 잘 없을 거다. (웃음) 차라리 없는 말을 했다면 더 자유롭게 연기했겠지만 최선을 다했다는데 만족한다. 저보다 더 힘들었을 3인방은 2달 전부터 달달 외워도 입에 잘 안 맞아서 음절 하나하나 외우는데 고생 한 걸로 안다”

-이동 시간만 40시간이라 들었다. 실제 아마존 로케이션을 진행해 놀라움을 안겼다.

“깊숙한 아마존 거주민은 아니고 왕래할 수 있는 부족을 섭외했다. 힘들었지만 아마존까지 가서 찍을 이유가 충분했다. 그분들의 편하고 순박한 표정을 보니 편한 마음이 더해지더라. 50%는 원주민이고 나머지는 현지 지역 주민, 원주민의 후예분들이 참여해 주었다.

아마존이야.. 「아마존의 눈물」 같은 다큐멘터리에서만 봤지 잘 몰랐다. 막상 기후변화를 직접 두 눈으로 보고 실감했다. 이과수 폭포 쪽은 홍수가 났는데 다른 쪽은 가뭄이 들어 강물이 12미터가 줄어들기도 했다. 현지인들의 어려움을 직접 듣다 보니 환경문제에 좀 더 신경 쓰게 되었다”

극한직업팀의 콤비 유닛

-「극한직업」 팀의 끈끈한 우정은 이미 유명한 일화다. 그중 류승룡과 재회한 특별함이 포인트다.

“이야기의 중심은 웃기기 위한 게 아니라, 진지함으로 흐르다 감동으로 바뀌는 태도였다. 「극한직업」을 함께 한 기둥 같은 큰형이고 연기를 너무 잘하는 형이라 믿고 갔다. 다만 저는 코미디에 특출난 배우가 아니어서 형에게 묻어가려고 했다. 여전히 「극한직업」 팀은 만나고 있는데 그 에너지가 이번 영화에도 담겼다고 볼 수 있다”

-워낙 본체의 선함이 내재되어 있어 변신의 폭이 위협적으로 보이는 게 아닐까. 여러 장르로 확장하는 배우란 생각이다.

“내성적인 성격이라 빵식으로 연기하고 나면 집에서 녹초가 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곧 「전, 란」 때문에 순천으로 내려가면 조용하고 깊은 김자령 장군 역할을 해야 했다. 호흡만 내리 했던 극과 극의 작업이었다.

‘다양함’이라는 말이 배우에게 있어 최고의 칭찬이지 싶다. 실제 성격은 지금처럼 조용하고, 일상의 저는 참 재미없는 사람이다. 듣다 보면 졸리기 시작하는 목소리라 화려한 연기로 욕심내는 부분도 있다. 일부러 빵식 같은 역할을 선택하는 것 같다. 저와 반대되는 모습으로 표현되는 게 좋더라. 종종 배역 보다 장르에 염두에 두고 선택하다 보니. 완전히 다른 모습에 환호해 주시는 거 같다. 앞으로도 비슷한 선택을 하게 될 것 같다”

-어쩌면 표준어가 어려울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언어로 연기도 했다. 배우의 숙명이겠지만 그 길만 골라가는 건 아닌가.

“경상도 출신이라 외람되지만 표준어가 힘들다. (웃음) 가진 게 없는 사람이 서울 상경해서 연극하면서 배운 표준어가 근간이 된 거다. 누군가에게 저를 낮추는데 익숙한 표준어를 쓰다 보니 표준어로 연기하면 재미없는 사람이 되어버린다. 배우로서 말투의 변형이 필요한가 고민이 되지만 자유롭게 쓰고 있다. 그래서 더 앞서 말한 장르 선택 방향뿐만이 아닌, 캐릭터의 억양과 말투로 달리 쓰려고 노력하고 있다.

「전, 란」의 자령을 모티브한 실존 인물도 전라도에서 의병 활동을 하던 출신이다. 서민과 오랜 생활을 한 양반의 삶이 드러나는 방향으로 ‘잉’ 같은 말투도 넣은 거다. 이제 한국어를 떠나 외국어도 관심 있다. (웃음) 스페인어로 연기해 보고 싶다. 에필로그에 담긴 몽골어도 신기하더라. 한국말 같은데 못 알아듣는 느낌이라 몽골어도 도전해 보고 싶다”

-「범죄도시」의 악역으로 알려졌고 「극한직업」으로 코미디에 강한 배우로 성장했으며 「카운트」로 단독 주연도 맡았다. 배우 진선규의 미래는 무엇이 남아 있나.

“단역, 조연, 주연으로 성장하는 정석은 좋은 작품을 선택하는 길이다. 연극을 오래 하면서 뒤늦게 알려진 것도 잘하는 걸 들고나오는 사람과 부족한 걸 가진 사람의 차이 같다. 계속 잘하는 걸 선택하지 않고 재미있어 보이는 걸 선택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전, 란」도 분량이나, 특별출연에 의미를 두지 않고 자령이란 인물 자체가 멋져서 선택했던 작품이다. 재미와 흥미를 느끼는 게 먼저인 이유도 행복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 같아서다. 「아마존 활명수」도 글로 설명된 빵식을 실체화하는 게 기뻤다. 배역의 크기를 떠나 앞으로도 도전해 보고 싶은 캐릭터를 찾고 있을 것 같다. 그중 인생의 큰 도전 하나가 SNL 이었다. 유명하고 위대한 크루들에 잘 기대서 잘 마쳤다”

-마지막으로 「아마존 활명수」를 극장에서 봐야 할 기대 포인트가 있다면.

“웃음보다 감동이 더 큰 영화다. 큰 딸이 아빠 영화 중에서 제일 재밌다는 칭찬을 해주었다. 양궁의 나라도 잘 모르는 양궁을 깊게 알게 되어 올림픽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다. 아이들이 신나서 극장에 발걸음 하는 일이 있었으면 좋겠다. 애니메이션도 좋지만 실사 영화의 감동과 기억이 있어야 어른으로 성장해 극장 방문으로 이어지는 게 아닐지, 그게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한편,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장인 류승룡과 진선규가 만난 영화 「아마존 활명수」는 오는 10월 30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글: 장혜령
사진: (주) 바른손이앤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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