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서울시,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운행…당분간 무료

위메이크뉴스 조회수  

서울시는 오늘 오후 11시 30분부터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한다.

Screenshot 2023-12-04 at 11.19.18.JPG
서울시 심야자율주행버스(왼쪽)와 노선도. 사진=서울시 제공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 수요가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9.8㎞를 평일 오후 11시30분∼다음 날 오전 5시10분 운행한다. 노선번호는 ‘심야 A21’이다.

심야 자율주행 버서는 일반 시내버스와 크기가 동일하다. 합정역과 동대문역에서 각각 1대씩 총 2대가 오후 11시30분에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한다. 합정역∼홍대입구역∼신촌역∼아현역∼서대문역∼세종로(교)∼종로1가∼종로5가∼동대문역(흥인지문) 구간 중앙정류소 40곳(편도 20곳)에서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승하차할 수 있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되며, 네이버·다음 포털 등에서도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된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영한다.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탑승하면 된다. 무료이긴 하지만 환승할인을 받으려면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한다.

Screenshot 2023-12-04 at 11.20.18.JPG
서울 심야자율주행버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유료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요금은 서울시 자율차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인 2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라고 시는 밝혔다.

그동안 서울시는 심야 자율주행버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기반시설)를 설치하고 외부 전문가와 함께 안전 운행 여건을 검증해 왔다.

자율주행버스인만큼 안전상 전 좌석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입석을 금지한다. 당분간 특별안전요원 2명이 탑승해 승객의 승하차를 지원한다.

인근 소방서·경찰서와 심야 긴급연락 체계를 구축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도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청량리역까지 운행구간을 연장한다. 운행 결과를 토대로 단거리 순환이 아닌 도심과 시 외곽을 연결하는 간선 기능의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서비스를 정착시킨다는 목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으로 자율주행 기반 미래 모빌리티 도시의 꿈이 현실로 성큼 다가왔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author-img
위메이크뉴스
CP-2022-0027@fastviewkorea.com

댓글0

300

댓글0

[AI 추천] 랭킹 뉴스

  • 성의 '부산해' 긴급투입된 중국 절세미녀 배우
  • "폭염때문에 너무 뜨거워 마트서 사온 '오리 알'이 부화했어요"
  • 차량 붐비는 도로 위 배회하는 새끼 강아지 구하려고 남자가 한 일
  • 눈만 마주쳐도 무서워서 오금 저린다는 170cm 초대형 '괴물' 박쥐
  •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냄새, 아직도 방향제로 덮으시나요? 정답은 여기에 있습니다
  • "이 반찬, 하루만 지나도” 암세포 유발 물질 생깁니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한국의 라스베이거스가 꿈이었는데…中이 ‘먹튀’해 터만 남은 영종도 근황
    한국의 라스베이거스가 꿈이었는데…中이 ‘먹튀’해 터만 남은 영종도 근황
  • 일론 머스크가 TSMC가 아닌 삼성전자의 파운드리를 선택한 진짜 이유
    일론 머스크가 TSMC가 아닌 삼성전자의 파운드리를 선택한 진짜 이유
  • 14억 인구의 돈을 쓸어담는다…인도에서 대박터진 한국 스타트업 회사
    14억 인구의 돈을 쓸어담는다…인도에서 대박터진 한국 스타트업 회사
  • 군부대가 해체되자…사실상 유령도시가 되어버린 최전방 시골마을
    군부대가 해체되자…사실상 유령도시가 되어버린 최전방 시골마을
  • “기아차 그대로 베꼈네!” 쏘렌토 대항마 중형 하이브리드 3열 7인승 SUV 공개
    “기아차 그대로 베꼈네!” 쏘렌토 대항마 중형 하이브리드 3열 7인승 SUV 공개
  • “이제 진짜 전기차로 바꿀 때!” 4천 초반에 출시된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이제 진짜 전기차로 바꿀 때!” 4천 초반에 출시된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 “팰리세이드보다 크고 강력” 6기통 하이브리드 437마력 자랑하는 대형 SUV 공개
    “팰리세이드보다 크고 강력” 6기통 하이브리드 437마력 자랑하는 대형 SUV 공개
  • “G80 압살하는 디자인·성능” 아우디 A6 풀체인지 국내 출시 임박!
    “G80 압살하는 디자인·성능” 아우디 A6 풀체인지 국내 출시 임박!
1 / 1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한국의 라스베이거스가 꿈이었는데…中이 ‘먹튀’해 터만 남은 영종도 근황
    한국의 라스베이거스가 꿈이었는데…中이 ‘먹튀’해 터만 남은 영종도 근황
  • 일론 머스크가 TSMC가 아닌 삼성전자의 파운드리를 선택한 진짜 이유
    일론 머스크가 TSMC가 아닌 삼성전자의 파운드리를 선택한 진짜 이유
  • 14억 인구의 돈을 쓸어담는다…인도에서 대박터진 한국 스타트업 회사
    14억 인구의 돈을 쓸어담는다…인도에서 대박터진 한국 스타트업 회사
  • 군부대가 해체되자…사실상 유령도시가 되어버린 최전방 시골마을
    군부대가 해체되자…사실상 유령도시가 되어버린 최전방 시골마을
  • “기아차 그대로 베꼈네!” 쏘렌토 대항마 중형 하이브리드 3열 7인승 SUV 공개
    “기아차 그대로 베꼈네!” 쏘렌토 대항마 중형 하이브리드 3열 7인승 SUV 공개
  • “이제 진짜 전기차로 바꿀 때!” 4천 초반에 출시된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이제 진짜 전기차로 바꿀 때!” 4천 초반에 출시된 중형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 “팰리세이드보다 크고 강력” 6기통 하이브리드 437마력 자랑하는 대형 SUV 공개
    “팰리세이드보다 크고 강력” 6기통 하이브리드 437마력 자랑하는 대형 SUV 공개
  • “G80 압살하는 디자인·성능” 아우디 A6 풀체인지 국내 출시 임박!
    “G80 압살하는 디자인·성능” 아우디 A6 풀체인지 국내 출시 임박!
1 / 1

공유하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