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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진짜 싼타페야?” 새로운 ‘싼타페’ 디자인 도로 위 충격 포착

유카포스트 조회수  

● “싼타페 후면부, 이렇게 달라지니 다르다?” 도로 포착된 충격적 모습

● 논란 딛고 다시 태어난 싼타페? 기대 반, 궁금증 반

● 쏘렌토 아성 넘을까… 싼타페 후속 변화 기대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싼타페가 도 한 번 도로 위에서 화제를 모았습니다. 최근 포착된 한 싼타페 차량은 기존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후면부를 자랑하며, “벌써 페이스리프트 된 것 아니냐”는 착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지만 확인 결과, 이는 현대차가 출시한 신형 모델이 아닌, 차주가 사비를 들여 후미등을 교체한 차량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충격적인 사례는 싼타페 디자인 논란이 단순한 불만을 넘어, 실제 소비자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만큼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이 크다는걸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새로운 싼타페 후면부 디자인

새롭게 포착된 싼타페, 알고 보니 ‘개조’ 차량

최근 국내 도로 위에서 포착된 싼타페는 기존 싼타페와는 다른 인상의 후면부를 보여주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기존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과 비교해 수평형으로 정돈된 테일램프 그래픽이 적용돼,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이를 본 사람들은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벌써 출시됐나?”, “전혀 다른 차 같다”는 반응을 보일 정도로 기존 싼타페와 다른 인상을 줍니다. 하지만 이는 싼타페 차주가 자신의 사비를 들여 후미등을 교체한 개조 차량으로, 후미등 교체는 부붐 가격만 수십만 원에 이를 정도로 상당한 가격을 자랑하는데 여기에 공임비까지 추가될 경우 백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드는 작업니다. 또한, 2023년 하반기 출시된 싼타페 풀체인지 ‘디 올 뉴 싼타페(MX5)’를 불과 1~2년 사이에 자비를 들여 차량 와관을 바꾼다느 것은 결코 흔한 일이 아니며, 그 만큼 싼타페 후미등 디자인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싼타페 풀체인지 디자인 논란 왜?

한편, 현대차는 2023년 8월, 5세대 싼타페풀체인지 모델 ‘디 올 뉴 싼타페(MX5)’를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신형 싼타페는 박스형 실루엣과 랜드로버 디펜더를 연상시키는 직선적인 외관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전면부는 수평형 주간주행등(DRL)과 대형 그릴을 조합해 강인한 인상을 주었고, 실내는 듀얼 커브드 디스플레이, 전자석 변속 다이얼, 대폭 확장된 2열, 3열 공간 등을 갖추어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후면부 디자인에 대한 반응은 전혀 달랐습니다. 좌우 연결이 끊긴 수직형 테일램프, 어색한 범퍼 비율, 고급감과는 거리가 먼 후미등 그래픽 등 이러한 요소들은 소비자들의 비판을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한솥에디션 같다”, “로디우스 닮았다”는 조롱과 함께, 싼타페 후면부는 단숨에 대표적 실패 사례로 언급되었습니다.

판매량에서도 나타난 싼타페 후면부 디자인 논란

그 결과 싼타페는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지만, 판매량에서는 큰 격차를 보였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판매된 쏘렌토는 약 6만 대, 싼타페는 약 4만 5천 대로 집계되었고, 특히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에서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싼타페를 압도하며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에 자동차 업계는 후면부 디자인이 싼타페의 가장 큰 약점으로 적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디자인 논란’ 차원을 넘어, 실제 구매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친 결과로 평가됩니다.

싼타페 차주들, 왜 직접 후미등을 바궜을까?

이번 싼타페 후미등 개조는 사실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미 몇 차례 이슈가 되었던바 있었던 만큼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그 만큼 소비자들이 얼마나 후면부 디자인에 불만을 품고 있었는지를 여실히보여줍니다. 이러한 불만은 결국 큰 비용을 감수하면서까지 후미등을 교체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는 단순 튜닝을 넘어, “현대차가 공식적으로 디자인을 수정해줬으면 좋겠다”는 강력한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차량 외관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진 상황에서는, 한 번 인식된 ‘디자인 실패’ 이미지를 극복하기가 매우 어려습니다. 현재로서는 쏘렌토가 중형 SUV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토레스 하이브리드, 그랑 콜레오스 같은 후발주자들도 틈새시장을 파고들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싼타페가 다시 존재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변화를 보여줘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현대자동차는 향후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후면부 디자인 개선을 검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상품성 강화와 하이브리드 개선, 고급 트림 추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싼타페 이미지를 회복하려 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소비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새롭게 재탄생 된다면 싼타페는 다시 한번 ‘중형 SUV 왕좌’를 노려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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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카포스트
CP-2024-0045@fastview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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