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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로 중형 SUV 시장 장악… 2년 연속 판매 1위 비결은?

유카포스트 조회수  

● 하이브리드 중심으로 ‘베스트셀링카’ 등극… 아반떼·그랜저 추격에도 격차 뚜렷

● 최신 편의사양 무장한 페이스리프트 모델, 디자인 변화 없지만 실내는 ‘풀체인지급’

● 르노 그랑 콜레오스·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새로운 경쟁자 등장에도 1위 굳건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2023년 페이스리프트 이후 상품성을 끌어올린 쏘렌토는 하이브리드 중심의 라인업과 고급 편의 사양을 앞세워 패밀리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며, 국내 자동차 시장의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같은 기간 준중형 세단 아반떼와 대형 세단 그랜저 등 ‘국민차’ 라인업도 추격전을 펼치고 있지만, 쏘렌토는 월 9,000대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여전히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중형 SUV 시장의 절대 강자, 기아 쏘렌토가 다시 한번 국내 자동차 시장의 최정상 자리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2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 중인 쏘렌토의 독주 체제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하이브리드 앞세워 3만 대 돌파… 월 9천 대 이상 판매 ‘독주’

자동차 산업 분석기관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2025년 1~4월 동안 기아 쏘렌토는 총 3만 6,222대를 판매해, 같은 기간 내수 시장에서 유일하게 3만 대 이상을 기록한 모델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3.3% 증가한 수치입니다. 2위 기아 카니발(2만 9,158대), 3위 스포티지(2만 7,229대)와 비교해도 월등한 성적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압도적인 비중입니다. 2023년 8월 페이스리프트 이후 하이브리드 중심 판매가 두드러졌으며, 누적 판매량 기준 하이브리드는 11만 9,791대, 내연기관은 5만 422대로 약 두 배 이상 차이를 보였습니다.

쏘렌토는 ▲2.5 가솔린 터보 ▲2.2 디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로 구성된 폭넓은 파워트레인을 제공합니다. 경쟁 모델 대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운전자의 수요에 맞춘 전략이 주효했습니다. 반면 경쟁 모델인 현대 싼타페는 풀체인지 모델로 새롭게 출시되었음에도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지연 등으로 인해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쏘렌토의 ‘반사이익’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재 판매 중인 쏘렌토는 2020년 4세대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디자인 측면에서는 수직형 LED 헤드램프와 스타맵 주간주행등이 적용되었지만 큰 외형 변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실내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디지털 클러스터, 일체형 공조 인터페이스, 앰비언트 라이트, 최신 ccNC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첨단 사양이 대거 적용돼 고급감과 실용성 모두를 잡았습니다. 여기에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빌트인 캠 2 등 안전 사양도 강화됐습니다.

2025년형 모델에는 햅틱 스티어링 휠 경고 시스템, 선바이저 LED 조명,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등이 기본화되었고, 디지털 키 2, 지문 인증 시스템도 시그니처 트림부터 기본 적용되며 상품성이 한층 강화됐습니다.

‘그랑 콜레오스’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쏘렌토의 대항마 될까?

하지만 쏘렌토의 아성에 도전장을 던지는 모델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와 KG모빌리티의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는 245마력의 시스템 출력을 발휘하는 듀얼 모터 시스템을 장착해 도심 주행에서의 뛰어난 반응성과 정숙성으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100kW 전기모터와 60kW 시동모터의 조합으로 서울~부산 왕복도 가능한 경제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2025년형 ‘토레스 하이브리드’는 중국 BYD와 협력해 개발된 듀얼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끌어올렸습니다. 기존 가솔린 모델의 주행 한계를 보완하고 정숙성도 눈에 띄게 개선돼 상품성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기아 쏘렌토는 그랑 콜레오스와 토레스 하이브리드를 제치며 여전히 중형 SUV 시장의 최강자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략과 풀체인지급 실내 개선, 소비자 중심의 편의 사양 강화는 물론 경쟁차의 실수까지 기회로 만든 결과입니다. 하지만 르노 그랑 콜레오스, KG모빌리티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여전히 후발 주자들의 공세도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SUV 1위’ 타이틀을 놓치지 않기 위해, 쏘렌토는 끊임없는 진화를 이어가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는데 향후 후속으로 출시될 예정인 쏘렌토 풀체인지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그때까지 기아 쏘렌토의 인기는 유지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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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카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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