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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고 싶어도 있어야 팔죠”…중고 매물 귀해진 전기차,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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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사진=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에서 전기차가 빠르게 입지를 넓히고 있다. 이전까지는 비교적 한정된 수요층에서 거래되던 전기차가 최근 들어 거래량과 시세 양면에서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6일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에 따르면 올해 6월 전기차 주요 모델의 평균 시세가 1월 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연기관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모델들이 같은 기간 평균 5% 이상 하락한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전기차 중고 시세는 1~2% 안팎의 증가폭을 보였다. 이는 단순한 가격 유지가 아닌, 수요 확대에 따른 실질적인 가격 상승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고차 시장에서는 시세 변화가 수요 흐름과 직결되는 경향이 강하다.

캐스퍼 일렉트릭. [사진=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사진=현대자동차]

이런 흐름은 중저가 가격대의 전기차 모델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캐스퍼 일렉트릭의 경우 전달 대비 4.7% 오른 2225만원, 코나 일렉트릭은 1.8% 상승한 2875만원을 기록했다. 아이오닉5는 1.6% 오른 3223만원, EV6는 4.2% 오른 4375만원으로 나타났다.

특정 모델만의 예외적 현상이 아니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2000만원대부터 400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모델에서 고르게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어 시장 전반의 수요가 고르게 퍼지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K8 하이브리드. [사진=기아]
K8 하이브리드. [사진=기아]

반면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뚜렷한 약세를 보였다. 기아 K8 하이브리드는 3.2% 하락했고,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각각 2.9% 하락했다. 전반적인 하락폭도 전기차의 상승폭보다 더 컸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최근까지도 높은 인기를 유지해왔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가격 매력도 측면에서 전기차에 비해 점차 경쟁력을 잃어가는 흐름이다. 특히 인기 차종의 시세 하락이 본격화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전기차의 시세 상승 배경에는 가격 경쟁력 외에도 차량 특성이 일정 부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는 아직 출시된 지 5년을 넘긴 모델이 많지 않아 기본적으로 연식이 짧은 편이다.

EV6. [사진=기아]
EV6. [사진=기아]

또한 전기차는 구조상 부품 수가 적고 유지 보수가 단순하다는 특성이 있다. 이에 따라 주행거리나 연식이 차량 상태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다. 중고차 구매자 입장에서는 불확실성이 줄어드는 요인이다.

보조금 혜택이 반영된 전기차 신차가 시간이 지나며 감가상각을 거치면, 중고차 시세는 동급 내연기관차와 유사한 수준에 도달하는 경우가 많다. 실질적인 구매 부담이 낮아지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중고 전기차에 접근하기 쉬워진 환경을 만들고 있으며, 자연스레 수요도 증가하는 구조를 형성한다. 결과적으로 중고 전기차는 가격 대비 가치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전기차 신차 판매량 역시 이 같은 흐름을 뒷받침한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1~5월 누적 전기차 판매량은 7만1833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4% 증가했다.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
아이오닉6. [사진=현대자동차]

신차와 중고차 시장에서 모두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은 전기차가 점차 실질적인 선택지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때 생소했던 전기차가 이제는 다양한 연령층과 소비자층에게 현실적인 대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고차 시장에서 확인된 전기차 수요 확대는 향후 전기차 시장 전반의 구조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특히 향후 몇 년간 출시될 연식 짧은 중고 전기차의 공급 확대는 수요를 더욱 자극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중고 전기차는 가격, 관리 편의성, 신뢰성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방식으로 시장 안착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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