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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금 5000도 포기하겠다며” KTX 호재도 절대 못 살린다는 이 지역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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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약금도 못 건진다” 평택 아파트 대세 하락 시작됐다

한때 수도권 개발의 핵심축으로 주목받았던 평택시 부동산 시장이 거센 추락을 겪고 있다. 특히 평택 화양지구의 경우, 입주를 앞둔 단지에서 ‘계약금 5,000만 원도 포기하겠다’는 매물이 등장하며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반도체 호재’, ‘미군기지 이전’, ‘GTX-KTX 연계’ 등의 장밋빛 기대감 속에 프리미엄이 붙던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분양가보다 낮은 가격에도 매매가 어려운 현실이 펼쳐지고 있다.

📌 호재에도 불구하고 분양가 이하 매도, 시장 심리 급랭 📉


🏘 공급 폭탄에 수요는 증발… 시장 왜곡 심화

2024년 말 기준, 평택시의 미분양 아파트는 4,071가구. 여기에 향후 3년간 예정된 입주 물량이 무려 2만 9천여 가구다. 평택의 연간 실수요가 2,500가구 수준임을 고려하면, 현재 공급은 수요의 10배를 초과한 셈이다.

아파트 입주 시점이 다가올수록 시장에는 공포감이 퍼지고, 일찌감치 빠져나가려는 매도자들이 ‘마이너스 프리미엄’을 감수하고 매물을 내놓고 있다. 이런 과잉 공급 현상은 가격 하락을 더욱 부채질하며 실수요자까지 매수를 꺼리게 만들고 있다.

📌 과잉 공급이 가격 하락 가속화, 실수요자까지 이탈 🏚


💸 투자 심리 붕괴… 반도체 호재도 먹히지 않는다

삼성전자가 조성 중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캠프 험프리스 미군기지의 확장은 분명 평택 부동산의 강력한 호재였다. 2019년 이후 평택은 전국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제2의 판교’로 불릴 정도였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반도체 경기가 둔화하고, 반도체 공장 확장이 예상보다 느리게 진행되면서 시장의 기대감은 꺾이고 있다. 실제로 대규모 공장 증설이 발표되었음에도, 주변 아파트 거래는 정체되고 가격은 하락 중이다. 결국, 호재보다 중요한 건 ‘지속 가능성 있는 수요’라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 기대감에 기대던 시장, 현실의 수요 부족으로 한계 봉착 ⚙️


🚄 GTX·KTX도 한계… 교통 호재 무력화

GTX-A·C 노선 연장, KTX 평택 연결 등 평택은 교통망 측면에서도 다양한 인프라 개선이 예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형 교통 호재도 시장 반등을 이끌지 못하고 있다. 수요층이 얇고 거래가 마르다 보니, 아무리 ‘입지’가 좋아도 매수 심리가 반응하지 않는다.

특히 수도권 외곽에서 교통 개선은 ‘장기적 수요 유입’이 있어야 효과를 보지만, 평택은 여전히 서울과는 거리감이 존재하며 ‘자족 기능’이 부족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 인프라 개선만으론 수요 창출 한계, 실효성 부족 🚉


🏗 침체가 번지는 충격… 건설사·금융시장 흔들

건설사들의 위기도 본격화되고 있다. 분양률이 떨어지면서 현금 흐름에 문제가 생기고, 자금난에 빠진 일부 중소건설사는 법정관리를 신청하거나 사업을 중단한 상태다.

특히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을 기반으로 한 사업장이 많아, 미분양 확대는 금융 부실 위험으로 직결된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은행들이 PF 대출 회수를 서두르고 있으며, 이는 부동산 시장뿐 아니라 금융권 전체에도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 부동산 침체가 건설사·금융권까지 확산 중 💥


🛠 평택 반등 가능할까? 당장은 어려운 구조

정부가 일시적으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 완화나 세제 인센티브를 검토할 수는 있으나, 평택처럼 구조적 공급 과잉 상태에서는 단기 반등은 어렵다는 평가가 많다.

무엇보다 건설사들이 과감하게 분양가 인하나 할인 마케팅에 나서야 시장의 체감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실수요자의 구매 여력 회복도 병행되어야 하며, 지역 내 자족 기능 강화도 장기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다.

📌 평택 반등은 ‘호재’보다 ‘구조 개편’이 먼저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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