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선 기적의 한 수”…삼성도 제친 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승부수가 통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경제기여액 359조4384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그룹 1위에 올랐다. 삼성그룹(247조원)을 무려 110조원 이상 앞서며 명실상부 한국 경제의 ‘버팀목’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과감한 투자와 경영 혁신이 만들어낸 결과라는 점에서 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경제기여액 359조원의 의미
경제기여액은 단순한 매출이 아닌 기업이 사회 전체에 끼치는 경제적 가치의 총합이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 대금 306조원, 임직원 급여 34조원, 세금 9조원, 배당 7조원 등으로 구성된 경제 파급효과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 GDP의 상당 부분에 해당하며, 전체 기업 중 현대차그룹이 차지하는 비중도 22.3%로 늘었다. 정의선 회장이 강조하는 ‘산업 생태계와 함께 성장’이 수치로 입증된 셈이다.

🌎 수출·생산유발 3년 연속 1위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의 지난해 수출 생산유발액은 320조원에 달하며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SUV 등 고부가가치 모델로 수출 단가를 5년 새 40% 이상 끌어올렸다.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 723만대라는 기록은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빅3 완성차 기업으로 완전히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 150만명 일자리와 지역 균형 발전
자동차 산업은 국내 고용의 핵심이다. 직·간접 고용인원만 150만명, 반도체·철강보다 월등히 많다. 더욱이 수도권과 동남권에 쏠린 산업과 달리 자동차 생산은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어 지역균형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최근 광명·화성 EV 전용공장, 울산 전기차 전용공장 등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며 미래차 시대에도 일자리 창출을 이어가고 있다.

🏗 전후방 연관 효과…산업 전체를 움직인다
현대차그룹이 한국 경제 1위에 오른 배경에는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크다. 자동차와 건설이라는 중후장대형 산업을 축으로, 협력사·부품사·건설사 등 수많은 기업이 함께 성장한다. 실제로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현대건설 등 주요 계열사가 협력사와의 거래대금을 통해 전체 경제기여액의 85%를 공급망에 환원하며, 산업 생태계 전체의 선순환을 이끌어내고 있다.

🔮 정의선의 미래 전략, 성과로 증명
정의선 회장은 취임 이후 GM·아마존·구글·토요타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콜라보 경영’을 밀어붙였다. 여기에 국적·연령을 초월한 파격 인사, 외국인 CEO 영입 등으로 현대차그룹을 글로벌 무대에 최적화된 조직으로 탈바꿈시켰다. 올해만 24조3000억원의 국내 투자 계획을 발표한 현대차그룹은, “사업보국(事業報國)”이라는 정의선 회장의 철학을 현실로 증명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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