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트럼프에 29조원 투자…’관세 폭탄’ 앞 전략적 승부수의 진짜 의미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미국 백악관에서 정의선 회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루이지애나 주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0억 달러(29조원) 투자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표면상으론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관세 정책을 피해가기 위한 큰 비용 지출처럼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전략적 승부수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선제적 대응, ‘관세 폭탄’을 기회로
현대차의 투자에는 50억 달러 규모 루이지애나 철강공장 건설이 포함된다. 기존 관세 정책으로 모빌리티, 부품, 소재기업까지 보호를 노린 트럼프의 압박에, 현대차는 현지 생산력 강화로 대응했다. 미국 판매 비중이 이미 전체의 24%를 넘어서고, 특히 전기차 부문 시장점유율 2위에 오를 만큼 현대차그룹에 미국 시장은 생존과 성장의 무대가 됐다.
트럼프의 관세 폭탄이 예고되던 상황에서 ‘미국에서 직접 만들겠다’는 선언은, 관세 회피만이 아닌 ‘미국 제조업 부흥’이라는 현지 정책에도 보조를 맞추며 통상 협상 과정의 위험 요소를 줄이는 방어책이기도 했다.

29조 투자, 공격적 생산기지 확대
현대차는 조지아주 서배너에 있는 전기차 공장(HMGMA) 생산량을 30만 대에서 50만 대로 늘리고, 앨라배마·조지아·기아 공장 등 총 3곳 합산 연간 120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미국 내 현지화 투자는 단순 자동차 생산뿐 아니라, 루이지애나 제철소(50억달러 투자, 1,500명 고용)를 통한 차세대 철강 공급의 내재화로 이어진다.
철강 내부 조달은 관세·물류비·수출입 불확실성을 최소화해 현지 생산력, 가격경쟁력까지 동시에 끌어올린다.

미래 산업·에너지까지 포트폴리오 확장
현대차의 이번 투자는 자동차 생산 외에 63억달러(9.2조원) 규모의 미래 기술·에너지 부문까지 확대된다. 자율주행(AI)·로봇·항공모빌리티(AAM) 등 친환경·첨단 미래분야와 미국 내 신기술 협업이 핵심이다. 원자력·재생에너지·전기차 충전소 구축은 물론, 현대건설이 홀텍 인터내셔널과 미국 미시건주 소형 원전(SMR) 착공에도 나선다.

트럼프의 평가는 사실상 ‘물밑 협상의 신호’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의 대규모 투자를 “관세가 매우 효과적이라는 증거”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번 투자로, 4월 발표될 상호관세에서 현대차의 미국 생산 자동차 등이 제외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로 미국산 부품·철강 사용은 무역협상에서 협상력을 높여주는 중요한 카드다.

’29조 뺏긴 게 아니라, 전략적 교환’
단순히 트럼프가 현대차에서 29조원을 뺏은 게 아니라, 현대차는 미국 내 직접 투자·고용확대로 미국 시장 내 통상 리스크를 낮추고, 전기차·철강·미래산업의 허브를 미국에 구축하는 전략적 승부수를 던진 셈이다. 이 전략을 통해 관세 면제, 현지 시장 지배력 강화, 미래기술 선점 등 다방면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다.
현대차의 이번 결정은 글로벌 통상협상에서 ‘내줄 것은 내주고, 얻을 것은 확실히 챙기는’ 교환 전략이란 점에서, 단순한 지출이 아닌 미래 경쟁력 확보의 전환점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관세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무력화시키고, 미국 시장에 맞춘 현지화와 고용창출, 첨단 기술 투자로 미래를 대비하는 현대차의 전략은 앞으로 한국 제조업의 글로벌 생존모델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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