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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등 노리지만 “국가 보조금 없으면” 손해가 100조도 넘는다는 ‘이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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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등 노리지만 “국가 보조금 없으면 손해 100조도 넘는” 나라, 중국 자동차 산업의 민낯

중국 자동차 산업은 지난해 641만 대의 수출로 2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며 겉으로는 성공 신화를 쓰고 있다. 특히 전기차 열풍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차의 존재감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 화려한 외양 이면에는, “국가 보조금이 사라지면 100조원 넘는 손실”이라는 구조적 허약성, 내수 포화와 과잉 경쟁, 익숙한 ‘공급과잉식 성장’의 함정이 깊게 도사리고 있다.


내부 목소리: “공장 안 짓겠다”…공급과잉 직격탄

2025 중국자동차충칭포럼에서 지리자동차 리수푸 회장은 “세계 자동차 산업은 이미 포화 상태”라며 “더 이상 공장을 짓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중국 자동차업계가 공급과잉, 수요감소, 고율의 가격전쟁 치킨게임에 모두 시달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안자동차 회장도 로컬-글로벌 브랜드가 난립, 과도한 자본 유입, 시장 질서 교란을 우려하며 “보조금 없이는 누가 살아남겠는가”라며 현실을 꼬집었다.


‘양적 팽창’ 구조의 함정 실제 가동률은 50% 미만

중국 자동차 업계는 국유기업 체계에서 민간·스타트업 등으로 확장, 여기에 자본이 대거 몰리며 설비증설이 비정상적으로 이뤄졌다. 결과적으로 2024년 판매량은 3100만 대이지만, 연 생산능력은 7000만 대에 달한다. 상위 20개사가 시장 70%를 차지하면서도, 실 가동률은 대부분 50% 미만. 심지어 상하이GM 가동률은 22%, 둥펑닛산 우한공장은 10%에도 못 미친다.

영업이익률 역시 2014년 9%에 육박하던 것이 최근 3.5%로 반토막 났다. 자동자판 헝다처럼 “거품 파산”이 곧 재현될 위험을 중국 스스로 경고할 정도다.


과잉해소의 출구 초저가 공세로 글로벌 시장 ‘공습’

내수 한계와 축적된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차는 해외 수출로 눈을 돌렸다. 러시아, 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서 중국 메이커가 일본·유럽 등의 철수를 틈타 시장을 빠르게 점령하고 있다. 전기차 1위 BYD는 소형 EV 가격을 최대 34%나 인하하며 ‘저가 치킨게임’을 전 세계로 확장했다.

직접적 가격 공세가 가능한 이유는 바로 압도적인 국가 보조금, 세제 지원, 간접적 산업 정책 덕분이다. 전문가들은 “이 구조가 바뀌면 수익성 악화로 손해만 수십~수백조 원 단위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냉혹한 시장 환경 한국·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고민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 수요는 둔화, 미국은 1,590만 대, 유럽 1,284만 대로 코로나 이전에 못 미치는 저조한 실적이다. 서방에서는 반덤핑, 보조금, 무역장벽 등으로 중국차의 시장 확산을 경계하고 있지만, 신흥국에서는 방어가 쉽지 않다. 한국, 일본 등은 중국발 ‘자동차 테무’식 저가 공습에 위기의식을 높이고 있다.


“국가 보조금 없는 중국차” 글로벌 1위 뒤에 숨은 부채폭탄, 도약과 붕괴의 갈림길

중국 자동차 산업은 국가 보조금과 지원정책이 사라지는 순간 막대한 구조적 손실, 산업내 연쇄 파산 위기를 안고 있다. 현재의 세계 1위, 초저가 수출 신화는 실상 ‘국가가 떠받치는 효율성 없는 내수독점과 가격전쟁’이 자양분이다. 공급과잉·저수익·대형 부실의 그늘,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질서를 요동치게 만드는 중국식 성장 모델의 명암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을 흔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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