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 중형 세단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어코드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며 자연스레 캠리도 관심이 쏠리게 된 것입니다.
수입 SUV 열풍이지만 일본 중형 세단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랜저 가격으로 튼튼하고, 연비 우수하고, 공간도 넉넉한 세단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과연 일본 중형 세단의 매력은 유효할까요? 캠리와 어코드 중 누가 더 좋을까요? 두 모델의 특징을 하나씩 비교했습니다.
1. 제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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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
전장 |
4,970mm |
4,880mm |
전폭 |
1,860mm |
1,840mm |
전고 |
1,450mm |
1,445mm |
휠베이스 |
2,830mm |
2,825mm |
어코드 제원을 살펴보면 전장 4,970mm / 전폭 1,860mm / 전고 1,450mm / 휠베이스 2,830mm으로
구형과 비교해 크기를 키우며 전장이 5M에 달합니다. 중형 세단이나 준대형 세단에 준하는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리의 제원은 전장 4,880mm / 전폭 1,840mm / 전고 1,445mm / 휠베이스 2,825mm로 크기는 어코드 대비 작습니다.
단 휠베이스 길이는 비슷해서 실내 공간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기 : 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실내 : 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2. 트렁크 용량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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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
트렁크 용량 |
473L |
524L |
트렁크 공간은 캠리가 우위에 있습니다.
캠리의 트렁크 용량은 524L로 동급 최대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어코드 트렁크 용량은 473L로 넉넉한 편이나 캠리와 비교해 적습니다.
-트렁크 공간 : 토요타 캠리 > 혼다 어코드
3.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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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어코드 2.0 하이브리드 |
토요타 캠리 2.5 하이브리드 |
최고출력 |
184마력 |
207마력 |
최대토크 |
34.0kg.m |
24.8kg.m |
성능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어코드 하이브리드는 2.0 가솔린 엔진과 e-CVT를 장착해서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4.0kg.m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캠리 하이브리드는 2.5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며 최고출력 207마력, 최대토크 24.8kg.m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캠리가 2.5 엔진을 적용해서 더 높지만, 어코드는 2모터를 적용하며 강력한 토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 : 토요타 캠리 > 혼다 어코드
-토크 : 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4. 연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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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
복합 연비 |
16.7km/l |
18.5km/l |
도심 연비 |
17.0km/l |
18.8km/l |
고속 연비 |
16.2km/l |
18.2km/l |
다음은 연비를 비교하면
어코드 하이브리드 연비는 16.7km/l를 기록했고 자세히 살펴보면 도심 17.0km/l, 고속 16.2km/l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캠리 하이브리드 연비는 복합 18.5km, 도심 18.8km/l, 고속 18.2km/l를 기록하며 어코드와 비교해서 우수한 연비를 확보했습니다.
-연비 : 토요타 캠리 > 혼다 어코드
5. 옵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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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
안전 사양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동승석 무릎),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후측방 사각 지대 경고,경사로 밀림 방지,부주의 운전 경보,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
에어백(운전석,동승석,운전석 무릎,사이드 (앞),사이드 (뒤),커튼,동승석 무릎), 주행안전(ABS,전방 추돌 경고,전방 자동 긴급제동,차선 이탈 경고,경사로 밀림 방지,타이어 공기압 경고,차선 이탈 방지 보조,주행 조향 보조), 보행자 안전(보행자 인식 긴급제동) |
편의 사양 |
정속주행(CC (정지, 재출발)),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원격시동), 파워 아웃렛(USB,스마트폰 무선 충전), 주차보조(전방감지,후방감지,후방카메라) |
정속주행(CC (정지, 재출발)), 주차 브레이크(전자식,오토홀드), 엔진시동(버튼시동), 파워 아웃렛(USB), 주차보조(후방감지,후방카메라) |
인포테인먼트 |
화면크기(12.3), 주요기능(라디오,텔레매틱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부가기능(터치스크린,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스피커(12), 사운드시스템(BOSE) |
화면크기(9), 주요기능(라디오,오디오 파일 재생,블루투스), 부가기능(미러링), 스피커(6) |
외장 사양 |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LED), 리어 램프(LED), 루프(선루프),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전동조절,열선,후진 자동하향,방향지시등), 차음 유리(앞면,앞좌석), 와이퍼(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라이트 컨트롤,오토 하이빔) |
헤드램프(LED), 주간 주행등(벌브형), 리어 램프(LED), 아웃 사이드미러(전동접이,열선,방향지시등), 와이퍼(전방 레인센서), 헤드램프 부가기능(오토 하이빔) |
내장 사양 |
계기판(HUD,디지털), 스티어링 휠(가죽,열선,틸트,텔레스코픽), 룸미러(자동디밍), 기어 노브(기계식 노브),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가죽), 운전석(열선,통풍,전동조절,메모리,요추받침), 동승석(열선,통풍,전동조절), 2열(열선,접이식 시트,6:4 분할 접이) |
스티어링 휠(가죽), 기어 노브(기계식 노브), 계기판(아날로그), 시트배열(2 + 3), 시트재질(직물), 운전석(전동조절,요추받침), 2열(접이식 시트,6:4 분할 접이) |
옵션은 안전 사양 / 편의 사양 / 인포테인먼트 / 외장 사양 / 내장 사양으로 구분해서 비교했습니다.
확실히 캠리보다 신차인 어코드 옵션이 풍성해 보입니다. 안전 사양은 거의 유사한데 인포테인먼트 및 편의, 내장 옵션에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너무 많다 보니 이 정도로 정리하고 위 표에서 자세히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 혼다 어코드 > 토요타 캠리
6. 가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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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
가격 |
5,340만 원 |
3,900 – 4,520만 원 |
마지막 가격을 비교했습니다. 가격은 솔직히 차이가 너무 심한 것 같습니다.
캠리 하이브리드 가격을 살펴보면 3,900 – 4,520만 원으로 책정했습니다.
국산 하이브리드 세단과 비교하면 그랜저 하이브리드, 쏘나타 하이브리드 중간이라 납득할 수 있습니다.
어코드 하이브리드 가격은 5,340만 원으로 캠리 하이브리드 대비 1,000만 원 이상 비쌉니다.
윗급인 그랜저 하이브리드(4,266 – 5,161만 원)과 비교해도 오히려 비쌉니다.
-가격 : 토요타 캠리 > 혼다 어코드
마치며
오늘은 캠리와 어코드, 두 하이브리드 일본 중형 세단을 비교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신차인 어코드 신형이 확실히 옵션도 다양하고, 크기도 큽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공간은 비슷하고, 트렁크 용량은 오히려 캠리가 넓습니다.
또 하이브리드 세단을 구매하는 주요한 이유는 연비인데 캠리가 성능, 연비 모두 우위에 있습니다. 가격도 어코드 대비 1천만 원 정도 저렴한 편이죠.
엄밀히 말하면 혼다가 어코드 가격을 너무 많이 올렸다고 말하는 게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신차 어코드냐, 베스트 셀링카 캠리냐, 여러분 선택은 무엇인가요?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글 / 소프트엔진
사진 / Toyota, Honda
문의 / whdgus964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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