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이 깊어지면서 프랜차이즈 업계에 양극화 창업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소자본 1인창업 등 몸집을 줄인 아이템과 무한리필 등을 내세운 대형 매장으로 고객이 양분되고 있다.
문제는 자본력에서 대형 매장 아이템 창업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자영업 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창업자와 가맹본부읨 고민이다. 이러다 보니 소자본 1인 창업 아이템이 더 관심받고 있다.
중국 간식 탕후루로 창업시장을 달군 왕가탕후루는 운영이 수월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누구나 쉽게 배우고 1인 운영이 가능하다. 매장 크기도 테이크아웃이 대부분이어서 33㎡(구 약 10평)면 창업할 수 있다. MZ로 대표되는 10대에게 인기가 높고, 매출 대비 순이익이 좋은 편이라는 점도 창업자들이 관심갖는 이유다.
왕가탕후루는 5월 들어 신메뉴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과일도시락에 이어 홍콩식 디저트 ‘사고’ 3종도 선보였다. 최근에는 과일바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딸기맛을 느낄 수 있는 딸기바, 샤인머스켓을 담은 샤인커스켓바, 레몬과 아이스크림이 결합된 레몬바 등이 이달 말 출시된다. 왕가탕후루 관계자는 “가맹점에는 매출 증진을 위해, 소비자에게는 지속적인 매장 방문 기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피자 프랜차이즈 자가제빵 선명희피자도 단체주문 강점을 활용해 소자본 피자 시장에서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선명희피자 특징은 ‘빵이 맛있는 피자’다. 진도산 흑미를 이용한 생도우를 사용한다. 도우 숙성 최적화 시스템 및 방법으로 특허청으로부터 인증을 취득했다.
여기에 가격을 포함해 가성비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는다. 선명희피자의 또 다른 장점은 가맹점주들이 제대로 된 시스템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가맹본사의 지원이 탄탄하다는 점이다. 메뉴개발부터 물류시스템, 운영지원, 상생의 단체주문 등이 선명희피자의 장점이다.
가맹점 관리와 개설에서도 가성비를 추구하는 가맹본부도 증가했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에 특화된 ERP 시장도 확대됐다. 인건비 부담을 덜고 효율적인 가맹점 관리를 위해서다. 대표 ERP 업체는 리드플래닛이다. 비대면으로 가맹점 신규 전자계약을 진행할 수 있고, 관리에 최적화된 기능을 앱으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ERP 통합 설루션을 제공 중이다.
리드플래닛 관계자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가맹점 매출조회는 물론 앞으로의 예상매출까지 산정이 가능해 부진 점포의 원인분석까지 파악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현재 가맹본부 70개사, 1만여 개의 가맹점이 리드플래닛 ERP를 이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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