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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운전자가 알아야 할 ‘주행 거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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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9 /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아이오닉 9 /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내연기관차 운전자와 전기차 운전자 중 주행 가능 거리(km)를 신경 쓰는 사람은 누구일까? 대부분의 내연기관차 운전자는 현 상태로 몇 km를 주행할 수 있는지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연료 게이지가 몇 칸 남지 않았을 때 주유의 필요성을 느낄 뿐이다. 반면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품을 홍보할 때 배터리 사양과 주행 가능 거리를 강조하는 것만 보아도, 전기차에서 주행 거리가 의미하는 바가 크다는 뜻이다.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극한의 추위와 더위로 인해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해, 주행 환경에 따라 주행 가능 거리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기차 운전자는 미국의 EPA, 유럽의 WLTP, 우리나라의 환경부 등이 인증한 것보다 실질적인 주행 가능 거리를 신경 써야 한다. 클린테크니카는 이를 ‘걱정 없는 주행 거리(Worry-Free Range)’라 칭하고, 운전자가 배터리 방전 걱정 없이 현실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했다.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내 차의 걱정 없는 주행 거리는?

전기차 전문가들은 배터리 수명 보호를 위해 극도로 덥거나 추운 날씨나 장거리 운전 등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80% 이하로 충전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기차는 예비 연료라는 개념이 없다.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경고’ 사인이 나오며 일부 기능이 제한되고, 0%가 되면 그 자리에서 차가 멈출 수도 있다. 따라서 배터리 잔량이 20% 정도 남았을 때 충전소를 찾는 것이 좋다. 이를 정리하면, 광고된 주행 거리의 80%를 출발 기준 주행 거리로 두고, 충전 시점은 20%로 계산하면 된다.

모델 Y /  출처: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모델 Y / 출처: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단, 고속도로 주행은 속도가 증가하는 만큼 공기 저항이 더해지고, 회생 제동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때가 많아 배터리 소모도 빨라진다. 따라서 장거리 고속도로 운전 시에는 충전 시점을 30%로 계산해야 한다. 정리하면, 걱정 없는 주행 거리는 환경부 등에서 인증한 전기차 주행 거리의 50~60%다.

아이오닉 9 /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아이오닉 9 /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9과 테슬라 모델 Y를 예로 들어보자. 아이오닉 9 2WD 19인치 기준 주행거리는 532km이다. 따라서 532(km)에 각각 50%와 60%를 곱하면, 해당 모델의 걱정 없는 주행 거리는 도심 주행 시(60%) 약 319km, 고속도로 주행 시(50%) 약 266km인 셈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모델 Y의 공식 주행 거리인 476km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이 모델은 도심에서는 약 286km, 고속도로에서는 약238km를 걱정 없이 주행할 수 있다. 만약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 서울에서 부산(약 390km)까지 이동한다면 두 모델 모두 두 번 이상 충전을 예상하고 운전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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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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