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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시대 선도한다” 기아, 첫 전동화 세단 ‘EV4’ 혁신적인 공간·뛰어난 성능 차세대 전동화 세단의 새로운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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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24일(월) 스페인 타라고나(Tarragona)에 위치한 타라고 아레나(Tarraco Arena)에서 ‘2025 기아 EV 데이’를 개최했다고 27일(목) 밝힌 가운데 기아는 이번 EV 데이에서 ‘전동화 시장의 흐름 전환’을 주제로 ▲더 기아 EV4 ▲더 기아 PV5 등 양산차 2종과 ▲더 기아 콘셉트 EV2 등 콘셉트카 1종을 전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전동화 가속 의지를 밝혔습니다.

기아 EV4는 기아의 전동화를 가속화할 브랜드 최초의 준중형 전동화 세단인데 EV4는 SUV 중심의 EV 시장에서 새로운 유형의 혁신적인 실루엣을 통해 기아가 추구하는 차세대 전동화 세단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기아는 EV가 실용성을 중시하는 고객에게 혁신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EV 시장에서 확장된 선택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아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스포티한 준중형 전동화 세단 ‘EV4’

EV4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바탕으로 세련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낮게 떨어지는 후드 앞단에서부터 트렁크 끝단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실루엣과 휠 아치를 감싸는 블랙 클래딩은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세단의 모습을 구현하며, 기존 세단에서 볼 수 없었던 루프 스포일러가 차체 양 끝에 배치돼 EV4의 혁신적인 실루엣을 완성시켰는데 이러한 스포티한 디자인을 통해 마치 기아의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스팅어 전동화 모델인 것 같은 착각마저 불러일으키는 EV4의 디자인은 스포티한 매력까지 선보여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가장자리를 따라 위치한 수직 형상의 헤드램프와 테일램프가 전면부와 후면부에 디자인 통일성을 부여하며 EV4의 와이드한 느낌을 강조하는데 EV4 GT 라인은 날개 형상의 전·후면부 범퍼, 전용 19인치 휠 등 GT 라인만의 디자인 요소가 적용돼 한층 미래적이고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어 더욱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아의 첫 전동화 세단 EV4, 혁신적인 공간에 주목하다

EV4는 차급은 준중형 세단이지만 전기차 특유의 넉넉한 실내 공간을 자랑하는데 EV4 차량 제원은 전장 4,730mm, 휠베이스 2,820mm, 전폭 1,860mm, 전고 1,480mm의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여유로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했으며, 적재 공간을 갖춰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및 수평형 구조로 정돈된 실내 디자인으로 운전자 중심의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EV4는 동급 최대 수준인 490L의 트렁크 공간을 자랑하는데 트렁크가 열리는 면적을 넓혀 적재 시 편의성과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기아 EV4의 실내 디자인을 살펴보면 12.3인치 클러스터·5인치 공조·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세 개의 화면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탑승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며, 차량 조작 버튼을 최적 배치해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향상시켰으며, 디스플레이 하단에 적용된 히든 타입 터치 버튼은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운전 중 직관적인 조작이 필요한 미디어 전원/음량 및 공조 온도/풍량 기능은 사용 편의성을 고려해 에어 벤트 아래에 물리 버튼을 적용시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기아는 EV4에 전방으로 80mm 확장 가능한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적용해 1열 승객이 정차 중 업무나 식사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콘솔 암레스트를 2열을 향해 수평으로 열 수 있는 ‘회전형 암레스트’를 기아 최초로 적용해 2열 승객의 공간 활용성을 높였고 이와 함께 1열에 릴랙션 시트를 적용하고, 2열 시트 등받이의 각도를 최적화해 모든 탑승객이 한층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기아는 기아 최초로 EV4에 간단한 조작으로 시트 포지션과 조명 밝기를 전환할 수 있는 ‘인테리어 모드’를 적용해 고객이 주행 전후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실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EV4는 외장 색상으로 ▲모닝 헤이즈 ▲마그마 레드 ▲요트 블루(무광) ▲스노우 화이트 펄 ▲아이보리 실버(유광/무광) ▲셰일 그레이 ▲오로라 블랙 펄 등 총 8가지의 색상을 고를 수 있습니다.

기아 EV4 놀라운 공기역학적인 설계와 뛰어난 성능으로 EV 신규 시장 창출

기아 EV4는 E-GMP를 기반으로 81.4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이 운영되는데 EV4 롱레인지 모델은 자체 측정 기준 3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약 31분이 소요되며, EV4 스탠다드 및 롱레인지 모델의 복합전비는 기아 EV 라인업 중 가장 높은 5.8km/kWh를 달성했습니다. (※ 2WD 17인치 휠 및 산업부 인증 완료 기준)

기아는 EV4에 휠 갭 리듀서와 17인치 공력 휠을 적용하고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으며,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고 여기에 사이드 실 언더커버, 3D 곡률 형상의 전·후면 언더커버 등 총 8종의 차체 하부 부품으로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는 등 EV4는 공기역학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기아 차량 중 우수한 공력성능인 공기저항계수 0.23을 달성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EV4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중 가장 긴 거리인 533km의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는데 EV4는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가 가능한 i-페달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i-페달 3.0이 적용돼 편의성과 승차감이 향상되었는데 이외에도 실내·외 V2L 기능 적용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전력 공급이 가능해 고객의 차량 활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한편, 기아는 현지 전략형 모델 EV4 해치백을 유럽 시장에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별 라인업 최적화로 EV 대중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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