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이 들수록 돈 걱정은 커지고 기회는 줄어든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무심코 저지르는 실수들이 있다. 이 4가지를 놓치면 은퇴 후 삶이 한순간에 휘청거릴 수 있다.

1. 모은 돈을 자녀에게 모두 쏟아붓는다
노후 자금보다 ‘자식 앞길’이 우선인 부모가 많다. 학자금, 결혼자금, 심지어 집 마련까지 지원하느라 자신들의 은퇴 준비는 뒷전이다. 하지만 자식은 부모의 노후를 책임지지 않는다. 도움은 하되, 내 삶을 먼저 지켜야 한다.

2. 퇴직 후에도 허세성 소비를 계속한다
직장생활 시절의 소비 습관을 은퇴 후에도 유지하는 사람들은 금방 위기를 맞는다. 외식, 명품, 차량 유지비 등은 줄여야 할 대상이다. 소득이 줄어들었으면 지출도 바뀌어야 한다. 자존심보다 현실을 봐야 한다.

3. 보험과 금융 상품을 잘못 선택한다
지인의 권유로 무턱대고 가입한 보험, 높은 수익률만 보고 덜컥 넣은 투자 상품. 이해도 없이 선택한 금융은 나중에 발목을 잡는다. 실속 없이 빠져나가는 돈은 쌓이면 큰 구멍이 된다. 내 돈은 내가 공부해서 지켜야 한다.

4. 건강을 소홀히 해 병원비가 폭탄처럼 터진다
노후의 예상치 못한 거대한 지출 1순위는 건강이다. 평소 운동, 식습관, 정기검진을 등한시하면, 병원비가 순식간에 자산을 집어삼킨다. 건강은 비용이 아니라 ‘최고의 투자’다. 일상이 건강해야 자산도 오래 간다.

노후는 준비한 만큼 지켜지는 시간이다. 감정에 휘둘려 돈을 쓰고, 습관을 바꾸지 못하고, 지식 없이 선택하고, 몸을 챙기지 않으면 어느 순간 계좌는 바닥을 드러낸다.
그때 후회하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이 4가지를 되짚어야 한다.
- “남편 월급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반드시 가져야 할 마인드
- 평생 돈 걱정은 없는 사람의 4가지 특징
- 노후에 ‘이것’ 없으면 인생 진짜 초라해진다…3위 친구, 2위 돈, 1위는?
- 어떤 관계든 오래 가지 못하는 사람의 특징
- ‘돈 못 버는 집’에 있는 똑같은 공통점 4가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