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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4, 기대 못 미친 출발… EV3보다 낮은 첫 달 판매 831대 왜?

유카포스트 조회수  

● 전동화 세단 첫 주자 EV4, 주행거리·전비는 우수… 하지만 공간 구성·보조금 변수에 발목

● 기대 컸던 기아 EV4, 프렁크·헤드룸 불만과 보조금 공백 겹치며 판매 주춤

● 보조금 조기 마감·인도 지연 겹쳐 ‘판매 제한’… 하반기 반등 가능성도 여전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전기 세단으로 새 기준을 제시하겠다던 기아 EV4가 국내 출시 첫 달, 기대 이하의 성적표를 받아들였습니다. EV3·EV6에 비해 낮은 판매량을 기록한 가운데, 보조금 이슈와 트림별 인도 지연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럼에도 올해 하반기 EV4 판매량은 반등 가능성 역시 여전히 남아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EV3보다 작고 EV6보다 저렴한 전기 세단… 첫 달 판매는 831대

최근 기아가 새롭게 선보인 EV4는 기아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 가운데 EV6, EV9, EV3에 이어 네 번째로 선보인 모델로, 기아 최초의 전동화 세단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기대가 컷던 차량합니다. 그러나 출시 첫 달 성적은 기아가 연간 2만 5,000대 판매 목표를 제시한 것과는 거리가 있어, 신차 출시 초반부터 ‘빨간불’이 켜졌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기아의 전략형 전기 세단 ‘EV4’는 국내 출시 첫 달 831대가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1,975대를 기록한 EV3, 1,910대의 EV6, 1,334대의 EV9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E-GMP 플랫폼 기반, ‘1회 충전 533km’ 주행거리… 디자인뿐 아니라 정숙성 등 긍정적인 반응

EV4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롱레인지 기준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무려 533km에 달합니다. 이는 현대차그룹 내에서도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수치로, 81.4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의 스탠다드 모델은 382km에 달하는 등 기아 EV4 라인업은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공식 인증 외에도, 에코모드 주행 기준 실전 전비는 7.2km/kWh 수준으로 측정돼 우수한 효율성을 입증했습니다.

이외에도 디자인과 실내 구성에서는 기아 세단의 대표격인 K5와 비견될 정도로 넓은 공간을 확보했고, 파노라믹 와이드 스크린(12.3인치 클러스터 +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을 비롯해 고속 충전용 USB 포트, 스트리밍 기능, 회전형 암레스트 등 고급 편의 사양이 대거 탑재됐습니다. 그 결과 기아 EV4에 대한 주행 성능과 디자인, 정숙성 등에서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공간 구성에 대한 일부 불만… 여기에 보조금 이슈까지 판매 제한적

반면, 일부 소비자들은 공간 구성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 특히 전기차의 부유물이라고 할 수 있는 프렁크(전면 트렁크)의 부재는 아쉽습니다. 또한, 좁은 트렁크 입부, 2열 헤드룸의 낮은 설계 등이 단점으로 지적됐습니다. 기아는 이에 대해 “실제 수요가 온전히 반영되지 않은 초기 상황”이라며,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등재 지연, 트림별 인도 시점 차이, 일부 지자체 보조금 조기 소진 등을 판매 부진 원으로 설명했습니다. 다만, 하반기에는 보조금 재개와 함께 예산 추가 편성이 예정되어 있어, 실질적인 반등이 가능할 것이라는 내부 기대감도 언급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유럽 시장 공략 본격화에 나서는 EV4… 슬로바키아 현지 생산 8월부터 시작

한편, 기아는 EV4를 통해 유럽 전기차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오는 8월부터 슬로바키아 질리나 공장에서 생산을 개시하며, 현지 생산 체제를 바탕으로 유럽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유럽 판매 가격은 3만 7,000유로(약 5,700만원)부터 시작하며, EV3(3만 5,990유로)와 큰 차이가 없는 가성비 전략으로 유럽 소비자들을 공략합니다.

앞서 기아는 EV4 글로벌 연간 판매 목표를 16만 5,000대로 제시했고, 이 중 8만 대를 유럽, 5만 대를 미국, 2만 5,000대를 국내에 공급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성능과 구성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EV4. 초기 실적은 다소 아쉽지만, 하반기 보조금 재개, 출고 일정 안정화, 유럽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이 맞물리면 분위기 반전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EV4는 기아 최초의 전동화 세단인 만큼, 향후 출시될 EV2, PBV ‘PV5’와 함께 기아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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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카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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