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텐즈’로 이름 바꾸고 디자인 대수술… 미니밴도 이젠 존재감이 필요할 때
●실내는 더 고급스럽게, 기능은 더 똑똑하게… ‘가성비 패밀리카’ 그 이상을 노린다
●인도네시아 넘어 중동·동남아까지 수출 확대… 글로벌 시장 겨냥한 전략형 미니밴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 시장을 겨냥해 3열 미니밴 ‘스타게이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스타게이저 카르텐즈(Stargzer Cartenz)’와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카르텐즈 X(Cartenz X)’로 명명된 이번 신형 라인업은 외관 변화는 물론 실내 디지털 레이아웃 개선, 첨단 편의사양 탑재를 통해 상품성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은 한화 약 2,000만 원대부터 시작되며, 향후 동남아시아 및 중동 시장에도 수출될 예정입니다.

“인도네시아를 넘어 글로벌로”… 현대차, 실속형 미니밴 전략 본격화
지난 2022년 첫 출시된 스타게이저는 2023년 SUV 스타일의 ‘스타게이저 X’를 추가하며 라인업을 넓혔습니다. 이후 2년 만에 등장한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카르텐즈’라는 새로운 네이밍을 통해 독립된 정체성을 강화하고, 디자인 전반을 세련되게 다듬었습니다. ‘카르텐즈’라는 이름은 인도네시아 최고봉 ‘푼착 카르텐즈(Puncak Cartenz)’에서 유래됐으며, 이 지역 시장에 대한 헌신과 프리미엄 이미지를 동시에 담아냈습니다.
한편,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면부입니다. 기존 박스형 원박스 실루엣에 비해 길어진 보닛과 싱글 타입 헤드램프, LED 주간주행등이 조화를 이루며 ‘이빨을 드러낸 듯한’ 강한 인상을 전달합니다. 특히 카르텐즈 X는 그릴이 더욱 대형화되고, 범퍼 흡기구 디자인도 SUV를 연상케 할 만큼 과감해졌습니다.

측면 디자인은 기존과 유사하지만, 카르텐즈 X에는 플라스틱 휠 아치 클래딩과 루프레일이 더해져 보다 오프로더 느낌을 줍니다. 후면은 번호판 위치를 테일게이트에서 범퍼로 옮기고, 슬림한 LED 리어램프로 깔끔한 마감을 보여줍니다.

차량 크기는 기존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스타게이저 카르텐즈는 전장 4,575mm, 카르텐즈 X는 4,610mm로 이전보다 115mm 늘어났으며, 전고는 동일하게 지상고 205mm를 유지합니다. 휠베이스는 2,780mm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인테리어는 더 고급스럽고, 더 실용적으로… 6인승 캡틴 시트부터 첨단 보조 기능까지
실내는 기존 모델보다 훨씬 정돈된 느낌을 줍니다. 통합형 디지털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가 적용된 새로운 대시보드 디자인이 중심이며, 공조 장치는 터치스크린 타입으로 교체되어 조작성이 향상됐습니다.

특히 카르텐즈 X는 ‘Shift-by-Wire’ 기술을 통해 전통적인 기어레버를 없애고 센터 콘솔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납공간이 넓어지고 조작 편의성도 개선됐습니다.

시트 구성은 기본 3열 7인승이며, 2열 독립 캡틴 시트를 선택하면 6인승으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상위 트림에서는 블랙/베이지 투톤 인테리어를 제공하고, 운전석 통풍시트, 전동조절 기능, 내장형 내비게이션, 무선 충전 패드, 보스(Bose) 오디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Go 지원), 블라인드뷰 모니터(BVM) 등 고급 편의사양이 탑재됩니다.

‘변하지 않은 심장’… 1.5리터 가솔린 엔진 유지
아쉽게도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1.5리터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며, 최고출력 115마력, 최대토크 14.7kg.m을 발휘합니다. 구동 방식은 전륜 기반이며, 변속기는 6단 수동 또는 CV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기아 카렌스(Carens), 클라비스(Clavis) 등과 동일한 연장형 모듈 구조이며, 현대 크레타(Creta) 및 기아 셀토스(Seltos)와도 구조를 공유합니다.

신형 카르텐즈 인도네시아 생산, 글로벌 수출 준비 완료
신형 카르텐즈 시리즈는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GIIAS)를 통해 공식 데뷔했으며, 현지 생산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가격은 기본형 카르텐즈가 약 2,000만 원대부터 시작하며, 상위 트림은 약 2,800만 원대까지 형성됩니다. 카르텐즈 X는 추가 옵션과 SUV 스타일 요소가 반영된 만큼 가격이 더 올라, 한화 기준 약 2,900만 원 선에서 책정됐습니다.

이 차량들은 인도네시아 시장뿐만 아니라 중동, 태국, 필리핀, 베트남, 브루나이 등지에도 수출될 예정이며, 현지 사양에 맞는 조정을 통해 글로벌 소형 패밀리카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한편, 카르텐즈의 주요 경쟁자는 도요타 벨타(Toyota Veloz), 미쓰비시 엑스판더(Mistubishi Xpander) 등입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상대적으로 더 정제된 인테리어, 첨단 편의사양, 공격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특히 가격 면에서 기존 모델보다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능적 가치 대비 가격은 여전히 동급 대비 경재역이 높은편입니다.

오늘날 미니밴은 단순한 ‘싼 가족차’라는 인식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스타게이저 카르텐즈와 카르텐즈 X는 그 흐름을 이끄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기능, 공간, 가격이라는 미니밴의 네 가지 핵심을 현대차 스타일로 풀어낸 만큼, 동남아 시장은 물론 국내 도입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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