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90, 콘셉트카 네오룬 현실화… 코치 도어로 차별화
●기아 EV9보다 진화한 진화한 전동화 플랫폼 탑재… 럭셔리 SUV 시장 정조준
●2열 독립 캡틴시트·무선 충전·중앙 디스플레이… 쇼퍼드리븐 전기 SUV 시대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제네시스가 브랜드 최상위 SUV ‘GV90’의 양산형 테스트 차량을 유럽에서 포착시키며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토타입에서는 롤스로이스 차량에서나 볼 수 있던 ‘코치도어(수어사이드 도어)’와 전면에서 후면으로 이어지는 플러시 도어 핸들이 확인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됐던 콘셉트카 제네시스 ‘네오룬(Neolun)’ 과도 상당히 유사한 외관을 보여주며, 제네시스가 미래 전동화 전략에서 어떤 럭셔리를 지향하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모델로 평가됩니다.

롤스로이스 연상케 하는 도어 설계… 전동화 시대의 정숙한 플래그십
이번 GV90 테스트카는 전체적으로 준대형 SUV보다 큰 차체를 지닌 전동화 모델로, 롤스로이스에서 사용하는 방식의 코치 도어와 유사한 방식을 채택해 후석 탑승자의 승하차를 보다 편리하게 했습니다. 도어 핸들은 차체와 일체화된 플러시 타입으로 설계돼 주행 중에는 깔끔한 외관을 유지하면서도 필요 시 자동으로 돌출됩니다.

측면 실루엣은 네오룬 콘셉트의 영향을 그래도 이어받았으며, 삼각형 형태의 전면 그릴과 분리형 주간주행등(DRL)이 조화를 이루는 전면부 디자인, 하단 범퍼의 다이아몬드 메시 패턴까지 구현되어 있습니다. 후면부는 큰 리프트게이트와 직사각형 리어 윈도우, 분할형 리어램프, 그리고 넓은 범퍼 하단의 공기역학적 설계를 통해 고급스럽고 안정감 있는 인상을 더합니다.

실내는 프리미엄 오피스 라운지 수준… 2열 독립 캡틴 시트 탑재
이전 스파이샷에서는 GV90의 실내 디자인 일부도 확인된 바 있습니다. 2열에는 대형 센터 콘솔이 포함된 독립 캡틴 시트가 적용돼 쇼퍼드리븐 SUV의 면모를 드러냅니다. 센터 콘솔에는 무선 스마트폰 충전기, 통합형 태블릿 조작부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전석은 기존 클러스터를 생략하고 대형 중앙 디스플레이만을 배치하는 미니멀한 구조를 채택해 테슬라 스타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암시했습니다. 전자식 스티어링 칼럼 및 햅틱 피드백 기능도 적용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eM 플랫폼 기반… 기아 EV9·아이오닉 9보다 진화된 전기차로 개발
GV90은 제네시스가 처음으로 적용하는 eM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진화 버전으로, 차세대 OTA(무선 업데이트), 통합 제어형 인버터, 자율주행 레벨3 이상 지원 등을 포함해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도약을 예고합니다.

동일 플랫폼을 사용하는 기아 EV9과 현대 아이오닉 9은 최대 110.3kWh 배터리, 듀얼모터 사륜구동 시스템, 최고출력 422마력, 토크 71.4kg.m, 1회 충전 시 501km 주행거리(WLTP 기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GV90 역시 이와 유사하거나 그 이상 스펙으로 출시될 전망입니다.
제네시스 GV90은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BMW iX, 캐딜락 리릭 등 글로벌 프리미엄 전동화 SUV 시장을 겨냥한 모델로, 특히 내연기관 기반 럭셔리 SUV가 아닌 완전 전동화 전략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치 도어 채택은 경쟁 모델과 차별화되는 감성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어, VIP 탑승 수요가 많은 아시아권과 북미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춤시 시점은 2026년 하반기 유력… 제네시스 브랜드 전동화 전환의 상징
GV90의 정식 공개는 2026년 하반기, 빠르면 2025년 상반기 프리뷰 공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동화 전환 선언(2030년까지 전 모델 전기차 전환) 로드맵을 가속화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입니다.

이외에도 제네시스 GV90 가격은 약 1억 3,500만 원부터 시작하는 등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최대 600마력 이상 출력, 600km 이상의 주행거리, 디자인 정체성 등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한편, GV90은 향후 럭셔리 전기 미니밴(GV100 가칭), 후륜 기반 하이브리드 모델 등으로 라인업을 확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제네시스 전동화 전략의 중심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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