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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없앤 2026 카니발… 하이브리드 중심의 친환경 전략 강화

유카포스트 조회수  

● 디젤 없앤 2026 카니발.. 하이브리드 중심의 친환경 전략 강화

● 1998년 첫 카니발부터 탑재된 디젤 엔진, 매연·소음 문제 끝내 극복 못 해

● 스마트스트림 디젤 엔진의 마지막 흔적 지우고 1.6 터보 HEV로 완전 전환

안녕하세요.

자동차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유니지(유카포스트)입니다.

한때 ‘국민 패밀리카’로 불리며 수많은 가정의 추억을 싣고 달렸던 디젤 카니발. 하지만 28년의 긴 여정을 뒤로 하고, 기아는 이제 디젤과의 작별을 선택했습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준. 카니발은 이제 하이브리드로 완전히 탈바꿈합니다.

2026년형 카니발, 디젤 없이 출발

기아는 최근 2026년형 카니발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디젤 라인업을 공식적으로 단종시켰습니다. 이로써 1998년 1세대 카니발이 처음 등장한 이후 약 28년간 이어져온 디젤 엔진과의 동행은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는 1.6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3.5L 가솔린 엔진만 남게 되며, 디젤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습니다. 기아 측은 “환경 법규, 시장 트렌드, 그리고 소비자 니즈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라며, 더 이상 디젤의 역할이 현재와 미래의 카니발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1세대부터 함께한 디젤.. 연비는 좋았지만 매연은 숙제

1998년 등장한 1세대 카니발에는 당시 기준으로 놀라운 연비(60km/h 정속 주행 기준 20.8km/L)를 기록한 2.9L 디젤 엔진이 탑재됐습니다. 초기에는 플랜저 분사 방식으로, 이후 2002년에는 커먼레일 방식의 CRDi 엔진으로 발전했습니다. 당시 타사 SUV 및 RV 대비 출력과 연비에서 모두 우위를 점하며 ‘디젤 카니발’은 국민 패밀리카의 상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검은 매연 문제는 끊임없는 논란거리였습니다. 실제로 한 오너는 “가속페달을 밟으면 뒤에서 매연이 나와 민망했다”며, 진동과 소음 또한 운전자의 피로도를 높였다고 회고했습니다.

R엔진의 등장, 매연 문제에 종지부 찍나

2005년 출시된 2세대 ‘그랜드 카니발’도 여전히 디젤 엔진을 중심에 뒀지만, 무거워진 차체로 인해 출력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결정적인 전환점은 2010년, ‘그랜드 카니발R’과 ‘뉴 카니발R’에서 독자 개발한 ‘R 엔진’을 탑재하면서 찾아옵니다. R엔진은 매연 문제를 대폭 개선했으며, 출력과 연비까지 끌어올려 사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 엔진은 2014년 출시된 3세대 카니발에도 이어졌고, 디젤 특유의 공명음 이슈만 제외하면 큰 문제는 없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4세대 스마트스트림 디젤, 기술 진화에도 결국 퇴장

2020년 4세대 카니발에는 ‘스마트스트림 D2.2 디젤’ 엔진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이 엔진은 알루미늄 합금 블록, 고압 인젝터, 저압 EGR 밸브, 타이밍 벨트 방식 등 새로운 기술들이 적용돼 효율성과 정숙성을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밸런스캡을 통한 엔진오일 누유 문제 등 완벽한 신뢰성 확보에는 실패했으며, 요소수 충전 의무화와 강화되는 배출가스 규제 등 외부 요인까지 겹치며 디젤에 대한 매력이 점차 사라졌습니다. 더욱이 하이브리드 모델의 연비 효율과 친환경성이 우세해지면서, 디젤 카니발의 입지는 더 좁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는 하이브리드 중심의 미래로

The 2026 카니발은 1.6L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3.5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은 180마력(132kW)의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를 합산한 시스템 출력 235마력, 최대 토크 약 37.4kg.m 수준으로, 디젤 못지않은 힘과 더 나은 연비, 더 조용한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경쟁 모델인 토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와 비교해도 효율성과 상품성 측면에서 유리하며, 현대 스타리아 하이브리드가 아직 미출시 상태인 만큼, 국내 미니밴 시장에서 기아 카니발 HEV는 독보적인 입지를 갖게 됐습니다.

그리운 디젤의 기억, 그러나 피할 수 없는 시대의 흐름

디젤 엔진은 오랜 시간 한국 가정의 ‘든든한 발’ 역할을 했습니다. 경제성, 연비, 토크 등에서 분명 강점이 있었지만, 매연과 소음, 규제의 파도 앞에서는 더 이상 지속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기아는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향후 전동화 파워트레인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카니발 전기차(EV)도 충분히 예고된 수순입니다.

“디젤 카니발”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추억이 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하이브리드 시대, 그리고 곧 전기차 시대가 펼쳐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카니발은 어떤 모습으로 가족들의 기억 속에 자리 잡게 될까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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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카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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