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2028년에 수소 기반 전기차를 정식으로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수소 전기차에는 토요타와 공동으로 개발한 차세대 수소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할 예정이며, BMW의 기존 모델 라인업의 변형 모델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BMW는 이미 2022년부터 소규모로 수소 전기 X5 SUV를 제작하여 테스트 및 시연 목적으로 사용해 왔으나, 이번 발표는 수소차가 대중에게 판매될 최초의 양산 모델이 될 것입니다.
수소 전기차는 전기차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지만, 주행 시스템이 충전된 배터리 대신 수소 연료 전지를 통해 에너지를 공급받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 연료 전지 스택은 주행 중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며, 고부하 상황에서 추가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한 보조 배터리가 장착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BEV와 유사한 무공해 주행을 가능하게 하지만, 충전시간 대신 빠른 수소 충전으로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MW는 2022년부터 소량으로 수소 전기 SUV X5를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까지는 테스트와 시연용으로만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2028년에 출시된 수소 전기차는 정식 생산 차량으로, BMW는 기존 모델 라인의 한 변종으로 해당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BMW와 토요타는 내연기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그리고 수소 전기차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부족이 전기차 구매의 주요 장애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으며, 수소 인프라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MW와 토요타는 수소 전기차의 개발을 통해 수소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인프라 확장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두 회사는 저탄소 수소 생산 및 유통에 전문성을 가진 에너지 회사들과 협력하여 친환경 수소 생태계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토요타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내연기관 엔진도 연구 중입니다. 특히 모터스포츠 분야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지만, 장기적으로는 무탄소 배출 엔진으로 상용화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수소를 연소할 때 탄소 배출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소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유해한 질소 산화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현대 디젤 엔진에 사용되는 요소수 기반 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 이 점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수소 전기차는 친환경 모빌리티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BMW의 이번 발표는 지속 가능한 미래의 위한 중요한 한 걸음으로 평가됩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파워트레인 옵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수소 전기차가 친환경성과 실용성을 결합한 새로운 시대의 차량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BMW가 수소 전기차를 통해 어떤 혁신을 선보일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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